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 결핍 장애 [성인 ADHD] – 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0
2329

글쓴이의 학창 시절 생활기록부를 보면 한 가지 일에 집중을 못 하고 주변이 산만하다는 이야기가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데 지금은 좋아졌지만 조금은 문제가 남아있는 것 같다.

ADHD는 유전적인 요인이 많이 작용하고 뇌의 구조적인 장애로 발생하는데 대부분 나이를 먹으면서 증상이 완치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성인 ADHD로 분류하게 된다.

성인 ADHD 환자들은 우울증, 강박증 같은 정신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으며 잠을 잘 때 하지불안증후군, 수면 무호흡증으로 수면의 질이 낮아져서 인지 기능을 저해한다.

그렇다면 성인 ADHD 증상과 치료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1. 테스트

해당하는 문항이 16개 이상인 분들은 성인 ADHD 가능성이 높지만 인터넷이나 책을 통해서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ADHD
ADHD

1) 설명을 잘 듣지 않고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서 실수가 잦다.

2) 공부나 여가생활을 하면서 집중을 잘 하지 못한다.

3) 여러 가지 일을 한 번에 하지만 결과가 아쉬운 편이다.

4) 순서대로 하거나 체계적인 활동에 어려움을 느낀다.

5) 정신적으로 집중해야 하는 일들을 회피하는 경우가 많다.

6) 평소 정리를 잘 하지 못하고 물건을 자주 잃어버린다.

7) 쉽게 주의가 산만해지기 때문에 어수선하다.

8) 평소에 하는 일들을 기억하지 못하고 잊어버린다.

9) 손이나 발을 가만두지 못하고 자주 움직인다.

10) 가만히 앉아서 기다리지 못하고 서서 돌아다닌다.

11) 지나치게 활동적이고 가만히 있으면 왠지 불안하다.

12) 차분하고 조용한 활동을 하면 불편함을 느낀다.

13) 끊임없이 움직이거나 갑자기 빠르게 행동한다.

15) 다른 사람에 비해서 지나치게 말이 많은 편이다.

16) 누군가 질문을 하면 말이 끝나기도 전에 답변한다.

17) 내 차례를 기다리는 게 힘들거나 초조함을 느낀다.

18) 다른 사람의 일에 지나치게 참견하거나 방해한다.

19) 무언가 위험을 인지하지 않고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

20) 불필요한 일로 끝없이 걱정하고 스트레스 받는다.

21) 생각 없이 떠오르는 말을 바로 내뱉는 경우가 있다.

22) 가끔은 충동적으로 과소비를 하는 편이다.

23) 창의적이며 지적으로 우수해 보이기도 한다.

24) 어떠한 일에 빠지면 지나치게 집중하는 성향이다.

글쓴이의 경우 중증 수준으로 상담이 필요하다고 나왔는데 대인관계도 무난한 편이고 실수는 많지만 업무적인 능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의아하다.

2. 특징

어린 시절 ADHD 진단을 받는 아이들의 절반 이상이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된다고 보는데 대부분 과잉행동은 사라지고 집중력이 부족한 부분만 남는 경우가 많다.

일부 학자들은 성인 ADHD 증상을 앓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안정적인 가정에서 자라지 못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상적인 결혼 생활이 어려울 수 있다고 말한다.


1) 핸드폰을 놓고 온다든지 가스불을 끄지 않는 등 사소한 실수가 많다.

2) 내용이 긴 문서를 읽거나 회의 시간이 길어지면 집중하기가 어렵다.

3) 정리 정돈을 잘 못하기 때문에 물건을 어디다 뒀는지 자주 잊어버린다.

4) 단순하고 반복되는 업무를 지루해하기 때문에 제조직에 어울리지 않음

5) 가만히 앉아있을 때도 손이나 발을 쉬지 않고 움직이는 과잉행동을 보임

6) 흡연이나 음주 조절이 어렵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가 많다.

7) 자신이 해야할 일보다는 게임이나 도박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8) 자는 시간, 일어나는 시간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지각을 자주 한다.

9) 지시를 잘 따르지 않고 감정을 조절하기 어려워서 다투는 일이 많다.

10) 이성에 대한 유혹에 약하기 때문에 구설수에 휘말릴 수 있다.

11) 무언가 일을 하면 마무리가 깔끔하지 못하고 덜렁대는 모습을 보여줌

12) 음주 가무를 즐기고 경제적인 관념이 부족하기 때문에 과소비를 한다.

13) 가끔은 한 가지 일에 지나치게 몰두하고 거기에만 정신을 집중한다.

14) 생각과 걱정이 많기 때문에 편하게 쉬는 날에도 스트레스를 받는다.

15) 소심한 성격으로 남들 앞에 나서길 싫어하며 손톱을 물어뜯기도 한다.

결과적으로 성인 ADHD 증상을 앓고 있는 분들은 정리 정돈을 잘 못하고 사소한 실수를 자주 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할 확률이 높다.

3. 치료

성인 ADHD 증상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어린 시절에 선생님께 많이 혼나거나 흑역사로 생각하는 일들이 많기 때문에 마음의 상처가 많을 수 있으며 주변의 격려가 필요할지도 모른다.

1) 약물치료

암페타민, 메틸페니데이트, NRI 계열의 약물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의 농도를 조절해서 생각이 차분해지기 때문에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만 ADHD 치료에 주로 쓰이는 메틸페니데이트는 향정신성의약품의 일종으로 너무 많은 양을 복용하면 의존성이 높아지고 오히려 집중력이 감소할 수 있다.

2) 인지행동

성인 ADHD는 인지 기능을 저해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제어되지 않는 요인이 많다고 생각하며 부정적인 의견을 보이는데 그렇지 않다는 것을 인식시키기 위한 방법이다.

인지 행동 치료는 안된다고 생각하는 일을 시도하고 발생한 문제를 수용하도록 하기 때문에 개인의 습관, 행동에 이의를 제기하고 부적응적인 행동을 대체할 수 있도록 한다.

3) 일정관리

과거에는 메모장을 사용했지만 요즘에는 스마트폰을 사용해서 스케줄을 관리하는 방법으로 내가 하려는 일의 중요도를 설정하고 순서를 설정하면서 시간을 잘 조절할 수 있다.

음식을 먹고 쓰레기를 치우지 않아서 나중에는 책상 앞에 한가득 쌓이는 분들은 따로 잠깐 청소하는 시간을 정하면 주변을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다.

4) 감정조절

가끔 감정을 조절하지 못해서 지나치게 화를 내고 차분하게 설명하지 못하는 분들이 있는데 마음속의 분노가 발생하면 우선 행동을 멈추고 잠시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 게 좋다.

어느 정도 마음을 진정하면 최선의 방법으로 해결책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 나중에 본인의 선택과 행동의 결과가 어떻게 되었는지 되짚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

5) 취미생활

ADHD 환자는 대체적으로 산만하지만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마음에 맞는 여가생활을 찾으면 그곳에 에너지를 소모하고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증상이 심해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이라면 취미생활을 통해서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2016년 9월부터 보험급여 적용이 되었기 때문에 금전적인 부담이 덜한 편으로 본인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서 치료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쓰면서도 잠시 노래 좀 듣다가, 영화도 감상하고 밥 먹은 다음에야 끝을 냈는데 ADHD 치료를 통해서 이렇게 주의가 산만해지는 것을 고칠 수 있다면 치료를 받고 싶습니다.

성인 ADHD 환자의 경우 완치의 개념은 없지만 60~70% 정도는 약물 치료로 효과를 보기 때문에 일상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