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레귤러 뜻 – 주인공 보정, 변칙적인 괴짜

0
383

가끔 애니메이션을 보다가 저녀석 이레귤러 아니야? 라는 대사를 볼 수 있는데 정확한 뜻을 알지 못하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한다.

해당 작품에서 주인공은 매우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지만 속을 알기 어려운 괴짜같은 모습을 보이기도 했는데 어떤 의미로 말하는 것일까?

이번 시간에는 게임, 애니, 만화책에 자주 등장하는 이레귤러는 정확히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개요

이레귤러 / irregular

① 고르지 못한 (치아가 가지런하지 못하다)
② 불규칙 (패턴이 불규칙한 형태다)
③ 변칙적 (일반적이지 않은 방법이다)
④ 비정규의 (그는 비정규로 편성되었다)
⑤ 규칙 위반 (부정한 방법을 사용했다)
⑦ 규율이 없는 (질서를 지키지 않고 엉망이다)

사전적인 이레귤러는 불규칙하고 비정상적인 것을 뜻하지만 가상의 작품에서는 남보다 뛰어난 누군가를 가리킬 때 주로 사용한다.

2. 아머드 코어

관리자(슈퍼컴퓨터)가 통솔하고 있는 세계에서 이를 무너트리기 위한 존재를 부적격자, 이레귤러로 지정하고 제거하는 모습을 보인다.

여기서 부적격자는 뛰어난 능력으로 높은 지능과 전투력을 가진 등장인물 주인공(사기 케릭)을 가리키는 말이다.

3. 록맨

로봇 3원칙에 따르면 로봇은 인간에 해를 입혀서는 안 되고 명령에 복종하면서 이를 위반하지 않는 선에서 자신을 지켜야 한다.

하지만 인간과 비슷한 인공지능을 가진 로봇, 레플리로이드 중에서 로봇 3원칙을 무시하고 인간에게 해를 끼치는 경우 이레귤러로 분류한다.

3. 페이트

Fate 시리즈를 보다 보면 3기사(세이버, 아처, 랜서)가 등장하는 데 이를 제외한 나머지 클래스는 엑스트라 클래스로 대체되어 뽑히게 된다.

여기서 엑스트라 클래스를 이레귤러로 부르는데 이해하기 쉽게 말하면 영웅급보다 조금 떨어지는 존재를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4. 어떤 마술사의 금서목록

주인공 하마즈라 시아게는 전직 세계 최고의 마술사였던 아레이스타의 메인 플랜의 최대 변수로 작용하는 이레귤러라고 소개된다.

작품에서 등장하는 전직 세계 최고의 마술사인 아레이스타는 메인 플랜 계획을 세우지만 예측할 수 없는 주인공의 행동으로 변수가 발생한다.

5. 시드 이야기

대부분 주연급 이상의 뛰어난 모습을 보이는 존재에게 이레귤러라고 하지만 시드 이야기에서는 눈앞에 있는 적들을 이레귤러라고 부른다.

탐사를 하는 도중에 마주치는 1~5성 수준의 적들, 이벤트를 통해서 한정으로 나오는 몬스터, 보스까지 통틀어 이레귤러라고 말한다.

6. 에빌리오스

니코니코 동화에서 활동하면서 VOCALOID 프로듀서, 다크 판타지 작가로 유명한 mothy_악의P가 구상한 세계관에서 등장하는 말이다.

여기서 이레귤러란 세계에서 정한 룰을 어긴 존재를 말하며 타인의 몸에 빙의한 엠에이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금색 머리카락에 파란색 눈을 하고 있다.

7. 던전앤파이터

던전앤파이터를 오랜 시간 즐기신 분들은 유독 이레귤러라는 단어가 익숙하게 들렸을 가능성이 높다.

그 이유는 크툴루 신화를 모티브로 해서 만든 마법사 캐릭 디멘션 워커의 2차 전직 명칭이 학회의 괴짜로 불리는 이레귤러이기 때문이다.

8. 데이트 어 라이브

평범한 고등학생인 주인공 이츠카 시도는 세계를 파괴하려는 소녀를 막기 위해 정령들과 데이트를 하면서 회유해야 하는 처지에 놓인다.

이 작품에서 아루스 마리아, 아루스 마리나 두 소녀는 자신을 인공 정령<이레귤러>라고 소개하며 주인공의 히로인으로 등장한다.

이레귤러
이레귤러

이레귤러는 일상에서 사용하는 단어는 아니지만 게임, 만화,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분들은 알아두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인공처럼 특별한 능력을 가진 사람을 이레귤러라고 하지만 변칙적이고 괴짜 같은 성격을 뜻하기도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