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탐대실(小貪大失) 뜻과 유래 – 한자, 영어

인생을 살다 보면 작은 욕심이 큰 화를 불러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보고 소탐대실(小貪大失)이라는 사자성어를 사용할 수 있다.

소탐대실은 주로 눈앞에 있는 것만 생각하고 욕심을 부리는 경우에 발생하기 때문에 일상에서도 자주 발생하며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경우가 많다.

이번 시간에는 소탐대실의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해하기 쉽도록 다양한 예시를 들면서 설명을 해보려고 한다.

반대말 : 사소취대(捨小取大) 작은 것은 버리고 큰 것을 취한다.

1. 개요

小 : 작을 소
貪 : 탐할 탐
大 : 클 대
失 : 잃을 실

영어로 : penny wise and pound foolish

작은 이익에 욕심을 내다가 큰 것을 잃는다.

사자성어 소탐대실의 정확한 출처를 찾기는 어렵지만 북제 유주(北齊 劉晝)의 신론에 수록된 일화에서 유래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2. 유래

중국 춘추전국시대, 진(秦) 나라의 혜왕은 인근에 있던 촉(蜀) 나라를 신경 쓰고 있었다.

당시 촉나라는 크게 위험이 될만한 국가는 아니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골치 아픈 존재가 될 확률이 높았고 강력한 적국 초나라를 견제하기 위해 함락시킬 필요가 있었다.

하지만 별 볼일 없는 군사력에 반해 촉나라 주변에는 천연 요새라고 불리는 산악지형이 많고 험난해서 공략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존재했다.

이에 진나라의 혜왕은 금은보화를 좋아했던 촉왕의 성격을 이용하려고 한다.

그는 신하들에게 커다란 소 조각상을 만들게 한 다음 화려하게 꾸미고 촉왕에 대한 우호의 선물을 보낸다는 소문을 퍼트린다.

이 소문을 듣게 된 촉왕은 진나라 사신이 올린 헌 상품 목록을 확인하고 재물에 눈이 멀어서 함정이라고 조심해야 한다는 신하들의 간언을 듣지 않는다.

오히려 선물이 하루빨리 도착할 수 있도록 백성들을 시켜서 길을 트게 만들었으며 나중에 진나라의 선물이 도착했다는 말에 가장 먼저 성문을 열고 나갔다.

하지만 촉왕을 기다리고 있었던 것은 금은보화가 아니라 진나라 군사였으며 밀려오는 병사들을 못하고 칼 한번 제대로 휘두르지 못한 채 패망하게 된다.

작은 것에 눈이 먼 촉왕은 자신이 그동안 모아놓은 재물을 약탈당했을 뿐만 아니라 나라마저 빼앗기며 비참한 최후를 맞이한 것이다.

3. 예시

소탐대실
소탐대실

① 조금 더 빨리 가겠다고 과속하다가 소탐대실 큰 사고가 날 수 있다.

② 눈앞의 이익만 보고 가격을 올렸다가 소탐대실 손님이 반으로 줄었다.

③ 상대방을 비난하는 전략은 오히려 자신을 깍아내리는 소탐대실이다.

④ 다리를 꼬는 자세는 잠시 편할 수 있지만 소탐대실 척추에 무리를 준다.

⑤ IT 산업은 소탐대실 눈앞의 이익보다는 미래 먹거리를 개발해야 한다.

⑥ 기차표를 구입하기 아까워 무임승차를 했다가 소탐대실 10배 벌금을 물었다.

⑦ 조금만 더 오르면 팔아야지 생각했다가 소탐대실 큰 손해를 입고 말았다.

⑧소탐대실 괜한 자존심을 부리다가 더 큰 후회를 하게 되었다.

⑨ 택시비가 아까워 버스를 기다렸다가 면접 시간에 늦어서 탈락했다.

⑩ 약값 이 비싸다고 먹지 않았더니 소탐대실 병원비가 더 나온다.

⑪ 치과 비용을 아깝게 생각하다가 이가 모두 썩어서 소탐대실이 되었다.


작은 이익을 얻으려다가 큰 손실을 보는 경우도 많지만 지나친 것은 부족한 것과 같다는 과유불급도 있기 때문에 뭐든지 적당한 게 좋은 것 같습니다.

글쓴이도 소탐대실 눈앞의 이득보다는 멀리 보고 노력하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해야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