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코인에서 말하는 – 포모(FOMO) 증후군 뜻과 의미

0
1339

글쓴이는 2006년부터 주식을 투자하면서 지금까지 수억이 넘는 손실을 기록했는데 가끔 주식을 몰랐던 시절로 돌아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최근에는 뒤늦게 코인 커뮤니티에 가입해서 수익을 실현한 사람들의 글을 읽고 있는데 최고 100배까지 투자할 수 있는 마진거래를 하고 싶다는 충동을 느낀다.

그래서 요즘에는 내가 코인을 하기 전에 급등, 급락을 보이는 것은 아닐까?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로 신경을 쓰면서 하루 종일 코인 차트만 보는 게 일이다.

이렇게 남들보다 뒤처지고 무언가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것을 포모증후군(고립공포감)이라고 하는데 정확하게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포모

FOMO(fear of missing out)

포모증후군
포모증후군

원래 제품의 공급량을 줄여서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기법이었지만 요즘은 사회병리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심리학 용어로 사용된다.

포모는 내가 무언가를 놓치고 제외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며 내가 경험하지 못한 것들을 다른 사람들이 실제로 하고 있다는 사실에 불안감을 느낀다.

쉽게 말해서 누군가는 주식, 코인으로 많은 수익을 얻고 있지만 나는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해야 하나? 고민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고민하는 와중에 관련 커뮤니티를 들어가 보니 마치 나만 빼고 모든 사람들이 돈을 벌고 즐거워하는 것 같다면 포모 증후군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주식, 코인 투자를 하는 사람들 대부분 장밋빛 미래를 꿈꾸며 쉬는 시간뿐만 아니라 일을 할 때도 핸드폰을 보면서 시간을 보낸다.

2. 주식, 코인

부동산 가격은 미친 듯이 상승하고 많은 사람들이 주식, 코인에 눈을 돌렸는데 젊은 나이에 수십억 이상을 벌어들인 사람들을 보면 조급하고 불안한 감정을 느끼게 된다.

그래서 주식, 코인을 투자하지 않는 사람들도 어떤 사람들이 돈을 벌고 있는지, 혹시 나만 소외당하는 것은 아닌지 불안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그 과정을 통해 내가 생각한 것처럼 투자 상품의 가격이 올라가면 기회를 놓쳤다는 생각에 하루 종일 신경이 쓰이고 기분이 나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지금 투자하면 나는 돈을 벌 수 있는 걸까? 혹시 잘못된 선택을 하는 거라면 어떻게 하지? 이렇게 고민하다가 기회를 놓치는 것은 아닐까 불안한 심리가 지속된다.

상대적 박탈감에 코인, 주식판에 뛰어들어서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본인의 선택을 후회하며 다른 선택을 했다면 좋았을 거라는 자책을 한다.

결과적으로 모든 돈을 잃고 한 푼도 없는 상황에서도 다른 사람들의 수익 인증을 보면서 부러워하고 나의 선택에 후회하는 일이 반복되며 삶이 피폐해진다.

아무런 이득이 없는 일에 시간과 정신을 소비하면서 나만 뒤처지는 감정을 느끼기 때문에 스스로 우울하게 만든다.

3. 성냥팔이 소녀

안데르센의 동화 <성냥팔이 소녀>에 나오는 주인공은 추운 겨울 거리에서 성냥을 팔고 있다.

소녀는 성냥을 모두 팔지 못하고 집으로 가면 아버지에게 심한 학대를 받았기 때문에 몸이 떨리는 와중에도 집에 돌아가지 못하고 거리를 방황한다.

주변 사람들은 모두 여유롭고 행복해 보이지만 소녀를 도와주지 않고 밤이 깊어가자 소녀는 한 집 앞에서 성냥에 불을 붙여 몸을 녹인다.

그런데 성냥에 불을 붙일 때마다 따듯한 난로와 음식, 크리스마스트리 같은 환상이 나타났기 때문에 소녀는 계속해서 성냥에 불을 붙이며 행복한 시간을 보낸다.

나중에 성냥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할머니를 보게 된 소녀는 환영이 사라지는 것이 두려워 한 번에 모든 성냥에 불을 붙이며 할머니 품에 안긴다.

다음날 아침 소녀는 행복한 미소를 지으며 거리에서 죽은 상태로 발견된다.

현실에서 나보다 불행한 사람도 있으며 즐겁고 화려해 보여도 사실 겉보기에만 그런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삶을 부러워하고 조급해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다른 사람과 나를 비교하면서 허황된 꿈을 꾼다면 기본적인 수면, 식사와 같은 일상을 방해하면서 나를 파멸로 이끌게 될지도 모른다.

4. 극복

포모 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내가 집중할만한 일을 찾는 것이 좋은데 실현 가능성이 있는 목표를 세우고 성취감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자.

그리고 주식이나 코인에 하루 종일 신경을 쓰면서 정신적인 피로감을 느끼는 분들은 투기가 아닌 투자를 하면서 정해진 시간에만 확인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젊은 나이에 잘생기고 돈이 많아도 결혼을 잘못해서 인생이 틀어지거나 일찍 건강을 잃어서 생을 마감할 수 있는 것처럼 누구나 좋은 조건을 갖춘다고 행복한 것은 아니다.

누구나 부러워할 만한 수익을 얻은 사람들은 극히 일부분일 뿐이며 로또복권에 당첨될 확률과 같기 때문에 딱히 마음 쓸 필요가 없다.

아무런 이득을 얻지 못하거나 손해를 본 사람들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많다.

본인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지 말고 나를 위주로 생각한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와 같은 처지라는 것을 인식하고 불안한 감정이 사라질 것이다.

이렇게 최고, 최악의 상황을 생각하면서 에너지를 소비하기보다는 평범한 시간을 보내면서 심신의 안정을 찾는 게 좋다는 것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불안한 마음에 대세를 따랐다가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하면 지금보다 못한 최악의 상황을 맞이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명심해야 한다.


글쓴이의 경우 주식투자에 실패하고 남은 돈으로 코인 마진 투자를 생각하고 있는데 혹시 대박 나지 않을까 하는 허황된 생각에 잠을 이루지 못하는 중입니다.

나보다 앞서가고, 뒤처진 사람도 있지만 모두 자신에 맞춰서 인생을 살아갈 뿐이기 때문에 그들을 부러워하거나 안타깝게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