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토스(페이소스) 뜻 의미 – 동정과 연민의 감정을 말하는 영화 용어

문학 작품이나 영화를 평가하는 글을 보면 페이소스가 잘 묻어있는 작품이라는 이야기가 자주 나오는데 여기서 ‘페이소스’라는 단어는 어떤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까요?

그리스어 파토스는 동정심이나 연민처럼 슬프고 서러운 장면을 통해서 청중의 감성에 호소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 단어를 영어로 발음하면 페이소스라고 부르게 됩니다.

때문에 페이소스가 느껴지는 작품이라고 평가하면 정서적으로 호소력 있는 줄거리를 보여준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페이소스

독자나 관중에게 슬픈 감정을 느끼게 하기 위해서 계획된 장면을 의미하지만 현대에 와서는 일시적으로 느끼는 감정이나 흥분 외에도 지속적인 정열과 욕정을 뜻하기도 합니다.

예문

타이타닉은 영화 초반에 두 사람의 사랑을 재미있게 풀어냈기 때문에 배가 침몰하는 장면부터 눈물 없이는 볼 수 없는 강하고 여운이 남는 페이소스를 보여준다.

로미오와 줄리엣은 젊고 아름다운 두 남녀의 정열적인 사랑에 대한 이야기지만 서로 사랑하면 안 된다는 설정으로 그들의 고뇌와 슬픔을 통해서 깊은 페이소스를 느낄 수 있다.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페이소스가 느껴지는 대사를 외치는 햄릿은 죽음을 선택하고 싶지만 죽은 이후의 사후세계가 어떤 곳인지 모르기 때문에 두려움을 느낀다.

자식을 위해 일하면서 힘들어하는 아버지를 보면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진한 페이소스를 느낄 수 있지만 유머러스한 장면도 나오기 때문에 영화의 재미는 배가된다.

탱고는 남녀가 가슴을 맞대고 추는 춤으로 즉흥적이지만 따뜻하고 장렬한 최후를 맞이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춤의 무덤이라고 평가하며 페이소스적인 매력을 준다.

코미디 영화에서 가끔 등장하는 짙은 페이소스는 새로운 매력을 느낄 수 있지만 장르에 어울리지 않게 자주 나온다면 정체성을 찾기 어렵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연민과 동정, 고뇌, 불운, 슬픔 등의 상황을 말하기 때문에 감동적인 영화를 보고 난 다음에는 페이소스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유머와 페이소스가 함께 공존하는 내용을 좋아하기 때문에 이 두 가지를 적절하게 섞어서 만족할만한 영화가 많이 제작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