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그림으로 보는 간단한 심리테스트 – HTP 인격검사 (아동 심리치료)

TV를 시청하다 보면 정서가 불안한 아동이나 성인에게 간단한 그림을 그리게 한 다음 전문가가 해석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 검사는 사람의 정서적인 부분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직접 테스트를 할 수 없고 결과만 볼 수 있기 때문에 아쉬우셨을 텐데 이번 시간에는 HTP 검사 중에서 집 그림으로 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문 시설에서 하는 경우 2시간 이상이 소요되며 대상의 환경이나 심리상태에 따라서 질문을 하고 담당하는 사람에 따라서 해석이 다양하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집 그림

집은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서 꼭 필요한 3요소인 의식주 중에 하나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많은 부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신이 떠오르는 대로 집을 그려주세요

그림으로 보는 심리테스트
그림으로 보는 심리테스트

대문의 모습

집에 문이 있는 이유는 자신이 안전하게 거주하기 위한 것도 있으며 자유롭게 밖으로 나갈 수 있도록 물건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대인관계에 대한 생각을 의미합니다.

1. 문이 없는 집

내가 살고 있는 집을 그리는 것이기 때문에 문을 그리지 않았다면 정서적으로 고립된 상태로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거나 만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커다란 대문

자신의 사회적인 위치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서 많이 보이며 남들이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지나치게 의식하고 욕심이 많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피곤한 상황입니다.

3. 작은 문 크기

회피성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에게서 많이 보이며 사람들과 잘 지내고 싶지만 대인관계 능력이 부족해서 쉽게 다가가지 못하고 위축된 분들이 문을 작게 그리기도 합니다.

4. 두개의 문

일반적으로 집의 형태를 그린 다음 이어서 문을 그리는 경우가 많은데 마지막에 문을 그리거나 두 개를 그렸다면 타인과 만나는 것을 어려워하거나 불편해서 싫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손잡이 없음

문의 크기는 적당하지만 손잡이(문고리)가 없는 그림을 그렸다면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접근하는 것을 싫어하며 자신이 믿는 사람이 아니라면 마음을 내어주지 않으려고 합니다.

6. 예쁘게 꾸미기

문에 손잡이뿐만 아니라 초인종도 있고 그림이나 장식이 많다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집착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디테일하게 그린 경우는 정도가 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창문의 형태

집에 창문이 있는 이유는 밖에서 일어나는 일이나 풍경을 감상할 수 있기 때문인데 반대로 다른 사람이 볼 수도 있기 때문에 대인관계를 통해서 느끼는 감정을 뜻하고 있습니다.

1. 창문이 없음

남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두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자신도 밖을 못 본다는 불편함이 있지만 남들이 나를 보지 못하도록 회피하고 마음의 문을 닫아놓은 상태입니다.

2. 창문이 많음

두 가지 형태로 구분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람의 성적인 욕구를 표현하는 것으로 판단하기도 하며 가족이나 주변 사람의 사생활을 침범하지 않는 성격으로 보기도 합니다.

3. 높은 위치에

별을 보기 위한 용도가 아니라면 일반적인 창문은 벽에 있지만 남들이 보지 못하도록 높은 곳에 그리는 경우는 자신의 외로운 감정이나 감추고 싶은 마음을 뜻하고 있습니다.

4. 여러개 창살

오래된 창문은 밖에서 침입하지 못하도록 창살을 해놓은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여러개 그렸다면 자신의 집을 불편하고 답답하게 생각하거나 안정적인 가정을 원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5. 화려한 창문

창문에 화분이나 커튼과 같은 물건을 그렸다면 조금은 능동적인 성향일 가능성이 높지만 창문보다 비중이 높은 경우는 사람에게 상처를 받기 싫어서 방어적인 모습을 의미합니다.

문과 창문을 모두 그리지 않았다면 어린아이들은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10살 이상 학생의 그림이라면 마음에 상처가 많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붕의 형태

머리카락은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거나 이별을 겪은 사람들은 자신의 머리카락을 자르고 무언가 결심을 하기도 하는데 그림에서 지붕은 자신의 생각이나 자존감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1. 커다란 지붕

자신감이 높은 사람일 확률이 높으며 자신의 판단을 신뢰하기 때문에 주변에서는 고집이 강한 사람으로 비칠 수 있지만 비를 피할 수 있도록 크게 그린 따뜻한 성품일지도 모릅니다.

2. 작은 지붕

지붕의 끝이 벽과 붙어있어서 작은 형태인 경우는 위에서 이야기한 내용과 다르게 자신감이 없어서 소심하고 내성적인 성격의 사람이 많습니다.

3. 정교한 지붕

일반적인 지붕이 아니라 기왓장 같은 형태를 자세하게 그렸다면 강박 증세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런 사람들은 과거에 지나치게 집착하며 불안한 심리 상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4. 지붕을 강조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지붕은 인간의 머리를 상징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강조돼 있다면 생각이 많다고 볼 수 있는데 우울증이나 자폐 증상을 가진 사람에게서 많이 보입니다.

지붕의 굴뚝

한국에는 굴뚝이 있는 집이 많지 않기 때문에 산타 할아버지가 굴뚝으로 들어가서 선물을 주는 이야기나 그림을 보지 않았다면 그리지 않는 경우도 많으니 큰 의미는 없는 편입니다.

굴뚝은 가족관계를 판단하거나 남자의 성기를 뜻하는 의미로 집과 비교한 굴뚝의 크기나 형태에 따라서 성적인 욕구를 판단하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1. 연기가 나는

무언가 맛있는 음식을 하는 걸까요? 굴뚝에서 연기가 나오는 모습을 그렸는데 연기가 많이 나오거나 회색에 가깝다면 주변 사람들의 애정 어린 손길을 바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2. 굴뚝의 무늬

굴뚝의 모습이 벽돌로 만들어진 것처럼 보이고 디테일하다면 지붕과 마찬가지로 강박 증세가 있을 수 있으며 가족과의 관계에 지나치게 집착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기타 구성품

집을 그리라고 했지만 주변에 강이나 구름, 꽃 등 다양한 그림을 그리는 분들이 계시는데 여기에서는 집과 가까이 밀접해 있는 부분에 대해서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멋진 울타리

간격에 따라서 의미가 달라지는데 간격이 짧은 형태라면 타인과의 만남을 거부하는 것으로 받아들이지만 간격이 넓다면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다는 뜻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각도

집을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입체적으로 그렸다면 집을 벗어나고 싶은 욕망을 담고 있으며 아래에서 위를 본다면 가족에게 거부당하고 애정을 충분히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가출 청소년

집을 가출하는 청소년들은 집 근처에 나무를 자주 그리는데 나무 사이에 집이 있다면 가족 구성원들과 마음이 맞지 않다는 것을 뜻하며 집이 나무 위에 있다면 가족들과 함께하고 싶지 않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결과가 나쁘게 나왔다고 하더라도 주변 환경에 크게 문제가 없다면 개인의 그림 그리는 성향에 따라서 해석이 달라질 수 있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더 전문적인 방법으로 하면 좋겠지만 조금은 가벼운 마음으로 자신이나 주변 사람의 심리 상태를 테스트하기 위한 방법으로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