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스텟 – HP, SP, EXP, DEX 능력치 뜻 설명

RPG 게임을 하면서 캐릭터의 레벨이 오르면 스탯(stat)을 투자하는 경우가 있는데 전사, 궁수, 마법사처럼 캐릭터 직업에 맞는 능력치를 올려야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스텟은 각종 게임을 하면서 특정 능력치에 종류를 부여하고 계량화한 시스템으로 대부분 레벨 업을 통해서 얻지만 퀘스트, 아이템을 통해서 얻기도 한다.

게임을 많이 해본 분들은 한글이 아닌 영어로 스탯이 적혀있어도 문제가 없지만 경험이 적다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헷갈릴 거라 생각한다.

레벨이 오르면 스탯이 자동으로 올라가는 게임도 있지만 요즘에는 대부분 자신이 원하는 대로 투자하기 때문에 능력치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둘 필요가 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레벨이 오르면 올바른 스탯 포인트를 찍을 수 있도록 HP, SP, EXP, DEX 같은 스탯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종류

① HP

Hit Point 혹은 Health Point의 줄임 말로 게임에서 적의 공격이나 주변 환경에 버틸 수 있는 체력을 나타내며 빨간색, 혹은 초록색으로 표시하는 경우가 많다.

② MP

영어는 Magic Point, Mana Point, 한글은 마나로 불리는 능력치로 대부분 파란색으로 표시하며 마법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하지만 없는 게임도 있다.

③ SP

특정 행동을 위해 필요한 Stamina Point는 빠른 속도로 달리거나 연속 공격을 하면 소모되고 나중에는 행동에 제약이 생기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 호불호가 갈린다.

④ ATK

힘, 민첩을 올리면 상승하는 스탯으로 공격을 했을 때 어느 정도의 대미지를 주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지능에 영향을 받는 마공은 MATK로 표기하기도 한다.

⑤ DEF

방어력을 의미하는 스탯으로 상대방의 공격을 얼마나 줄여주는지 확인할 수 있다. Armour Class의 줄임말인 AC를 방어력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⑥ STR

근력, 힘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 Strength는 체력, 무게에도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게임이 단순한 편이라면 근접 전투를 하는 캐릭터의 물리 공격력을 상승시켜준다.

⑦ DEX

덱스는 손재주를 의미하는 영어 단어로 도적, 궁수 같은 캐릭터에게 투자하는 경우가 많으며 빠른 속도, 명중률, 방어력 등에 영향을 미친다.

⑧ AGI

어질리티(Agility)는 빠른 몸놀림 민첩성을 뜻하는 단어로 이동속도, 공격속도, 회피에 영향을 주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덱스(DEX)를 더 많이 사용한다.

⑨ INT

Intelligence는 인간의 지적인 능력을 말하기 때문에 배우는 속도에 영향을 주는 스탯으로 게임에서는 마법을 쓰는 캐릭터들의 공격력에 영향을 미친다.

⑩ WIS

지혜, 슬기를 의미하는 영어 단어로 애매한 포지션을 잡고 있는데 wisdom을 올리면 대미지보다는 마법 저항력, MP 회복, 캐스팅 속도를 높여준다.

⑪ LUK

한글로 번역하면 운을 뜻하는 단어로 골드, 아이템 획득량을 상승시켜 주는 경우도 있지만 민첩 위주 캐릭터의 크리티컬 확률을 높여주기도 한다.

⑫ CON

한글로 콘이라고 부르는 스탯으로 건강, 체질로 번역하며 말 그대로 생명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HP 최대량을 늘려준다.

⑬ VIT

생존, 건강에 관련된 Vital의 줄임말로 자연 회복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동시에 힐러 스킬의 회복량을 높여주며 AP, SP 같은 수치에 영향을 미친다.

⑭ REG

영어로 저항(Resistance)에 해당하는 줄임말로 수치가 높을수록 불, 물, 번개, 땅, 바람 등의 원소 마법 대미지를 줄이거나 저주 같은 디버프, 상태 이상을 막아준다.

⑮ EXP

대부분의 게임에서 레벨 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경험치 포인트를 EXP로 나타내는데 이는 EXperience Point의 줄임말로 일정 수치에 도달하면 레벨이 상승한다.

2. 이외

스탯
스탯
  • 명중(Hit the target-HIT) : DEX, AGI를 올리면 상승한다.
  • 회피(Dodge) : DEX, AGI를 올리면 증가하는 능력치
  • 블록(Block) : 무기나 방패 등으로 공격을 방어하는 것을 말한다.
  • 크리티컬(Critical) : 치명적인 공격으로 추가 대미지가 붙는다.
  • 매력/천성(Charisma-CHA) : 전투 능력보다는 통솔력을 올려준다.
  • 업(Karma): 유저를 죽이는 PK 유저를 구분하기 위해 만든 성향

지금까지 스탯(stat)은 스테이터스(status)의 줄임말이라고 생각했는데 통계를 의미하는 statistics의 약자라고 합니다.

요즘은 자동 사냥 위주의 게임만 하고 있는데 오랜만에 레벨 업을 하면서 캐릭터의 스탯을 투자하고 애정을 쏟을 수 있는 대작 게임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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