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주파 마사지기 효과 부작용 – 자극기, 치료기 차이점

부모님께 어떤 선물을 해야 할까 고민하다가 저주파 치료기를 고려하고 있는데 효과보다는 부작용이 걱정돼서 선뜻 구입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다.

저주파 자극기(마사지기)는 치료가 필요한 부위에 EMS 패드를 붙여서 근육에 전기 자극을 가하고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기능을 한다.

예능 방송을 보면 출연진에게 패드를 붙여서 마치 경련하듯 얼굴이나 팔다리를 움직이게 하는 기계가 저주파 마사지기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저주파 마사지기는 우리의 몸에 어떤 효과를 제공할까? 이번 시간에는 저주파 자극기의 이점과 부작용,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 저주파 자극기 : 의료기기 인증을 받고 효과가 검증된 제품
  • 저주파 마사지기 : 단순 마사지를 위한 비(非) 의료 전기용품
  • 저주파 치료기 : 근육을 자극하지 않고 통증 신호를 차단

1. 원리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저주파 마사지기는 EMS(Electronic Muscle Stimulation)에 기반하고 있으며 피부에 부착한 패드에 전기 자극을 보낸다.

저주파 마사지
저주파 마사지
  • Electronic : 전기
  • Muscle : 근육
  • Stimulation : 자극

인간의 신경이나 근육은 낮은 전류에 반응하기 때문에 저주파의 전류가 흐르면 주변의 근육이 수축하고 전류가 멈추면 이완하게 된다.

저주파 자극기는 이런 동작을 반복하는 기기로 혈액순환이 촉진되거나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의학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래서 EMS 패드를 피부에 부착하고 전기 신호를 보내면 근육을 수축/이완 시키며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물리치료 효과를 받을 수 있다.

게다가 EMS를 통해서 근육을 자극하면 손으로 주무르는 것보다 안쪽의 근육까지 두들겨주기 때문에 마사지를 받는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한 가지 주의사항은 통증이 발생한 부위에 패드를 붙이는 것보다 아픈 곳에 연관된 신경 위치를 자극해야 효과를 보기 때문에 제대로 된 위치를 파악해야 한다.

저주파 치료기

참고로 저주파 치료기와 저주파 마사지기는 전혀 다른 작용을 하기 때문에 구입하기 전에 어떤 목적으로 사용할지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주파 치료기는 마사지기와 다르게 근육을 풀어주는 효과는 없으며 TENS를 사용해서 뇌로 전달되는 통증 신호를 다른 자극으로 대체, 통증을 완화시켜준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제품은 저주파 치료기가 아닌 자극기라고 할 수 있다.

2. 효과(장점)

  1. 진동방식의 마사지기보다 휴대, 사용이 간편하다.
  2. 근육이 뭉치거나 통증이 있는 곳에 붙이기 쉽다.
  3. 통증이 있는 곳에 사용하면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4. 붙이기만 해도 자동으로 움직여 근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부작용(단점)

  1. 마사지건과 비교해서 시원한 느낌이 덜하다.
  2. 패드가 소모성이라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한다.
  3. 인공심작 박동기(금속물질) 사용자는 오작동 위험이 존재
  4. 임산부의 경우 의사의 상담을 받고 사용하도록 하자.
  5. 피부질환이 있는 곳에는 부종이나 열감이 발생할 수 있다.
  6. 장시간 높은 강도로 사용 시 화상을 입을지도 모른다.
  7. 너무 자주 사용하는 경우 효과에 내성이 생길 수 있다.
  8. 검증되지 않은 제품은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의

저주파 자극기는 하루에 적정 사용 횟수가 있기 때문에 같은 부위에 1일 3회, 15분 이내로 사용하고 강도를 너무 최대로 설정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구입을 고려하는 분들은 다양한 기능도 좋지만 일반 공산품보다 주기적으로 식약처에서 안전성을 검증하는 의료기기 마크를 달고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게 좋습니다.

생각했던 것만큼의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심각한 부작용은 없기 때문에 구입하려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