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과다 섭취 부작용 – 카페인 중독 하루 권장량 (두통, 가슴 두근거림)

카페인(caffeine)은 메틸크산틴 계열의 중추신경계통 각성제로 향정신성 약물로 알려져 있지만 다른 향정신성 물질과는 다르게 세계 모든 나라에서 규제가 없는 게 특징입니다.

때문에 콜라, 녹차 아이스크림, 초콜릿, 에너지 음료, 커피, 홍차 등 카페인이 들어간 식품이 많은데 이번 시간에는 카페인이 인체에 미치는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권장량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성인 남성을 기준으로 권고하는 카페인 권장량은 400mg 수준으로 여성이나 노약자, 어린이, 그리고 몸무게나 건강 상태에 따라서 수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카페인 중독 하루 권장량
카페인 중독 하루 권장량
  • 4 ~ 12세 : 카페인 섭취를 권장하지 않지만 하루 45mg 수준
  • 13 ~ 18세 : 매일 100mg 이하의 카페인을 권장하고 있음
  • 성인 : 여성 300mg, 남성 400mg 정도는 부작용이 없다고 판단

종류에 따라서 다르지만 커피 100g을 기준으로 40mg ~ 180mg 정도의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하루에 두 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 중독에 걸릴 수 있습니다.

중독

많은 분들이 잠이 오면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를 먹는 경우가 있는데 카페인은 세포를 쉬고 잠들게 만드는 아데노신이 수용체에 흡수되는 것을 차단하며 각성제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매일 꾸준히 100mg 이상의 카페인을 섭취하던 사람이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으면 아데노신 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오면서 금단증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1. 두통이 발생

카페인을 장기간 섭취하면 사람의 뇌혈관이 수축되기 때문에 카페인 섭취를 중단하면 뇌혈관이 원래대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신경을 자극해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심장 두근거림

다량의 카페인을 섭취하면 심장 박동이 증가하게 되는데 금단증세를 겪는 분들이 카페인 섭취를 중단해도 얼굴에 열이 오르고 단기간 심장이 빠르게 뛰는 빈맥 현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3. 피로를 느낌

가끔은 정신적으로 멍한 상태가 되며 신체적으로 지치지 않는 기분이 드는 경우도 있지만 몸살에 걸린 것처럼 근육통과 함께 피로를 쉽게 느끼고 무기력한 기분에 빠지게 됩니다.

4. 불면증 발생

카페인은 세포를 쉬게 만드는 아데노신의 흡수를 차단하기 때문에 잠이 오는 것을 막아주는데 섭취를 중단하면 단기간 불안하고 초조함을 느끼기 때문에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합니다.

5. 신경이 예민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신경이 예민해지면서 쉽게 짜증을 내고 감정의 변화가 심하거나 우울증 같은 정신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의 경우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외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소화가 잘 안돼서 메스꺼운 현상, 정신을 집중하기 어렵고 안절부절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

치료

카페인을 섭취한 다음 6시간 정도가 지나면 우리의 몸에 들어온 카페인 성분이 반으로 감소하는데 이때 카페인을 충전하지 못하면 위에서 이야기한 부작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금단증세의 경우 며칠이 지나면 대부분 사라지기 때문에 무턱대고 한 번에 끊으려고 생각하지 말고 천천히 섭취하는 양을 줄여나가다 보면 카페인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카페인 음료를 대처할만한 다른 음료수를 찾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부작용 위주로 이야기했지만 카페인을 섭취하면 이화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해서 지방산 분해를 도와 다이어트 효과가 있으며 교감신경계를 자극해서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미국의 식생활 지침 자문위원회의 자료에 따르면 하루에 3~5잔 정도의 커피를 마시면 심장질환이나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데 의학적으로 검증된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하루에 한잔 정도의 커피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