남자와 여자 신축일주(辛丑日柱) – 성격과 특징, 직업, 결혼 쉽게 설명

신축일주의 십이운성은 양(養), 육친은 편인(偏印)에 해당하는 사주로 평화롭고 안전함을 좋아하기 때문에 다소 의존적이고 수동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재주가 많고 끈기 있는 편입니다.

일간(日干)은 신금(辛金), 일지(日支)는 축토(丑土)로 신금의 기운이 강해 냉철하고 예리함이 작용해서 맺고 끊는 것이 확실하며, 성실하지만 노력만큼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장간의 계수(식신), 신금(비견), 기토(편인)의 작용으로 신강사주인 경우가 많고 신금의 비견이 양지에 있기 때문에 자존심과 승부욕이 강해서 독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천간과 지지가 현침살로 예민하고 마음에 안 드는 사람에게 복수하려는 심리가 있다.

개요

신축일주
신축일주

기본적으로 신용과 의리가 있으며 현실적인 모습을 보여주지만 자존심과 고집이 강하고 남을 믿지 못하는 성격 때문에 부정적인 사고방식과 의심이 많아서 대인관계가 좋은 편은 아닙니다.

외형적으로 느껴지는 분위기는 점잖아 보이고 남에게 피해를 주기 싫어해서 자신의 성격을 숨기기 때문에 평화로워 보이지만 신축일주인 사람에게 한번 실수하면 피곤해질 수 있습니다.

일간의 구성은 왕에게 인수가 붙여져 있는 것과 같기 때문에 배우려는 욕심, 소유하고 싶은 욕심, 먹는 욕심이 강해 타인을 의식하고 이해심이 부족해서 남을 시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모

  • 남자 : 얌전한 고양이처럼 부드럽지만 날카로운 눈빛
  • 여자 : 단정하고 차가워 보이는 얼굴의 미인형이 많다.

직업

편인이 식신을 공격하는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재물의 인연이 없는 경우가 많으며 재능과 끈기가 있어 사업이 어울리지만 수동적인 성향으로 직장 생활이 무난하다고 해석합니다.

현실적인 성격으로 요행을 바라지 않고 꾸준히 노력은 하지만 축토는 얼어붙은 땅으로 열심히 한 만큼의 결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유의 판단력과 끈기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목표가 생기면 우직하게 앞으로 나가고 주변 사람을 의식하는 성격 때문에 갈등이나 스트레스가 생길 수 있지만 자신의 감정을 잘 숨기면서 제어하기 때문에 그로 인한 문제는 적은 편입니다.

신축일주는 여름에 태어나면 특유의 끈기를 발휘할 수 있지만 겨울에 태어나면 게으른 성향이 강해지고 재물에 욕심은 많지만 씀씀이는 작아서 돈 관련 인색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추천분야 : 의약, 의료업, 건축, 공무원, 부동산, 평론가, 의류, 한의사

결혼

병자, 기유일주는 궁합이 좋고 정미, 을미일주는 상극으로 좋지 않다.

남자와 여자 모두 일찍부터 연예에 관심을 두지만 과정과 결과가 순조롭지 않고 결혼을 해도 배우자의 인연은 좋은 편이 아니라 서로 갈등이 생기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인수와 식상, 일간이 왕하면 배우자 덕이 없고 무정지상을 놓기 때문에 부부가 유정하기 어렵다고 보는데 사람들이 꺼려 하는 간여지동과 비슷한 증상을 보인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남녀 공히 신경이 예민하고 의심이 많아서 생기는 갈등으로 외로움에 빠지면 종교에 빠지는 경우가 있는데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고 조금은 열린 마음이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남자

처와 자식 덕이 있어도 편인의 힘이 강하기 때문에 모친의 지나친 간섭으로 문제가 자주 생기고 그 과정에서 아내가 고부갈등으로 인한 고통을 겪거나 장모를 모시고 살 수 있습니다.

수동적인 성격으로 정확한 목표를 정하지 못하면 게으른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최근에는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어서 결혼이 늦어지거나 혼자서 사는 경우도 많은 일주로 봅니다.

고전에 따르면 신축일주는 성장하면 어미 새를 쪼아서 죽이는 악조 효신살이 있기 때문에 모친과 갈등과 불화를 겪고 원망하며 이별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했습니다.

띠 궁합 : 쥐띠, 소띠, 범띠, 토끼띠, 뱀띠, 말띠, 돼지띠

여자

만나는 상대를 까다롭게 고르기 때문에 결혼이 늦어질 수 있는데 가끔 성적인 욕구가 지나친 경우가 있어서 혼전임신으로 인한 고통을 겪을 수 있으니 조금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편인이 관성을 극하기 때문에 남자복, 결혼 운이 없어서 가끔 연애는 할 수 있지만 평생 혼자 살아가거나 배우자 궁에 모친이 들어와 있으니 어머니를 모시며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름다운 외모로 남편의 사랑을 받을 수 있지만 배우자의 무능력으로 고통을 받으니 함께하면서 즐거움이 없고 만족하기 어렵기 때문에 항상 외롭고 의지할 곳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띠 궁합 : 쥐띠, 소띠, 호랑이띠, 뱀띠, 말띠, 양띠, 개띠

가족

본인이 어린 나이에 부친이 사망하거나 아버지가 살아있어도 이혼이나 별거 등으로 인연이 짧은 편이기 때문에 아빠는 같지만 엄마가 다른 이복형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반면 어머니와 인연이 깊은 편이지만 사사건건 모친의 간섭이 이어지는데 자존심이 강하고 고집이 셀 뿐만 아니라 예민하기 때문에 갈등이 생기고 그로 인한 고통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자식이 양지 동토에 놓였기 때문에 다른 집에 맡기거나 입양 보낼 수 있으며 몸이 다치거나 경제력이 없을 수 있으니 나이가 들어서 뒷바라지를 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혈육의 덕은 기대하기 어렵지만 현실적이고 끈기가 있기 때문에 잘 버티며 살아간다.

유명인

연예인 : 김태희, 김수현, 낸시, 려욱, RM, 벤, 박용하, 서예지, 서지원, 이승환, 은지원, 이진솔, 아린, 엄태구, 엑시, 지율, 조현영, 진솔, 최진영, 켄타, 해령, 형원, 함은정

기타 : 김정은, 이명박(대통령), 송시열(학자)


조금은 장점에 대해서 쓰고 싶었지만 신축일주에 대한 이야기도 별로 없고 대부분 성격이 강해서 가까이 지내기 어렵다는 내용의 글이 많고 종교에 심취한 분들도 보이는 것 같습니다.

본인의 성질을 이기지 못하고 심리적인 고통에 빠지는 일이 많기 때문에 지나치게 종교에 빠지지 않는 선에서 믿음을 얻거나 종교활동을 하는 배우자를 만나면 좋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의 댓글

  1. 감사해요^^ 신축일주 관련글중에 제일 잘 와닿아요. 저는 제가 칼같고 쏘듯이 말할 수 있는걸 알아서 항상 그럴수 있지~ 뭐 그런가보다~ 이런 생각을 버릇들였어요.

    응답
    • 처음에는 사주라는게 그냥 말장난인 줄 알았는데 살다보니 어느정도 맞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서 놀라는 것 같습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응답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