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그림으로 보는 심리검사 해석 – HTP 미술 심리테스트

지난 시간에는 집, 그리고 사람 그림으로 알아보는 심리 테스트에 대한 내용을 다뤘는데 이번에는 나무 그림으로 보는 HTP 심리검사 해석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나무 그림은 지금까지 그 사람이 살아온 인생을 표현하는 것으로 해석하며 자존감이나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알려주기 때문에 미래의 방향도 어느 정도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나무 그림

나무 그림은 학습을 통해서 처음 그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잎, 가지, 기둥 전체적인 형태가 비슷해서 나무의 모양과 함께 전체적인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여러분이 생각하는 나무를 자유롭게 그려 주시길 바랍니다.

나무 그림 심리테스트
나무 그림 심리테스트

뿌리의 형태

나무 그림에서 뿌리의 모습이 지면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보이지 않아도 뿌리에 가까워질수록 두께가 두꺼워진다면 가장 이상적인 형태로 해석하며 심리적 안정을 의미합니다.

1. 밖으로 나온 뿌리

뿌리가 지면 위에 올라와 있는 형태로 강조된 경우는 자신이 어린 시절에 겪었던 상처나 트라우마를 잊지 못하고 지금도 그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2. 땅속뿌리가 보임

땅속에 묻혀서 보이지 않아야 할 뿌리가 마치 엑스레이를 찍은 듯이 보인다면 정신적인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으며 현실을 구분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지면을 강조한

나무가 서있는 땅의 지면을 여러 번 덧칠해서 강조했다면 현재 심리적인 불안을 겪고 있거나 의존적인 성향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독립하려는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4. 나무의 모습만

나무를 그리긴 했지만 땅도 없고 뿌리도 그리지 않았다면 현재 우울한 감정을 느낄 수 있으며 자신이 소속되거나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기둥의 모습

나무 기둥은 밑에서 위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반대의 경우는 비현실적으로 보며 인지 능력이 부족하거나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1. 기둥의 길이

나무의 맨 아래에서 가지가 뻗어나가기 전까지의 길이를 나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성인이 그린 나무 기둥의 길이가 짧다면 정신적으로 성숙되지 못한 상태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2. 기둥의 상처

죽은 나뭇가지로 인해서 생기는 옹이가 많거나 다람쥐 등의 동물로 인해서 상처가 있다면 어린 시절에 상처를 받고 마음속에 담아두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3. 가지의 갯수

기둥에서 뻗어나가는 가지는 사회적인 교류를 의미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적다면 욕심이 많고 현실을 무시하는 성향인 경우가 많고 지나치게 많은 경우는 인간관계가 복잡하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산만하고 집중하지 못하는 사람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나무 잎사귀

아이들은 사과나 오렌지, 등 과일이 열려있는 모습을 그리는 경우가 많은데 성인들은 별도로 설명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생각 때문에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과일을 그리지 않습니다.

나무의 잎은 인간의 뇌로 비유할 수 있으며 가지나 잎의 형태, 그리고 열매의 숫자는 사람의 성향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왜 그렸는지 이유를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1 . 열매가 있는 나무

나뭇잎 사이에 열매를 그렸는데 열매는 많지만 나뭇가지나 기둥이 튼튼해 보이지 않는다면 비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방황하는 상황일 수 있으며 쉽게 좌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버드나무 형태

마치 버드나무처럼 가지와 잎이 아래로 처져있는 형태로 그렸다면 과거의 실수나 아쉬웠던 상황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는 성격으로 현실 감각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3. 가지만 앙상하게

독특하게 그리고 싶어서 그렸다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큰 좌절감을 맛보거나 의욕을 상실해서 무의미한 시간을 보내는 사람에게 많이 보이니 치료가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4. 크리스마스 트리

어린아이들은 TV나 만화책 등에서 보고 그렸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성인이라면 어린 시절의 정신적, 육체적인 트라우마를 표출하는 것으로 해석하며 실제 나무가 아니라 인조 나무를 그렸다고 하면 우울증 상태로 빠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5. 수저 모양처럼

잎사귀를 표현하지 못해서 마치 숟가락 모양처럼 둥그런 형태를 하고 있다면 정신적으로 불안하고 별다른 목표가 없는 상태를 뜻하지만 어린아이가 그렸다면 큰 의미는 없습니다.

6. 잎을 자세하게

나뭇가지에 달려있는 잎을 하나씩 자세하게 그려서 채웠다면 기본적으로 불안장애가 있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현실에서 강박증이나 결벽증 성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7. 여러 가지 과일들

나무에 한 가지 열매가 열린 것이 아니라 사과나 파인애플, 바나나 등 다양한 과일이 열려있다면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지 못하고 무언가 충돌이나 갈등이 일어날 것을 암시합니다.


나무에 불을 지르거나 베려고 하는 사람을 그리는 경우 현재 심리적으로 매우 불안하거나 위협을 느끼는 상황이라는 것을 표현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다른 그림과는 다르게 나무 그림 심리 테스트는 왜 그렇게 그렸는지 설명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테스트하는 사람의 현재 심리적인 상태를 어느 정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사람의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