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불기 뜻 – 예시 모음

인터넷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다 보면 ‘가불기’라는 단어를 자주 들을 수 있는데 대부분 상대방이 반박하지 못하는 말이나 상황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토론을 하면서 논리적인 공격으로 상대방을 당황스럽게 만들거나 정곡을 찔러서 아무 말도 못 하게 만드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가불기를 당한 사람은 어떤 식으로 반응해도 자신에게 유리하게 상황을 이끌기 어려울 수 있으며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가불기가 통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는데 상대방의 말을 무시하고 무조건 자신의 말이 정답이라고 우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가불기는 장기나 바둑의 외통수, 체스의 체크메이트와 비슷한 의미로 쓰이고 있는데 이번 시간에는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자.

  • 외통수, 체크메이트 : 어떤 수를 써도 질수밖에 없는 상대방의 수

1. 유래

  • 요약 : 가드가 불가능한 기술을 줄여서 가불기라고 한다.

1:1 대결 구도로 벌어지는 대전격투게임은 제한 시간 안에 대결 상대보다 체력이 높거나 상대방의 체력을 0으로 만들면 승리한다.

그래서 공격뿐만 아니라 제대로 방어하는 것이 중요한데 다양한 재미를 추구하기 위해서 가드가 불가능한 기술이 존재한다.

가드 불능 공격은 방어를 해도 막지 못하기 때문에 회피하거나 저지가 필요하며 가까이서 잡는 기술도 가드 불능으로 판정할 수 있다.

말싸움도 대전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요즘에는 게임뿐만 아니라 상대방을 논리적으로 제압하는 상황에서도 많이 사용한다.

2. 예시

종교를 믿는 사람은 누군가 죽을뻔한 위험에서 멀쩡히 살아남으면 신의 뜻이라고 말하는데 크게 다치거나 목숨을 잃어도 똑같이 기도한다.

그가 하늘로 떠난 것은 신의 뜻입니다.


스파게티를 왜 먹냐 그 돈으로 차라리 따끈한 국밥을 두 그릇 먹고 말지 하는 사람들은 그보다 저렴한 음식에는 아래와 같이 말한다.

돈 조금만 보태서 든든하게 국밥 먹고 말지


두 명의 후보가 상대방의 자질이 부족하다고 비판하는 상황에서 B라는 사람이 음주운전 경력이 존재할 때 A는 이렇게 가불기를 시전할 수 있다.

후보님 그전에 음주 운전은 왜 하신 겁니까?


컴퓨터 게임을 하다가 머리가 아파서 거실로 나오면 부모님은 아픈 부위와 상관없이 이렇게 말하지만 반박하기 어렵다.

하루 종일 집에서 컴퓨터만 하니까 그렇지!


최선을 다했지만 결과가 아쉬운 경우가 있는데 여러 번 탈락의 쓴맛을 본 사람에게 아래와 같이 말하면 열심히 했어도 할 말이 없다.

정말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노력한 거야?


연애 초반 자신의 애인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아무래 화가 나는 상황이라도 이 한마디면 대부분 잘못했다고 사과하거나 그냥 넘어간다.

그래서 지금 나랑 헤어지겠다는 거야?


가끔 나이가 어리거나 많은 사람들이 토론을 하면서 불리하거나 할 말이 없으면 아래와 같이 반응하면서 대화를 회피해버린다.

초딩인가보네 / 꼰대라서 말이 안 통하네


남편이 경제적인 능력도 없을 뿐만 아니라 자상하게 대한 적도 없는 상황에서 시비가 붙었을 때 아내는 아래와 같이 반응할 수 있다.

당신이 나한테 해준게 뭐가있다고 이래


그는 밤새 게임을 하느라 피곤해서 회사를 무단으로 나오지 않았지만 양심을 속이는 가불기를 사용해 크게 혼나지 않았다.

부모님이 크게 다쳐서 경황이 없었습니다.


스포츠 경기를 보다 보면 아쉬운 경기력을 보여주는 선수를 지나치게 비난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때 자주 사용하는 가불기가 존재한다.

그렇게 답답하면 니들이 뛰던가


직장을 다니다보면 성격에 문제가 있는 상사가 있는데 작은 실수를 하면 하기전에 물어보라고 갈구고 막상 질문을 하면 아래와 같이 답변한다.

물어보지 말고 혼자 해결할 생각을 해

3. 가불기 정리

  1. 상대방의 답변이나 질문에 답변하지 못하는 경우
  2. 논리와 증거가 완벽하기 때문에 반박이 어려움
  3.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직면, 주변의 잔소리
  4. 어떤 식으로 답변해도 본인에게 불리하게 작용
  5. 어느 쪽으로든 시비 걸 수 있는 주제로 비꼬기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