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수 효능과 부작용 – 다이어트 효과가 있지만 치아를 망가뜨린다?

평소 탄산음료를 좋아해서 대체품으로 먹거나 특유의 목 넘김이 좋아서 탄산수를 선호하는 분들이 많은데 일반 물과는 맛이 다르기 때문에 건강에 나쁘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

탄산수는 이산화탄소가 용해되어 이온화된 물로 따로 맛을 내거나 향미가 포함되지 않은 순수한 제품은 몸에 좋다고 하지만 산성을 띄고 있기 때문에 나쁘다는 의견도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탄산수를 한 번에 마시지 못하고 여러 번 나눠서 섭취하는데 pH 3~4수준의 약산성을 띠기 때문에 탄산가스가 사라지면 쓰고 신맛을 느끼게 된다.

탄산수를 많이 마시면 속이 더부룩해지며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한다.

세계적으로 많은 학자들이 탄산수가 좋다 VS 나쁘다 의문을 제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시간에는 탄산수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효능

탄산수
탄산수

자연적으로 탄산이 섞여있는 약수는 다양한 미네랄 성분을 포함하고 있지만 딱히 건강에 좋은 것은 아니며 인위적으로 만든 탄산수 역시 약리작용을 기대하기 어렵다.

하지만 민간요법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심리적인 요인이 작용할 수 있고 탄산을 제외하면 물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 좋다는 의견이 존재한다.

1) 소화증진

탄산수를 마시면 트림이 나오면서 소화가 잘된다고 말하는 분들이 계시지만 의학적으로 상관관계는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심리적인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본다.

2) 피로회복

인간은 휴식이 부족하거나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면 유산이 발생하면서 인체를 산성화 시키는데 탄산수에 들어있는 중탄산 이온은 유산을 억제해서 피로 해소에 좋다.

3) 변비 개선

탄산수는 물과 같기 때문에 많이 마시면 체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며 혈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면 혈류량 증가로 장운동이 활발해지면서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된다.

4) 다이어트

탄산수를 마시면 뱃속에 가스가 차면서 더부룩한 기분이 들기 때문에 식사 전에 먹으면 포만감이 들어서 식사량이 줄어들어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5) 탈취 효과

두껍고 기름이 많은 고기를 탄산수에 담가 놓으면 육질은 부드러워질 뿐만 아니라 고기 특유의 냄새를 제거할 수 있으며 생선의 잡내를 없애는데도 효과적이다.

6) 피부미용

탄산수에 들어있는 기포는 피부에 적당한 자극을 주면서 노폐물을 제거하고 모공을 줄여주기 때문에 깨끗한 피부를 만들어 준다.

7) 기침 완화

만성적으로 헛기침을 하는 환자들 72명을 대상으로 차가운 탄산수를 식이요법에 추가한 결과 60% 이상의 환자들의 증상이 개선되는 경험을 했다고 한다.

2. 부작용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은 순수한 탄산수는 많이 마셔도 살이 찌거나 치아가 상하는 일은 없지만 일부 인공 감미료를 함유하고 있는 제품은 문제가 된다.

그리고 위장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탄산수를 권하지 않는데 탄산 거품이 녹는 과정에서 느끼는 팽만감과 위산 증가로 소화불량, 가슴이 답답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부분은 제품에 들어있는 첨가물에 따라서 많이 마시면 건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라벨에 표기된 내용을 정확하게 읽어야 한다는 점이다.

탄산수 종류

1) 천연 탄산수

탄산이 들어있는 광천수를 말하며 온천이나 우물에서 나오는 천연수를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지역마다 맛이 다르고 소금이나 황산 화합물 같은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2) 셀처 워터

일반적인 물에 탄산을 넣은 제품으로 천연 탄산수(스파클링 미네랄 워터)에 비해서 기포가 크지만 미네랄 성분은 들어있지 않으며 향을 첨가하기도 한다.

3) 탄산 음료

물에 탄산만 들어가면 탄산수라고 할 수 있지만 이외 식품첨가물이 들어가면 탄산음료가 되기 때문에 탄산수라고 광고하지만 제품 뒷면에 탄산음료라고 적혀있다.

탄산수는 일반 물보다 산성이 높지만 치아를 부식시킬 정도는 아닌데 향이 들어간 탄산수는 치아를 손상시킬 수 있으니 잠자기 전 섭취를 권장하지 않는다.


탄산수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계속되고 있는데 논란은 많지만 탄산음료 대용으로 먹는 분들은 실보다 득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물 대신 탄산수를 마시는 분들의 경우 천연 or 합성 착향료가 들어가면 치아를 손상시킨다는 의견도 있기 때문에 먹고 나면 입안을 물로 헹구거나 양치를 해야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