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인생 실패 – 인생 망하는 과정

나의 현재 모습을 성공, 실패로 따지자면 후자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왜 스스로 인생을 망했다고 평가하는 것일까?

유유상종, 사람은 끼리끼리 논다는 말처럼 실제로 주변을 둘러보면 비슷한 상황의 친구들이 똑같은 고민을 하며 살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번 시간에는 아무도 궁금해하지 않는 30대 중반 남자의 인생 망하는 과정을 자세하게 써보려고 한다.

공감하는 분들도 계시고 한심하게 보는 분들도 계실 텐데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행복한 미래를 그릴 수 있는지 함께 고민했으면 좋겠다.

24세

2년제를 졸업하고 중견기업에 입사, 시공사에 연락을 하고 엑셀파일을 정리하면서 공정을 관리하는 업무를 하며 1년에 3천만 원 정도를 받았다.

원래 전공을 살리지도 못했을 뿐만 아니라 시공사 담당자에게 강한 어조로 말하면서 일을 시키고, 잔업수당을 받지 못하는 것도 마음에 안 들었다.

결국 2년 만에 일을 그만두고 그동안 모아놓은 돈+퇴직금을 합치니 4천만 원 정도의 여유 자금이 있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된다.

느낀 점 : 첫 직장은 오래 걸려도 신중하게 구하는 것이 좋다.

26세

2년 동안 일을 하면서 벌었던 돈을 주식으로 모두 탕진했다. 아무런 지식 없이 단타를 하다가 손해를 봤으며 위험종목을 매수했다가 상장폐지를 당했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얻은 것은 불면증과 빈 통장, 하지만 먹고사는 문제도 있고 아직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미래를 위해서 일을 구해야 한다.

열심히 면접을 본 결과 중소기업 플랜트 영업직으로 입사를 하게 되었으며 새로운 브랜드 담당자로 일하면서 빠른 진급을 하게 되었다.

느낀 점 : 투기를 하지 말자 돈을 좇을수록 나에게서 멀어진다.

28세

브랜드 담당자가 된 것은 좋았지만 너무 과도하게 일이 몰려서 주말에도 출근하고 문제가 발생하고 있지만 아무도 도와주려고 하지 않는다.

이렇게 할 거면 차라리 개인사업을 하는 게 낮지 않을까? 아무리 말을 해도 들어주지 않는 상사와 동료들에게 질려서 사직서를 제출했다.

이후 2년 동안 플랜트 영업을 해왔던 경력을 살려 사업을 시작했으며 연간 1억이 넘는 순수익을 얻는 개인사업자로 탈바꿈에 성공한다.

느낀 점 : 헌신하면 헌신짝 된다 일은 적게 하고 마무리를 잘하자

35세

꾸준히 저축을 해서 수도권에 아파트를 장만할 정도의 돈을 모았는데 최근에 납품한 중국산 자재에 문제가 생겨서 2억 원이 넘는 손해를 보게 된다.

덕분에 이미지가 나빠져서 추가 계약을 따지 못했고 생각지도 못했던 손실을 메꾸려고 주식, 코인에 손을 댔다가 큰 피해를 보게 된다.

정신적으로 버티지 못하겠다 싶어서 새로운 일을 시작하지 않고 그전에 수주한 프로젝트만 진행하면서 마음을 추스르려고 한다.

느낀 점 : 앞으로 중국, 인도, 사우디랑은 절대 일 안 한다.

36세

그전에 하던 일을 소일거리 삼아 조금씩 하면서 대기업 협력사에 들어가서 일을 하고 있는데 목표가 없어서 그런지 나태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투잡을 뛰고 있으니 수익은 나쁘지 않지만 주식, 코인 한방을 노리다 보니 집을 사려고 모아놓은 돈을 모두 탕진하고 연애, 결혼은 꿈도 못 꾸는 중이다.

교대 근무를 하면서 남는 시간에는 투잡을 하고 하루 평균 4~5시간 정도 수면을 취하니 사람을 만날 시간도 없다.

느낀 점 : 주식과 도박은 한 끗 차이 열심히 땀 흘려 일하자


그전에 하던 사업은 작은 규모로 계속 이어나갈 예정이며 연봉은 낮아도 오랜 시간 안정적이고 편하게 할 수 있는 일을 고민하는 중입니다.

처음에는 하고 싶은 일, 재미있는 일을 하려고 하다가 공공기관, 지방 청원경찰을 하고 싶은데 티오가 없다 보니 지금 다니는 직장을 그만두지 못하고 있습니다.

주변 친구들은 자리를 잡지 못해서 스트레스 받는데 그나마 사업을 하다가 망해서 미래에 대한 걱정은 덜한 편이라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 코인은 이제 그만하고 꾸준히 돈을 모아 결혼을 하고 싶은데 40세가 되기 전까지 저렴한 아파트 전세 정도는 구했으면 좋겠네요

실패가 아닌 시련이라고 생각하며 열심히 노력하고 37세 이후에는 일만 하지 말고 연애도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사람의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