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클 모닝 뜻 – 하는 방법 [장단점, 부작용]

최근 런닝맨을 보다가 재벌집 막내아들에서 진화영 역을 맡은 김신록 배우님이 특별 게스트로 출연했는데 미라클 모닝을 해보려고 한다는 이야기를 했다.

대략적인 설명을 들어보면 일찍 일어나는 것을 말하는 것 같은데 자세한 설명 없이 모르면 안 된다는 식의 분위기를 만들어서 조금은 뻘쭘했다.

인터넷에 검색해 보니 많은 분들이 미라클 모닝을 실천하면서 자기개발을 하고 심신을 단련하면서 더욱 행복한 인생을 살게 되었다는 후기가 많다.

아마 글쓴이처럼 미라클 모닝을 모르는 분들이 많을 텐데 이번 시간을 통해서 정확히 어떤 뜻을 가지고 어떤 방법으로 하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개인적으로 밤에 활동하는 올빼미족이지만 이번에 미라클 모닝에 대한 글을 정리하면서 좋다고 생각하면 나도 한번 실천해 봐야겠다.

늦게 자면 안 좋은 점

1. 미라클 모닝

MIRACLE MORNING

오래전부터 아침에 중요성은 많이 거론되고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아침 일찍 일어나서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을 보고 부지런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일본인 의사 사이 히로시가 1993년 출간한 아침형 인간이라는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아침형 인간”이라는 유행어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미라클 모닝은 할 엘로드가 출판한 책의 이름으로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운동을 하거나 공부를 하는 등 자기 계발을 하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리고 이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유명해지기 시작했는데 [MIRACLE MORNING] 제목을 보면 알겠지만 아침의 기적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저자의 말에 따르면, 매일 아침이 기적이 되는 것이다.

2. 하는 방법

일반적인 회사의 경우 아침에 출근하고 저녁에 퇴근하지만 개인마다 편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미라클 모닝 시간은 사람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미라클 모닝

수면시간

미라클 모닝은 잠자는 시간을 줄여서 일찍 일어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8시간 잠을 자고 일어난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회사에 출근하기 위해 집에서 8시에 나와야 하는 분들은 최소한 저녁 9시에 잠을 자고 5시에 일어나서 2~3시간 자기개발을 하는 것이다.

다음날 아침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 일찍 잠자리에 들어야 하기 때문에 야간 시간을 활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하는 일 목록

  • 평소에 읽고 싶었던 책을 읽는다.
  • 출근하기 전에 블로그에 글을 올린다.
  • 어제를 반성하고 오늘을 위한 일기를 쓴다.
  • 조깅이나 수영을 나가서 운동을 한다.
  • 알찬 시간을 위해 하루 계획을 세운다.
  • 조용하게 명상하는 시간을 갖는다.
  • 내가 꿈꾸는 미래를 적고 힘을 얻는다.
  • 목표하는 것을 이루고자 하는 결심
  • 자격증 공부를 하거나 강의를 듣는다.
  • 학생의 경우 전날 복습과 예습을 한다.

오늘보다 나은 내일!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미라클 모닝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 사람들이 하는 일 목록을 보면 크게 특별한 내용은 없다.

3. 효과

아침 일찍 일어나서 미라클 모닝을 하는 이유는 직장이나 가사노동 같은 의무에서 벗어나 온전하게 자신을 위한 시간을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저녁이 되면 누구나 심신이 지쳐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무언가를 하기 어려운데 아침에 일어나면 주변도 조용하고 집중하기 좋은 환경이 된다.

사람들은 미라클 모닝을 통해서 운동, 공부, 목표를 위한 다짐을 하고 자신감을 얻으며 무기력함, 우울증에서 벗어날 수 있다.

미라클 모닝은 끊임없이 자신을 발전시키고 싶은 욕심을 가진 20~30대에게 적합한 일로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 하루를 여유롭게 시작할 수 있으며 느끼는 체감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더욱 알차게 보낼 수 있다.

4. 부작용

피곤하다.

아침 일찍 일어나서 2~3시간 자기 개발을 하고 나서 학교를 가거나 출근을 하는 등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에 저녁이 되면 녹초가 된다.

수면 부족

미라클 모닝을 하는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새벽 4~5시에 일어나는데 전날 10시 이후에 잠드는 경우가 많아서 특정 시간이 되면 정신이 멍해진다.

잠이온

일찍 일어나면 정신이 상쾌한 느낌은 들지만 시간이 갈수록 피곤함을 느끼기 때문에 졸음을 참지 못하고 낮잠을 자거나 조는 모습을 보일 수 있다.

강박관념

수면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일찍 취침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으로 불면증을 불러올 수 있으며 그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을지도 모른다.

대인관계

내일 일어나려면 오늘 9시에 자야 하는데.. 사람들과 밥을 먹거나 술 한잔하는 시간도 패턴을 망가트리기 때문에 만나기 불편하고 꺼려진다.

건강 문제

저녁에는 일찍 잠을 자야 하기 때문에 수면제를 먹는 분들도 있고 아침에는 졸음을 쫓기 위해서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를 먹으면서 몸을 혹사시킨다.

습관이 들면 좋다고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라클 모닝을 하면서 밤에는 제대로 잠들지 못하고 아침에는 피곤해서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글쓴이도 20대 시절에는 새벽에 일어나서 공부하고 출근하던 시기가 있었는데 밤에는 잠을 못 자고 아침에는 졸려 워서 포기했던 기억이 납니다.

밤늦게 일하고 아침에 자는 분들도 미라클 나이트 개념으로 할 수 있지만 체질에 맞지 않는다면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설명만 들으면 미라클 모닝이라는 말처럼 인생을 변화시킬 만큼 좋은 습관인 것 같지만 막상 실천해보면 어려운 일인 것 같네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