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중 관상 – 인중이 길면 장수한다?

인중 / 人中 / philtrum

코와 윗입술 사이에 있는 인중은 포유류의 후각을 보조하기 위한 기관이지만 인간의 경우는 퇴화를 거듭하여 별다른 기능이 없는 흔적기관으로 분류한다.

인중은 임신 4~7주 정도 태아의 얼굴에 3개의 판이 가운데로 모이면서 형성되는데 과정에 문제가 생기면 구순구개열(언청이)이 발생한다.

구순열은 500~1000명당 1명 정도로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흔하게 볼 수 있으며 정도에 따라서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흉터나 흔적이 남는 경우가 많다.

한의학에서 인중은 음양이 교차하는 곳으로 쓰러진 사람을 응급처치하기 위한 혈로 분류하고 있으며 격투기에서는 약점으로 잘 알려져 있다.

대부분의 만화에서는 인중을 그리지 않을 정도로 인식하기 어려운 부분이지만 너무 길거나 골이 깊으면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는데 인중의 형태는 관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1. 이미지

  • 남성 평균 길이 : 16cm
  • 여성 평균 길이 : 14cm

한국에서는 인중이 길고 선명하면 원숭이, 낙타 같은 동물이 연상된다는 이유로 싫어하는 경우가 많지만 인도에서는 정이 많고 성적인 매력이 높다고 말한다.

만화 같은 2차원 매체를 보면 인물 그림에 대부분 인중을 그려 넣지 않는데 사람이라면 누구나 있지만 생략하지 않고 그리면 우스꽝스럽게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나이가 많은 노인, 성격이 나쁘거나 어딘가 부족한 사람, 개성 있는 캐리커처를 그릴 때면 인중을 선명하게 그려 넣는 경우가 많다.

나이가 들수록 윗입술을 지탱하고 있던 인대가 약해지면서 아래로 쳐지기 때문에 인중이 길어지고 기운 없는 이미지로 변하게 된다.

2. 관상

인중 관상
인중 관상

① 일직선으로 뻗은 형태

건강 상태가 양호한 편으로 식욕이 왕성하고 스태미나가 높기 때문에 부부관계가 좋은 편이며 자식운도 좋아서 단란한 가정을 꾸리게 된다.

② 아래로 가면서 좁아짐

남자는 소심한 성격으로 나이가 들수록 어려움을 겪는다고 해석하지만 여성은 순환계의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느긋한 성격으로 좋은 운을 가지고 있다.

③ 아래로 갈수록 넓어짐

체력이 높고 활발한 성격으로 남자에게 많이 보이며 아들이 많고 복을 받는다고 하는데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의 인중은 아래로 갈수록 넓어진다.

④ 인중에 주름이 존재

인중에 가로 주름이 있는 분들은 연애를 즐기는 타입으로 절제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으며 세로 선은 자식복이 없어서 노년에 고독한 시간을 보낸다.

⑤ 옆으로 휘어진 형태

매끄럽지 않고 옆으로 휘어진 형태의 인중은 신경질적이고 불안한 성질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왼쪽은 아버지, 오른쪽은 어머니가 먼저 돌아가신다.

⑥ 상처, 점이 있는 사람

경제적, 심리적인 안정을 취하기 힘든 경우가 많으며 결혼을 해도 빈곤함을 벗어나기 어렵기 때문에 인생을 살면서 고충이 많을지도 모른다.

⑦ 인중이 깊고 선명하다.

도덕적인 성격으로 덕을 베풀 줄 알기 때문에 인복이 많고 장수 한다고 말하지만 형태가 올바르지 않으면 나쁜 운이 강해지기 때문에 반흉반길이다.

⑧ 흐릿해서 잘 안 보이는

전체적인 운이 낮은 편으로 배우자의 관상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지만 부부가 모두 인중이 선명하지 않다면 특히 자식운이 나쁘게 작용한다.

⑨ 길게 뻗어있는 인중

진중하고 참을성을 가진 성격으로 주변에 사람이 많이 따르며 수명이 길기 때문에 좋은 관상으로 보지만 외형적인 콤플렉스로 문제가 될 수 있다.

⑩ 인중이 짧은 사람들

체력이 좋지 않고 끈기가 부족해서 무슨 일을 하든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가 많으며 신경질적인 성격으로 주변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다.

⑪ 수염의 유무에 따라서

인중에 수염이 많으면 높은 이상을 품고 한 가지 일에 집중해서 성공하는 사람이 많으며 수염이 없으면 재주는 많지만 끈기가 부족하고 대인관계가 좋지 않다.

⑫ 인중 가로가 넓은 형태

인중이 넓으면 인격적으로 성숙하고 명이 길어서 노년 운이 좋다고 말하지만 지적인 능력과 경제관념이 떨어지고 자식복이 없다는 의견이 존재한다.

⑬ 인중이 전체적으로 좁음

신경질적이고 이기적인 성향의 사람들이 많다고 풀이하기 때문에 좋지 않은 관상으로 볼 수 있으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무병장수는 어렵다고 본다.

인중이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형태를 하고 있으면 관상이 좋다고 말하지만 중간에 끊어지거나 굴곡이 존재하면 액운이 따라오게 된다.


인중은 고대 그리스어 매력 포인트(love charm)에서 유래하였으며 서구권에서는 의학용어로 사용할 뿐 일상적으로 쓰는 일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관상은 과학적인 근거가 없는 동양의 외모지상주의적인 미신이기 때문에 결과가 좋지 않은 분들은 재미로만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