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금니, 앞니, 아랫니 안쪽 – 치석 제거(셀프 스케일링) 가능할까?

치아 건강을 위해 1년에 한 번 이상 스케일링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글쓴이는 외적으로 보이는 문제가 없어서 그동안 치석 제거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아랫니 안쪽에 음식물이 낀듯한 느낌이 들어서 이쑤시개를 사용했더니 노란색 덩어리가 떨어지고 혓바닥으로 만져보면 계속 이물감이 들었다.

그동안 치아 안쪽을 확인하지 않았지만 이번 기회에 자세하게 살펴보니 상대적으로 보기 쉬운 아랫니 안쪽에 치석이 생기면서 잇몸이 밀려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처가 있어서 혹시 치아가 파손되어서 혓바닥으로 안쪽을 만졌을 때 거슬리는 것은 아닌지 걱정했지만 치석이 떨어져 나가서 이런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조만간 치석 제거를 위한 스케일링을 위해 치과를 방문할 예정인데 집에서 어금니, 앞니, 아랫니 안쪽의 치석을 셀프로 스케일링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1. 치석

齒石, tartar

치석은 치아에 붙은 물질이 굳어서 석회화된 것으로 오래 방치하면 양치를 아무리 깨끗하게 해도 잇몸과 치아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치석은 하루빨리 제거해 주는 것이 좋지만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쉽게 없앨 수 없어서 대부분 치과에 방문해서 스케일링을 통해 제거한다.

치은연상치석

잇몸과 치아의 경계선에 만들어지는 황백색, 회색의 치석으로 생성되는 속도는 빠르지만 접착력이 약한 수준이기 때문에 손톱으로 긁어서 빼내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위생적으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깔끔하게 제거하기도 어려워서 치석이 남으면 혓바닥에 닿을 때마다 까끌까끌한 느낌이 들어서 찝찝하다.

치은연하치석

잇몸과 치아 경계선보다 조금 더 아래에 생성된 치석으로 잇몸과 치아 사이에 있어서 잘 보이지 않고 마취를 한 다음 잇몸치료를 통해서 제거한다.

쉽게 말하면 잇몸 속에 생기는 치석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스케일링으로 제거하기 어렵고 방치하면 치아뿐만 아니라 잇몸을 무너트려 큰 문제로 발전할 수 있다.

치석은 치아 문제뿐만 아니라 잇몸을 퇴축시킨다.

2. 치석 예방

치아의 법랑질은 산과 접촉하면 칼슘을 조금씩 상실하지만 구강의 산도가 염기성으로 돌아오면 타액에 들어있는 칼슘 이온이 다시 법랑질에 결정화되면서 복구된다.

이런 현상은 매일 반복되는데 음식을 먹고 남은 찌꺼기를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플라그가 형성되고 치아 표면에 붙어서 치석을 만들어 낸다.

① 음식을 먹고 나면 1시간 이내로 양치를 하는 게 좋다.

② 양치를 할 때 치아만 닦지 않고 잇몸과 함께 세척한다.

③ 불소 함유량이 높은 치약이 치석 예방에 효과적이다.

④ 치간 칫솔, 치실을 이용해서 치아 사이의 이물질을 제거

⑤ 치석이 잘 쌓이는 곳 포함 전체적으로 꼼꼼히 양치한다.

아무리 열심히 양치를 해도 깨끗하게 관리하기 어려운 곳은 치석이 쌓이기 때문에 짧으면 6개월마다 스케일링을 받아주는 것이 좋다.

3. 셀프 치석 제거

치석 제거
치석 제거

인터넷에 치석 제거기를 검색하면 다양한 구강위생용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단단하게 굳지 않은 치석은 충분히 제거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치아관리에 신경 쓰는 분들은 생긴지 얼마 안 된 치석을 살살 긁어내기도 하는데 손톱으로 긁어도 떨어지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깔끔하게 치석을 없애기는 어렵고 특히 날카로운 제품의 경우 치아와 잇몸 사이를 긁어내는 과정에서 치아와 잇몸에 상처가 생길 수 있다.

최근에는 초음파 스케일링 도구도 판매하고 있지만 의료용과 비교해서 효과가 미미하며 진동으로 인해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

치석이 심한 분들은 치실이나 치간칫솔로 일부를 제거할 수 있지만 완벽하게 없애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치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스케일링 비용 2만 원 내외)

베이킹 소다, 코코넛 오일, 식초, 레몬 등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차라리 불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치약으로 양치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치석 제거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무리하게 셀프 스케일링을 시도하기보다는 양치와 치실을 열심히 하면서 주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자.

4. Q&A

① 스케일링 받으면 치아손상?

치아를 물리적으로 갈아낸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스케일링 도구는 아주 미세하고 빠른 진동을 통해서 치석만 깨트리기 때문에 건강한 치아를 손상시킬 수 없다.

② 스케일링 후 잇몸에 구멍

치아와 잇몸 사이에 작은 구멍이 생겨서 허전한 느낌을 받고 외적으로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데 시간이 지나면 잇몸이 회복되면서 치아의 빈 공간을 메꾸니 걱정하지 말자.

③ 치석제거 피가 나는 이유

날카로운 도구로 치석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실수로 상처가 난 것이 아니라 치석을 긁어내는 도중에 잇몸에 생긴 염증이 터져서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④ 잇몸이 점점 밀려난다.

스케일링을 받고 치석을 제거하면 아래로 내려왔던 잇몸이 다시 올라오지만 완벽하게 재생이 안되기 때문에 잇몸 퇴축이 반복되면 나중에는 치아를 고정하기 어려워진다.

⑤ 치아 흔들림 괜찮을까?

치석이 많아서 잇몸 대신 치아를 지탱하는 경우 스케일링을 받고 치아가 흔들리거나 이 시림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 잇몸이 올라오면서 회복된다.


치과에 가기 무섭거나 귀찮아서 스케일링을 안 받는 분들이 많을 텐데 치아를 평생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 병원에 방문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글쓴이도 하루빨리 병원에 방문해서 스케일링을 받고 앞으로는 잘 관리해야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