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취인불명 뜻 – 폐문부재, 이사 부재

프리스타일의 노래 수취인 불명을 듣거나 우편을 보내면서 수취인 불명으로 반송된 분들은 수취인 불명이라는 단어의 뜻이 궁금하실 거라 생각한다.

수취인 불명은 배달원이 우편물에 적혀진 곳을 방문했지만 해당 주소지에 아무도 없거나 연락이 안 되어 배달하지 못한 상태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우편을 받는 사람이 해당 주소지에 살지 않거나 다가구 주택, 회사같이 사람이 많은 곳에서 받는 사람을 찾지 못해서 전달하지 못한 경우를 말한다.

예) OOO 씨 계십니까? 안 계시면 수취인 불명으로 반송됩니다.
예) 수취인이 없고 전화도 받지 않아 수취인 불명으로 반송했습니다.

그래서 꼭 전달해야 하는 문서나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제품은 수취인에게 미리 전화를 하고 방문하거나 경비실 같은 곳에 맡겨놓는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1. 송달불능

법적인 다툼이 발생하거나 이해관계인에게 편지, 서류, 물품 따위의 소송 관련 서류를 보내는 경우 송달이 불가능한 사유는 아래와 같다.

① 폐문부재 : 문이 잠겨 있으며 연락이 안 되어 전달이 불가능한 상황
② 주소불명 : 주소가 확실하지 않거나 호수가 많아 통반을 알지 못함
③ 이사불명 : 수취인이 이사를 하였는데 옮긴 주소를 모르는 경우
④ 수취인부재 : 우편에 표기된 수취인이 군 입대, 교소도 수감된 상태
⑤ 수취인불명 : 표기된 수취인이 누구인지 알 수 없거나 확인이 안됨
⑥ 수취 거절 : 편지, 택배를 받는 사람이 우편물의 수취를 거절

보내는 사람이 주소, 전화번호를 잘못 적어서 문제 되는 경우가 많으니 여러 번 확인하자.

2. 문제점

주소를 잘못 적거나 수취인이 자리를 비워서 수취인 불명으로 반송된 경우 해외에 보내서 요금이 비싸거나 기간이 촉박하다면 난감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

글쓴이의 경우 무게가 많이 나가는 제품을 해외에 보낸 적이 있었는데 수취인 불명으로 한국에 다시 반송되어서 수십만 원의 배송비를 지불한 기억이 난다.

때문에 운송료가 높거나 정해진 기간에 전달해야 하는 우편물은 보내기 전에 업체에 가격이나 전달 방법을 문의해서 곤란한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좋다.

가끔 특정한 곳에 우편물을 놔달라고 부탁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수취인이 고의적으로 받지 못했다고 해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자.

해외에 우편을 많이 보내는 분들은 자신에게 맞는 택배사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