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염소 효능과 부작용 – 진액 복용 시 주의사항

0
3897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염소는 하얀색 털을 가지고 있지만 그보다 덩치가 작고 검은색을 띠고 있는 녀석들은 흑염소라고 부른다.

흑염소는 한국에서 대표적인 보양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약재와 함께 끓여서 중탕을 하거나 진액을 추출해서 즙 형태의 건강식품으로 판매하기도 한다.

일부 개 식용이 금지된 국가에서는 몸보신을 위해 개고기 대신 흑염소를 먹는다고 하는데 맛과 향이 비슷하기 때문에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실제 맛을 비교하면 개고기 쪽이 특유의 냄새와 맛이 강하고 흑염소는 소고기와 비슷한 식감으로 고소한 맛이 강한 편이다.

그렇다면 흑염소는 남녀노소 누구에게 좋은 것일까? 아무리 좋은 음식도 체질에 맞게 먹어야 하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는 흑염소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1. 효능

동의보감에 따르면 양기가 부족한 남성,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기본적으로 흑염소가 몸에 좋다고 알려진 이유는 소고기, 돼지고기와 비교해서 지방 함량이 낮고 100g 기준으로 칼로리가 150내외로 낮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연과, 철분이 풍부해서 그런지 남자의 경우 정력에 좋을 뿐만 아니라 여성분들은 마흔이 되기 전까지 흑염소 세 마리를 먹으면 장수한다고 말한다.

① 세포를 보호

흑염소에 들어있는 아라키돈산은 사람의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는 성분이기 때문에 반드시 식품으로 섭취를 해야 하는 필수 지방산으로 분류한다.

아라키돈산은 뇌, 간, 혈액에 분포해있으며 나이가 들면서 점차 감소하기 때문에 기억력이 나빠지고 치매를 걱정하는 분들은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인체에 부족한 경우 문제가 생기지만 일정 수준을 유지하면 건강에 문제 될 부분은 없기 때문에 너무 과하지 않도록 적당 수준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 콜레스테롤 조절

흑염소 고기에는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과 올레산이 들어있으며 이 성분은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주고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준다.

많은 분들이 혈압을 낮춰준다는 이유로 올리브유를 먹기도 하는데 올레산 덕분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지만 건강에 해롭다는 결과도 존재하기 때문에 맹신은 금물이다.

리놀레산은 뇌 세포 보호, 모발과 피부에 윤기를 주는 역할을 하고 부족하면 탈모, 습진, 여드름 같은 피부질환이 발생하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③ 뼈 건강에 탁월

흑염소를 먹으면 뼈의 형성을 도와주는 조골 세포를 증가시키고 반대로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를 줄여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는 흑염소에 풍부한 칼슘, 마그네슘 성분 때문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특히 갱년기 여성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몸에 열을 발생시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하지만 요즘에는 뼈 건강에 좋은 영양제도 많이 나와있고 가격 대비 다른 음식으로 보충하는 것이 경제적이기 때문에 선택지가 많은 편이다.

④ 여성 건강에 좋다.

흑염소를 남자 정력에 좋다고만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 우리나라 동의보감뿐만 아니라 몽골에서는 식재료 보다 약재로 많이 소비했다.

특히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을 가지고 있는 여성분들이나 임신이 필요한 분들은 영양소도 풍부하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줘서 흑염소 진액을 권하기도 한다.

그리고 흑염소에 있는 비타민E 성분은 체내 활성화 산소를 제거하여 산후조리에도 좋고 유아의 두뇌, 신체 발달에도 좋은 영향을 제공해 준다.

⑤ 스태미너 증가

흑염소를 보양식으로 먹는 이유는 소고기, 돼지고기에 비해서 지방함량이 적지만 단백질이 풍부하고 아연, 칼륨, 무기질 등 필수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과거부터 남자들에게 최고의 정력제라는 평가를 듣고 있으며 많이 먹어도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보양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다만 과학적으로 원기를 보충하고 몸을 뜨겁게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남자에게 좋다는 이야기는 판매를 위한 마케팅일 가능성이 높으니 참고하자.

간수치를 낮추고 당뇨병 환자에게 좋다는 이야기가 많은데 치료의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약으로 생각하는 분들은 없으시길 바란다.

2. 부작용

흑염소
흑염소

모든 식품이 그렇듯 제조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진액(엑기스) 형태로 구입하는 분들은 제품을 선택하기 전에 주의가 필요하다.

① 원산지가 국내산인지 확인한다.
② 흑염소 함량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
③ 추가로 들어가는 성분은 없는지
④ 국가에서 허가를 받고 도축하는지 체크
⑤ 식품위생 관련 증명서 발급 여부

흑염소 고기는 적당량 섭취하면 큰 부작용이 없지만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강해서 평소 열이 많거나 갱년기 여성의 경우 온몸에 두드러기가 생길 수 있다.

이외 소화불량, 설사, 두통, 심장 두근거림 증상으로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으니 무턱대고 진액을 구입하기보다는 음식으로 먼저 섭취해보자.

개인적으로 비위가 상해서 거부감을 느끼는 분들이 많았다.

지방 함량이 낮다는 장점은 있지만 식욕을 돋우는 역할을 해서 오히려 살이 찐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으니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조심하도록 하자.


복날이 찾아올 때마다 아버지를 모시고 흑염소 전문점에 가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는데 나이 드신 분들께 좋다고 하니 가격대가 비싸도 한번 방문해야겠습니다.

가끔 출산을 앞두고 있거나 산후조리를 하는 아내에게 흑염소 진액을 선물하는 경우가 있는데 못 먹는 경우가 많으니 미리 물어보고 구입하는 센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