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M 뜻 – OEM/ODM 의미와 차이점

0
3326

오래전 아웃도어 기업에서 영업사원으로 일을 할 때 놀랐던 점은 회사에서 직접 생산하는 제품도 있지만 대부분 중국에서 물건을 수입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점이다.

게다가 해외에서 들여온 물건을 자사 브랜드로 바꿔서 판매하는 것 외에도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유명 기업들의 제품을 생산해서 제공하기도 했다.

이렇게 주문자가 디자인, 상표, 가격대 같은 정보를 주면서 제품의 생산을 의뢰하면 이를 받아서 제조하는 업체를 OEM, ODM 전문 기업이라고 말한다.

쉽게 말하면 위탁 생산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자동차, 반도체 분야처럼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한 경우 완제품이 아닌 부품을 제공할 때도 있다.

1.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주문자가 특정 제품을 의뢰하면 그에 맞게 상품을 제작하는 업체를 말하며 한국에서는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위탁 생산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주로 선진국들이 OEM 업체에게 생산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은데 비교적 인건비가 저렴한 개발도상국에서 제조하면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의 제품도 설계는 본사에서 진행하지만 생산은 인건비가 저렴한 나라에 설계도를 제공하고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만약 삼성전자가 베트남의 업체에 특정 제품의 생산을 요청한다면 OEM으로 볼 수 있지만 직접 현지에 공장을 세워서 생산하면 OEM 제품이 아니다.

자사의 브랜드를 판매하기도 하지만 OEM만 전문적으로 하는 기업도 있는데 고객사가 많을수록 설계, 마케팅 비용 걱정 없이 생산만 신경 쓰면 되기 때문이다.

다만 OEM 방식이 고착화되면서 중소기업은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지 못하고 큰 기업으로 성장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존재한다.

사례

① 대기업이 OEM 업체에 제품의 디자인, 재질, 상표, 수량 정보를 보내면 중소기업은 중국에 이를 요청해서 완성품을 국내에 들여온 다음 대기업에게 납품한다.

② 미국의 퀄컴은 반도체의 설계와 판매만 진행하고 생산은 반도체 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파운드리(Foundry) 업체에 위탁하여 진행한다.

③ 애플은 아이폰, 아이패드 같은 제품의 디자인과 설계만 담당하고 생산은 중국의 OEM 전문 기업 폭스콘, 페가트론에서 진행하여 생산단가를 낮췄다.

④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 나이키의 경우 다양한 국가의 OEM 기업과 계약을 맺고 현지에서 완제품을 만들고 나이키 상표를 부착한 다음 판매하고 있다.

⑤ 일부 화장품 전문 기업은 생산시설 없이 디자인, 마케팅에만 신경을 쓰고 OEM 기업에 생산을 의존하기 때문에 나중에는 기술력 있는 OEM 업체에 밀릴 수 있다.

⑥ 대기업에서 디자인과 설계도를 그려서 위탁 생산을 맡기는 경우 OEM 업체는 일정 기간 그와 똑같은 제품을 자체 브랜드로 판매할 수 없다.

2. ODM

Original Design Manufacturer

앞서 설명한 OEM이 발전한 방식으로 주문자의 요청에 따라서 제조하는 것이 아니라 설계부터 디자인까지 ODM 업체가 모두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 말로 번역하면 제조자 개발 생산, 제조자 설계생산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고도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문자 입장에서도 신뢰할 수 있다.

그런데 ODM 전문 기업들은 기술 개발부터 시작해서 완제품까지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왜 다른 브랜드를 삽입해서 판매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생산 기술은 가지고 있으나 마케팅, 유통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국내보다 해외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다.

대표적인 기업으로 화장품 전문 기업 한국콜마, 코스맥스가 있으며 판매망을 보유하고 있는 대기업의 상표를 부착하고 해당 기업에 납품한다.

사례

① 한세실업은 미국의 바이어로부터 주문을 받으면 의류를 제작하고 납품하는 ODM 기업으로 월마트, PB 등 수출은 하지만 국내 판매는 하지 않는다.

② 화장품 ODM을 전문적으로 하는 기업들은 고객사에서 판매를 진행하기 때문에 기술 개발과 생산에만 집중할 수 있다.

③ 지엠피는 자체 브랜드 로고를 찍어서 라미네이터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일부 국가에서 요청하면 수지 타산을 계산한 다음 ODM 생산을 진행한다.

④ ODM 기업에 생산을 의뢰하는 기업들은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하고 상표만 달아서 비싸게 판매할 수 있지만 마케팅, 유통에 대한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

⑤ 한국에서는 자체 브랜드를 판매하고 있지만 특정 국가에서는 유통망을 장악하고 있는 기업과 협력하여 ODM 생산을 하는 기업들도 있다.

⑥ 하나의 ODM 업체가 여러 브랜드의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 제품의 외형과 브랜드, 가격은 다르지만 안에 있는 부품의 스펙과 설계는 동일할지도 모른다.


글쓴이의 경우 대형 브랜드는 이름값 때문에 가격이 비싸서 해당 업체에 OEM, ODM 생산을 진행하는 회사의 제품을 찾아서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생계형 적합업종은 대기업 진출을 막기 위해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을 통해서 진행하고 있는데 적절한 합의를 통해서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