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컴퓨터 CPU, 그래픽카드 사양보는법 – 성능 확인하기 테스트 사이트

내 컴퓨터의 CPU나 그래픽카드 사양을 확인하거나 새로운 PC를 구입하려고 하는데 부품의 호환이 잘 되는지 미리 성능을 테스트하고 싶은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이 문서는 컴퓨터의 사양을 보는 방법과 성능 테스트 사이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성능 확인은 해외 사이트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글쓴이처럼 영어가 약하신 분들은 크롬 브라우저의 번역 기능을 활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컴퓨터 성능 확인
컴퓨터 성능 확인

문서에서 다루는 내용

  1. 컴퓨터 사양 보는 방법
  2. 자세한 사양 확인하기
  3. 컴퓨터 성능 비교 테스트

컴퓨터 사양 보는 방법

컴퓨터 사양 보는법
컴퓨터 사양 보는법

1. 내 컴퓨터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속성(R)을 선택합니다.

처음 설명드리는 방법은 외우기 쉽기 때문에 전체적인 사양만 필요한 분들에게 추천드리며 명령어 입력으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비트 확인
윈도우 비트 확인

2. 윈도우 버전과 정품 인증 상태 CPU, 메모리(RAM), 어떤 기반의 프로세서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는 화면 좌측의 장치 관리자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그래픽카드 확인
그래픽카드 확인

3. 장치 관리자 목록에서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선택하면 현재 사용 중인 그래픽 카드의 제품명 확인이 가능하고 드라이버 업데이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양 확인하기

컴퓨터 사양 보는 방법
컴퓨터 사양 보는 방법

1. 윈도우키+R 버튼을 눌러서 실행창을 열고 DXDIAG를 입력해 주세요

Direct X 진단도구를 사용할 것인지 묻는 창이 나오는데 개인 정보 유출 등의 문제가 없기 때문에 예(Y)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CPU 사양 성능 확인
CPU 사양 성능 확인

2. 시스템 탭에서는 현재 컴퓨터에 장착된 하드웨어의 사양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운영체제 빌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사양

3. 디스플레이 메뉴를 선택하면 그래픽 카드의 이름과 칩, DAC 유형, 드라이버 메모리 등의 정보와 Direct X 가속 기능 사용 여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컴퓨터 속도 테스트

컴퓨터 속도 테스트
컴퓨터 테스트 사이트

컴퓨터 업그레이드가 필요하거나 조립식 컴퓨터 구입을 고민하는 분들은 유저벤치마크(userbenchmark) 사이트를 통해서 CPU, GPU, SSD, HHD, RAM 등 다양한 성능 정보를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에 1분 안에 CPU 속도를 테스트하는 파일을 제공하는데 비설치형이기 때문에 실행 파일을 클릭하면 자신의 컴퓨터 속도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속도 테스트
컴퓨터 속도 테스트

테스트 결과는 사용자 통계를 내기 위해서 UserBenchmark 웹 사이트에 표시됩니다. 게임을 기준으로 글쓴이 컴퓨터는 평균 38% 수준이네요

해당 테스트는 컴퓨터의 부품들이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 결과를 도출하고 다른 사용자와 성능 비교,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품목을 표시해 주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댓글

  1. 안녕하세요 포스트 잘봣습니다
    너무 참고가 많이 되엇습니다 !
    그런데 하나 의문이 생겨서 코멘트 남기니다
    제가 게임을 하는데 엄청 버벅 거립니다 프레임이 끊기는것같이요
    그런데 친구말론
    전체 메모리와 디스플레이 메모리가있는데
    그중 디스플레이 메모리가 활용을 거의 하지못한다고 하더군요
    예) 전체메모리근사값 8126 MB
    디스플레이메모리(VRAM) 2007 MB

    이렇게 뜹니다. 그래픽카드가 문제일까요?

    포스터에 마지막 부분 보면
    전체메모리근사값 8091 MB
    디스플레이메모리(VRAM) 4018 MB

    로 되어있으시네요 . 며칠째 답을 찾지 못하여서 코멘트 남깁니다 !

    회신 부탁드리겠습니다..

    응답
    • 즐겨하는 게임과 컴퓨터 하드웨어 스펙을 알려주셔야 답변을 할텐데 어려운 부분이 많네요
      보통 게임이 버벅이는 현상이 발생하면 램카드 추가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그다음 그래픽 카드 변경을 추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드디스크 병목현상이 원인인 경우 HDD-SSD 교환을 권장합니다.

      결과적으로 컴퓨터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는 내용입니다 (- – );; 쿨럭..

      응답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