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달 수달 차이점 구분하는 방법 – 보노보노는 수달 해달?

지구상에는 13종의 수달이 존재한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해달이 수달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생김새와 서식지가 다르기 때문에 전혀 다른 동물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바다 수달(Marine otter)이라고 해서 바다에 서식하는 수달도 있으며 생물학적으로 해달은 수달아과의 하위종이기 때문에 같은 일종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해달과 수달의 관계를 쉽게 설명하려면 곰을 예로 들 수 있다.

세계적으로 북극곰, 판다, 반달곰, 불곰, 흑곰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존재하지만 이를 통틀어서 곰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해달은 수달과로 분류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수달을 해달과라고 부르는 것은 불가능하다.

1. 수달

otter / 水獺 / カワウソ

한국수달연구센터의 소개 글에 따르면 지구상에는 현재 13종의 수달이 살고 있으며 그중에서 국내에 서식하는 종은 유라시아 수달(Lutra lutra)이 해당된다.

유라시아 수달은 수달 중에서도 가장 넓게 분포하고 있는 종으로 한국뿐만 아니라 북극, 아일랜드, 캄차카, 아프리카, 스리랑카, 인도네시아 등에서도 살고 있다.

한국 수달은 길이 1m 무게는 8~12kg 수준으로 사회성이 없기 때문에 사람을 경계하는 일이 많아서 연약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

실제로는 민물 생태계의 최강자로 야생에서 목숨을 위협할만한 존재는 없지만 환경오염과 밀렵꾼에 의해 개체 수가 감소하여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상태다.

아마존에 많이 서식하는 큰수달은 몸 길이가 2m 이상까지 성장하며 무섭게 생겼다.

2. 해달

Sea otter / 海獭 / ラッコ

수달의 한 종류인 해달은 현재까지 3개의 아종이 발견되었으며 과거 남획으로 인해 멸종 위기까지 갔지만 사냥 금지 보호를 받으면서 개체 수가 증가하고 있다.

인간의 남획만 아니면 해달은 자극적인 취선의 냄새 때문에 천적으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으며 러시아, 알래스카, 캘리포니아 등지에 서식하는 중이다.

해달은 해양포유류 중에서 가장 작은 크기를 자랑하고 있으며 길이는 평균 1.4m 암컷은 17~28kg 수컷은 30~42kg 수준으로 생각보다 무거운 편이다.

일본 애니메이션 보노보노에 나오는 주인공이 바로 해달을 모티브로 만든 캐릭터로 너부리(너구리)에게 괴롭힘을 당하지만 실제로는 훨씬 덩치가 크다.

쉴 때는 물에 떠내려가지 않기 위해 무리를 지어 손을 잡거나 해초에 몸을 묶는다.

3. 차이

해달 수달
해달 수달
해달수달
주식연체동물, 갑각류, 조개물고기, 개구리
무게42kg12kg
길이140cm100cm
서식지바다민물
활동주행성야행성
먹이사슬하위 포식자최상위 포식자
헤엄배영자유형
얼굴전체가 흰색아랫 부분만 흰색
입모양ㅇㅅㅇㅇωㅇ
손가락두껍다얇다
수명20년15년
털갈이없음
육지에서민첩하다행동이 느림
시력, 청력보통뛰어남

수달은 날쌔고 똘똘해 보이지만 해달은 느긋하고 어벙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글을 쓰기 전에는 해달과 수달은 다른 동물이라고 생각했지만 모두 수달과에 속한다는 사실을 알아서 유익했고 해달의 덩치가 생각보다 커서 놀랐습니다.

해달과 수달 모두 인간의 욕심 때문에 멸종 위기를 맞기도 했지만 지금은 세계적으로 보호를 받는 만큼 귀여운 모습을 오랜 시간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사람의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