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사이신 화상 치료하는 방법 – 청양고추 만졌더니 손 통증

0
14805

글쓴이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요리를 할 때는 장갑을 착용하지 않을 텐데 최근 봉사활동을 가서 청양고추를 썰었다가 손가락 통증 때문에 한동안 고생을 했다.

옆에 있는 아주머니께서 장갑을 껴야 한다고 말씀해 주셨지만 입으로 먹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우습게 생각했다가 캡사이신 화상을 입었기 때문이다.

캡사이신 화상으로 손에 통증이 발생하는 분들은 고추 제철인 6~10월 사이에 크게 증가하며 피부가 약한 분들은 웬만하면 장갑을 끼고 손질하는 것이 좋다.

매운 음식을 먹은 다음날 항문이 뜨겁고 쓰라린 이유도 캡사이신 화상으로 인해서 발생하는데 체질에 따라서 오줌으로 배출돼서 지옥을 경험하기도 한다.

1. 캡사이신

캡사이신
캡사이신

캡사이신은 고추 등에 존재하는 알칼로이드 성분으로 포유류의 감각 수용기 가운데 통증을 관장하고 있는 수용성 단백질 TRPV1과 결합하면 강한 통증과 열감을 제공한다.

이런 현상을 우리는 매운맛으로 느끼게 되며 무극성/비극성 물질이기 때문에 차가운 물을 마셔도 씻겨내려가지 않아서 잠시 좋아지는 듯하다가 다시 통증을 느끼게 된다.

뜨거운 물은 통증을 더욱 심하게 만들기 때문에 차가운 물을 마셔서 냉각 효과로 통증을 줄이는 것이 좋으며 탄수화물, 지방이 많은 음식이 매운맛을 줄여주는데 효과적이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식도 같은 곳에 캡사이신 화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청양고추를 손질하고 손에 통증이 발생하는 분들은 매울 때 먹는 음식으로 손을 씻으면 좋다.

2. 민간요법

캡사이신 화상은 피부 타입, 노출 정도에 따라서 하루 이상 가는 경우가 있는데 아래의 방법은 통증을 줄이기보다는 캡사이신을 제거해서 증상을 빨리 없어지게 하는데 의미가 있다.

1) 소주

캡사이신은 휘발성이자 지용성으로 물에는 잘 녹지 않지만 에탄올에 반응하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하는 부분에 술을 뿌려주면 피부에 붙어있는 에탄올을 헹궈낼 수 있다.

2) 우유

매운 음식을 먹을 때 우유를 마시면 잠잠해지는 이유는 우유에 들어있는 카제인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은 캡사이신과 결합하기 때문에 통증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제공한다.

3) 식용유

기름진 음식, 그중에서도 버터나 올리브유 같은 기름은 캡사이신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식용유를 사용해서 손을 씻는 것도 도움이 된다.

4) 쌀뜨물

김장을 담글 때 붉게 물든 반찬통을 쌀뜨물로 씻으면 금방 지워지는데 손에 매운 기운이 남아있을 때도 좋은 효과가 있다.

5) 설탕

캡사이신이 많은 음식을 먹고 속이 아프면 탄수화물이 많은 빵이나 감자 같은 음식이 효과적인데 설탕물에도 탄수화물이 많기 때문에 손을 씻으면 캡사이신의 분해를 돕는다.

차가운 물이나 아이스팩을 사용해서 열을 식혀주는 방법은 통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며 캡사이신을 세척하는 방법은 화상 기간을 짧게 만들어 준다.


캡사이신이 많은 음식을 손질하는 경우 양이 많다면 꼭 장갑을 끼는 것이 좋으며 통증이 발생하면 빠르게 캡사이신을 씻어낼 수 있는 성분으로 손을 씻는 게 좋습니다.

화상 치료를 전문적으로 하는 병원에서는 화상 연고를 바르면 좋다고 하는데 생각보다 고통스러울 수 있으니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