곱창 대창 막창 차이점 – 칼로리 소곱창, 돼지곱창 구분하는 방법

매번 술안주로 고기, 치킨을 먹다 보면 가끔 특별한 별미가 당기는데 그럴 때마다 생각나는 게 바로 곱창이나 대창, 막창으로 자주 드시는 분들도 명칭을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전에 곱창이나 대창을 맛있게 먹어서 다른 곳에서 시켰더니 전의 기억과 다를 때가 있는데 소와 돼지의 창자를 따로 구분해서 판매하며 맛과 형태, 가격의 큰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곱창, 대창은 소의 부속물, 막창은 돼지의 창자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곱창

100g 기준 / 140kcal

소곱창
소곱창

소의 소장을 말하며 주로 구이, 전골로 많이 먹고 독특한 식감과 안에 차있는 곱은 특유의 냄새와 식감으로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음식입니다.

곱창을 좋아하는 분들은 안에 들어있는 곱을 좋아하는데 소장 안에 있는 이물질이 아니라 깨끗이 세척해도 신선한 곱창을 굽거나 삶으면 안의 벽이 녹으면서 찐득한 곱이 나옵니다.

때문에 곱은 위생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도축한지 오래되거나 냉동을 하면 곱이 잘 안 나오기 때문에 곱이 많으면 품질이 좋은 곱창으로 생각하고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소의 소장(곱창)은 칼로리가 높은 편은 아니며 곱이 빠져나가면 지저분해지기 때문에 곱창볶음으로 만드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돼지곱창

100g 기준/ 250kcal

돼지 곱창
돼지곱창

곱창볶음을 시켰더니 쭈글쭈글하고 얇은 곱창이 오는 경우가 있는데 돼지의 대장도 곱창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곱창은 돼지의 대장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소곱창과 다르게 돼지의 대변이 생성되고 지나가는 통로로 냄새가 심해서 세척을 많이 해야 하며 그 과정에서 맛은 없어지기 때문에 양념을 하고 식감으로 먹는 식재료입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곱창볶음은 대부분 돼지의 대장을 사용해서 만들고 돼지의 소장은 두께가 얇아서 순대의 외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창

100g 기준 / 162kcal

소대창
소대창

한동안 대창이 논란이 되었던 이유는 대창에 있는 고소한 곱은 곱창과는 다르게 마치 양말을 뒤집는 것처럼 대장의 바깥에 있는 지방조직을 안으로 집어넣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안에 있는 것은 동물성 지방 덩어리로 기름을 모두 제거하면 매우 얇은 형태가 되는데 이것은 곱처럼 보이게 하려는 속임수가 아니라 고소한 맛을 자랑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곱이라는 게 지방 등이 엉겨 붙은 것이기 때문에 대창 안에 있는 지방도 곱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지방을 제거해서 판매하는 경우 안에 야채나 고기 등을 넣은 요리로 활용합니다.

대창은 구이로 먹는 음식으로 안에 들어있는 지방은 대부분 기름이기 때문에 오래 구울수록 기름이 녹으면서 심하면 절반 수준으로 작아집니다.

막창

100g 기준 / 61kcal

소 막창
소막창

소는 4개의 위를 가지고 있으며 첫 번째를 양, 두 번째는 벌집, 세 번째는 천엽, 그리고 네 번째 위를 막창(홍창)이라고 부르며 익히기 전에는 쭈글쭈글하기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소의 막창은 곱창이나 대창과는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지방이 많기 때문에 잘 손질해서 찌개나 전골, 그리고 구이로 먹으면 특유의 쫄깃하고 고소한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기름이 많은 부분이기 때문에 하얀색 지방이 너무 많은 것은 피하고 일반 살코기와 비교하면 칼슘 함량이 훨씬 높고 단백질이 높아서 골다공증에 좋다고 합니다.

돼지막창

100g 기준 / 295kcal

돼지 막창
돼지막창

돼지의 창자는 소창 → 대창 → 막창 순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막창은 대변이 나오는 창자의 가장 마지막 부위이기 때문에 냄새가 심해서 세척을 잘해야 누린내를 없앨 수 있습니다.

냄새가 심하기 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갈리지만 지방의 고소한 맛과 쫄깃한 식감 덕분에 주로 볶음으로 사용하며 가격이 저렴한 막창구이 집은 돼지막창을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곱창, 대창과는 다르게 막창은 돼지막창이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유의 누린내뿐만 아니라 위생관련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믿을 수 있는 식당에서 드시길 바랍니다.

대창은 돼지 한 마리에 2kg 막창은 280g 정도 나오기 때문에 일부 식당의 경우 막창과 대창을 섞어서 판매하며 두께가 얇은 대창을 많이 쓰는 가게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쓴 글이지만 이번 시간을 통해서 글쓴이가 몰랐던 사실을 많이 알게되서 기분이 좋은데 여러분도 유익한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곱창, 대창, 막창을 드실 때 기름이 많이 튀기 때문에 외투나 비싼 옷을 피하시고 돼지곱창과 막창은 대부분 냄새가 나기 때문에 냄새에 예민한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