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큘레이터, 선풍기 추천 – 국내 브랜드 순위 TOP 5

최근 날씨가 더워지면서 창고에 있는 선풍기를 꺼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버튼이 잘 눌리지 않고 오래돼서 새 제품을 고민하고 있다.

선풍기 말고도 서큘레이터라는 제품이 있는데 그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더 좋을까? 작은방에서만 사용한다면 어떤 모델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까?

우리나라의 경우 신일전자가 국내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무조건 많이 팔린다고 좋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브랜드를 찾아보려고 한다.

인터넷에 검색하면 광고 글이 많은데 이번 시간에는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높고 가격이 저렴한 브랜드 제품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

샤오미, 다이슨 같은 해외 브랜드는 제외하고 국내에서 생산하는 제품만 선별했는데 요즘은 중국 OEM, ODM 방식이 많아서 큰 의미가 없을지도 모른다.

1. 신일전자

1959년에 설립된 신일전자는 소형 모터를 제조하는 회사에서 선풍기 업계의 삼성이라고 할만큼 인지도가 높은 기업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신일전자는 국내에서 선풍기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기업이지만 중저가형 모델은 중국 AIR MATE사 등에서 ODM으로 들여오는 중이다.

제품을 찾아보면 DC 모터, AC 모터로 만들어진 제품은 중국에서 수입하고 BLDC 모터를 적용한 제품은 국내에서 만들기 때문에 참고해서 구입하자.

2. 한일전기

대한민국 최초로 펌프를 제조하고 판매했던 기업으로 1964년에 설립되었으며 2023년 기준, 경영난으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한일전기는 선풍기 뿐만 아니라 펌프, 환풍기, 배기 후드, 그리고 생활, 주방가전까지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전문성은 조금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사실 선풍기는 큰 기술력을 요하는 제품이 아니라 한일 제품도 가성비를 위해 중국에서 제조하는 품목이 많아지는 모습이다.

3. 삼성전자

브랜드 이름값 때문에 그런 걸까? 삼성전자에서 판매하는 선풍기는 대부분 중국 Airmate 제품을 OEM 방식으로 들여오지만 가격이 비싸다.

나이가 많은 분들은 가전제품은 무조건 삼성이나 LG를 선호하지만 선풍기 품질은 신일, 한일 제품이 더 좋기 때문에 굳이 구입할 필요는 없다.

인터넷 쇼핑 검색창에 삼성전자 선풍기 ODM을 검색하면 A/S는 아쉽지만 똑같은 제품을 더욱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4. LG

인터넷에 검색해 보니 일반적인 선풍기는 판매하지 않고 천장에 설치하는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데 2005년부터 선풍기 생산을 중단했기 때문이다.

과거 금성사 시절 일본 히타치 그룹과 기술 제휴를 통해 한국산 선풍기 중에서 상위 브랜드로 평가받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볼 수 없게 되었다.

그래도 천장형 선풍기 휘센을 출시하고 평가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천장에 큰 선풍기 팬을 설치하실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란다.

5. 보국전자

전기매트, 에어프라이어를 구입하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 1974년에 설립된 보국전자는 백색가전제품을 제조하고 판매한다.

그중에서 전기 매트는 한국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선풍기, 히터 등 모터를 장착한 제품은 중국 공장에서 개발하고 생산하여 보국 브랜드를 붙이고 있다.

보국전자는 탁상에 올려놓고 사용하는 미니 선풍기나 휴대용 핸디팬도 만들고 있기 때문에 품질이 검증된 제품을 고민하는 분들은 한 번쯤 살펴보자.

서큘레이터

선풍기와 서큘레이터는 모터에 장착된 날개를 회전시켜 바람을 만들어내지만 용도는 다르기 때문에 차이점을 잘 알아보고 구입해야 한다.

일단 선풍기는 사람에게 직접 바람을 쐬어주는 용도로 사용하지만 서큘레이터는 공기를 순환시키는 용도로 쓰기 때문에 에어컨을 쓸 때 유용하다.

서큘레이터는 한곳으로 집중해서 바람을 보내기 때문에 먼 곳까지 도달하지만 가까운 곳에 있는 사람에게 쓰면 풍압이 강해서 금방 피로해진다.

그래서 작은방에서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 공기를 순환시키는 용도로 쓰는 서큘레이터보다 바람을 전체적으로 전달하는 선풍기가 적합하다.

선풍기에 비해 비싸고 소음도 큰 편이지만 환기가 목적이거나 특정 부위에만 집중적으로 바람을 쐬고 싶은 분들은 서큘레이터가 좋은 선택이 될지도 모른다.

  • 선풍기 : 가까이에서 직접 바람을 쐬고 싶은 경우에 적합하다.
  • 서큘레이터 : 환기를 시키거나 에어컨 찬 공기를 골고루 이동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