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살(月殺)이란? – 고초살(枯焦煞) 씨를 뿌려도 싹을 틔우지 못한다.

십이운성 관대(冠帶)에 속하는 월살은 고갈되는 힘으로 일을 하면서 방해가 많기 때문에 고초살(枯焦煞)이나 고갈살(枯渴煞)로 불리며 신체적인 장애를 얻기 쉽다.

불행 중 다행으로 어두운 밤 길을 밝혀주는 달이 떠있기 때문에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은 있으며 힘든 일을 잘 이겨내면 그로 인한 이익을 보기도 한다.

청소년기의 질풍노도, 젊은 열정이 존재하니 추진력이 좋고 일은 빠르게 하지만 미숙하고 방해물이 많아서 금방 포기하거나 결과가 아쉬운 경우가 많다.

월살은 침체, 중단, 방해, 좌절의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 실패가 반복되면 기력이 고갈되면서 좋지 않은 선택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1. 풀이

직업과 건강에 재앙이 닥치는 살이기 때문에 매번 고통스러운 일이 새기는데 남을 도우면서 받는 불행은 이권을 얻거나 유산을 상속받는 등의 반사이익으로 돌아온다.

월살
월살

1) 연지의 월살

조상부터 갖은 고초를 겪어서 몹시 힘들고 괴로운 상황이 이어진 것으로 보며 열심히 노력하고 부지런하게 활동해도 소비한 시간만큼의 대가를 받기 어렵다.

2) 월지의 월살

부모 형제의 덕을 보기 어렵고 어려움이 따르다 보니 자수성가를 하고 싶은 분들은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고 기술이 필요한 일을 하면 보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3) 일지의 월살

결혼을 하면 본인이나 배우자 중에서 한 명은 신체적인 문제로 건강이 나빠지며 부부 사이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니 나중에 종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4) 시지의 월살

자식 문제로 근심 걱정하고 그로 인한 가정의 불화로 효도를 기대하기는 어렵고 너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남을 돕다 보면 말년이 편해진다고 해석한다.

연지/일지寅午戌
(인오술)
申子辰
(신자진)
巳酉丑
(사유축)
亥卯未
(해묘미)
월살

2. 이유

남에게 베풀면서 받는 고통은 반사이익으로 다시 돌아온다.

월살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본인의 능력이 부족하거나 주변의 방해로 일이 잘 풀리지 않기 때문에 힘이 빠지고 괴로운 시간을 보내게 된다.

가난하지만 다른 사람을 도와야 하는 운명으로 남의 배를 먼저 불려주고 내가 먹는 경우가 많으니 열심히 노력해도 주변 사람과 비교하면 남는 게 없는 모습을 보여준다.

다만 힘든 상황에서도 남들에게 베푸는 인생을 살아야 하는데 가깝게 지내는 사람에게 불행은 나에게 행운으로 다가오며 반사이익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과 만나고 노력하다 보면 어려운 일이 닥칠 수 있지만 사례금이나 위로금, 상속 등의 보상을 받게 되니 병 주고 약 준다를 경험하게 된다.

3. 참고

1) 신중함이 부족하고 지나친 자신감으로 어렵고 궁핍한 생활을 한다.

2) 종교적인 믿음과 베푸는 습관은 좋은 작용을 하지만 지나치면 독이 된다.

3) 조상부터 이어온 어려움으로 곡식창고가 비어있으니 배고픈 성질을 갖는다.

4) 시작은 좋지만 중간에 포기하거나 마무리가 아쉬운 모습을 보여준다.

5) 어려운 일이 생기면 반사이익을 얻지만 다음 운은 하향세로 돌아선다.

6) 결혼을 하면 본인이나 배우자는 병에 걸려 고생하니 해로하기 어렵다.

7) 중간에 큰 벽이 가로막고 있으니 넘지 못하고 꾸준히 올라가야 한다.

8) 일이 잘 풀리거나 계약의 성사를 앞둔 상태에서 틀어지는 경우가 많다.

9) 살상의 기운과 겁탈 기운이 주변에 있으니 심신이 괴롭고 힘이 빠진다.

10) 본인에 대한 믿음이 부족해서 언행일치가 안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어두운 밤 달빛에 의지해서 걸어가는 것은 좋지만 목적 없이 들어가면 더 어두운 곳으로 빠져들게 되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월살을 가지고 있어도 사주원국에 따라서 부와 명예를 얻는 사람도 있다고 하는데 12신살은 미래를 예지 하기 보다는 흥미 위주의 자료이기 때문에 재미로만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