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퍼들이 자주쓰는 리스펙트, 디스 뜻과 의미를 알아보자.

TV를 보면 힙합을 좋아하는 사람이나 래퍼들이 리스펙트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하는데 사전적인 Respect의 뜻은 존경심이나 존중, 정중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흑인들의 음악으로 불리던 힙합에서 인정받은 에미넴을 리스펙 한다! 라던지 힙합으로 유명한 사람들은 모두 리스펙트 받는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편할 것 같네요

리스펙트 디스 뜻
리스펙트 디스 뜻
리스펙트Respect존중

국내에서는 2018년에는 타이거JK, 더콰이엇, 도끼, MC메타, 빈지노, 산이 등 힙합을 좋아하는 래퍼들의 이야기를 리스펙트라는 다큐멘터리 영화로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힙합 디스란?

Respect의 반대되는 단어로 disrespect를 많이 사용하는데 이를 줄여서 diss라고 부르며 다른 사람이나 단체에 결례가 되는 행동이나 노래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디스 disrespect 무례

상대방을 장난스럽게 디스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심하게 공격해서 문제가 되기도 하는데 과거 투팍과 노토리어스 B.I.G가 총격으로 인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디스는 자신을 내세우기 위한 홍보 전략이나 상대방의 라이벌 의식 때문에 발생합니다.


컨트롤 디스전

2013년에는 미국의 힙합 뮤지션으로 활동하고 있는 Big Sean은 자신의 노래 Control을 통해서 미국의 유명한 힙합 래퍼들을 대상으로 전쟁을 선포해서 난리가 났었는데

한국의 힙합가수 스윙스가 이 곡의 비트 위에 한국 힙합계를 대상으로 광역 디스를 선포해서 컨트롤 디스전이라는 역사적인 사건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