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엘라스틴(elastin) – 효능과 부작용

0
4485

엘라스틴이라고 하면 머릿결이 좋아지는 샴푸 광고를 떠올리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대부분 엘라스틴을 두피와 모발에 좋은 성분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엘라스틴을 섭취하는 형태로 판매하고 있다. 그 이유는 우리의 인체, 특히 피부에 좋은 영향을 주는 성분이 들어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피부는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엘라스틴은 콜라겐을 안정적으로 묶어주기 때문에 탱탱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준다.

때문에 자외선 노출, 노화로 인해서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는 분들은 엘라스틴이 부족하다고 판단할 수 있으며 영양제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1. 개요

엘라스틴
엘라스틴

콜라겐과 함께 결합조직에 존재하는 엘라스틴은 고무줄 같은 신축력을 가지고 있는 단백질 섬유로 길게 늘어나고 짧게 수축해도 본래의 모양으로 돌아온다.

엘라스틴 섬유는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콜라겐 섬유를 지탱하기 때문에 엘라스틴이 부족하면 주름이 발생하고 피부가 늘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엘라스틴이 피부에 들어있는 콜라겐을 일정한 모양으로 유지시켜 주기 때문으로 피부 탄력이 부족한 분들은 콜라겐뿐만 아니라 엘라스틴 부족을 의심해 봐야 한다.

유전적인 이유로 엘라스틴 생성이 안되는 사람들은 피부이완증이라고 해서 피부의 탄력이 사라지며 젊은 나이에도 얼굴과 신체 피부가 노인처럼 변하게 된다.

엘라스틴은 소고기 힘줄, 닭 날개, 연골, 생선(가다랑어) 등에 많이 들어있으며 최근에는 화장품 뿐만 아니라 건강 기능식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2. 효능

기능성과 안정성이 입증된 엘라스틴은 가다랑어의 동맥구에서 추출하며 데스모신(desmosine)과 이소데스모신(isodesmosine)를 함유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엘라스틴은 피부에 들어있는 성분이기 때문에 피부에 바르거나 섭취하면 좋다고 말하지만 사실 그렇게 유의미한 연구결과는 없기 때문에 참고만 하도록 하자.

1) 주름개선

엘라스틴에 들어있는 데스모신과 이소데스모신은 콜라겐을 교차로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면서 피부가 처지는 것을 방지하고 주름을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2) 피부 탄력

피부의 각질층과 표피층은 수분이 외부로 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엘라스틴이 피부 구조를 지켜내기 때문에 탱탱한 피부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3) 관절 보호

엘라스틴은 얼굴뿐만 아니라 혈관, 인대, 폐 등 수축이완이 필요한 부분에 골고루 분포해 있기 때문에 확장 수축, 후에도 원래 형태로 되돌아간다.

전체적으로 신체의 조직 탄력에 관여하는 성분으로 나이가 들수록 주름이 많아지고 피부가 처지는 이유는 엘라스틴 분비가 적어지기 때문이다.

3. 연구

눈가에 주름이 생기고 피부가 처지는 30대 여성 20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한 결과 엘라스틴을 섭취한 사람들은 피부 탄력과 주름이 개선되는 효과를 봤다고 한다.

무릎 관절염으로 통증을 느끼는 45세 이상의 남녀 21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한 결과 엘라스틴을 섭취한 군은 위약군(가짜약) 그룹보다 무릎통증 개선 효과가 있었다.

중장년층 60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한 결과 엘라스틴을 섭취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혈관 건강의 개선 효과가 있었다.

엘라스틴에 관련된 연구는 일본에서 많이 진행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논문이 소수의 사람을 대상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데이터를 신뢰하기 어렵다.

4. 부작용

하루 권장량 : 75mg

1) 가다랑어에서 추출한 성분이기 때문에 어류 알레르기가 없는지 주의하고 하루 권장량 75mg를 넘는 경우 속쓰림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2) 먹는 엘라스틴은 가다랑어 추출물로 만들지만 이외 성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특정 원료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주의하자.

3) 섭취 후 복통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를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용량을 식후 절반 정도로 줄인 다음에도 문제가 있다면 중단하는 것이 좋다.

4) 피지가 많아지면서 잠시 동안 건조함이 사라지고 촉촉한 기분이 들지만 위장장애로 인해서 소화불량, 피부에 좁쌀 여드름이 생길 수 있다.

피부에 좋다고 콜라겐, 엘라스틴을 섭취하는 분들이 많은데 실제 흡수되는 양은 매우 미미하고 임상시험 결과도 신빙성이 낮기 때문에 애매한 부분이 많다.


먹는 엘라스틴은 가다랑어로 만들었는지, 데스모신 함유량이 높은지, 저분자 형태로 만들었는지, 식약처 인증을 받아서 안전한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체질에 따라 효과가 없을 수 있다고 말하는 경우도 있고 가성비가 좋은 편도 아니기 때문에 구입을 고민하는 분들은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