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개살(華蓋殺)이란? – 도화, 홍염처럼 개성 있는 신살

0
50798

십이신살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화개살은 십이운성 묘(墓)에 해당하며 빛날 화(華)에 덮을 개(蓋) 자를 쓰기 때문에 화려한 시절의 막을 내리는 것으로 본다.

즉 부귀영화(富貴榮華)를 덮는 의미로 당장 가지고 있는 것은 많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돈과 명예를 잃고 인간관계도 끊어지면서 외롭고 쓸쓸한 인생을 살아간다.

화개살은 삼합(三合)의 묘지(墓地)이자 고지(庫地)로 무덤에 들어가면서 외로워지지만 이를 믿거름으로 다시 사용할 수 있으니 남다른 재능을 갖추기도 한다.

재물을 모두 잃어도 다시 찾아가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뚝이 같은 인생을 산다고 평가할 수 있으며 마음이 약하면 종교에 심취하는 경우가 많다.

1. 풀이

화개살은 도화나 홍염살처럼 강한 개성을 지니고 있는 살로 평가하는데 주변 사람을 끌어들이지만 외로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혼자만의 공간을 창조하는 힘이 있기 때문이다.

화개살
화개살

1) 연지의 화개살

머리가 총명하여 어느 정도 사회적인 성취를 거두지만 조상의 업보가 작용하여 부모의 인연이 박하고 외로운 인생을 살면서 유산을 지키지 못한다.

2) 월지의 화개살

형제자매의 덕이 없기 때문에 첫째가 아니더라도 장남, 장녀의 역할을 하게되며 처음 결혼하는 배우자와 해로가 어려워서 헤어지고 종교에 빠질 수 있다.

3) 일지의 화개살

재주가 많기 때문에 자수성가하며 재물과 명예를 얻게 되지만 결혼을 하면 지나치게 종교에 심취하거나 술, 이성, 도박에 빠지게 되면서 배우자와 다툼이 발생한다.

4) 시지의 화개살

대기만성형으로 노력하고 인내한 만큼 성공해서 말년에 여유로운 생활을 하고 자식들도 모두 잘 되지만 연예인 같은 직업을 갖게 되면 고민 걱정이 많아진다.

연지/일지寅午戌
(인오술)
申子辰
(신자진)
巳酉丑
(사유축)
亥卯未
(해묘미)
화개살

2. 이유

무덤이 아닌 창고의 개념으로 생각할 수 있다.

화개살은 무덤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흙으로 만들어진 창고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안에 담겨있는 내용물이나 무엇을 담느냐에 따라서 인생에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그래서 화려함을 덮고 세속을 떠나기도 하지만 본인의 노력이나 주변의 도움을 받으면 다시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는 사주로 평가할 수 있다.

화개살이 3개 이상 있는 경우는 좋은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재물과 명예를 얻을 수 있으며 4개가 있다면 황제나 국왕을 의미하는 사고격(四庫格) 대성하는 사주로 평가한다.

자존심과 고집이 세지만 쉽게 유혹에 빠져서 낭패를 보기도 하는데 인복이 있어서 좋은 길로 인도하는 사람이 있다면 크게 성공할 수 있다.

3. 참고

1) 화려한 시절이 끝나고 무덤으로 들어가니 세속을 떠나는 인생이다.

2) 부귀영화를 잃어도 재생, 반복하는 힘이 있으니 오뚝이처럼 일어난다.

3) 금고에 돈을 보관하듯 검소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한번 열리면 제어가 어렵다.

4) 고독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니 주변 사람 뿐만 아니라 부모형제와 거리를 둔다.

5) 무덤에서 누군가 꺼내줘야 하니 스스로 성공하지 못하고 도움이 필요하다.

6) 유혹에 빠지기 쉽기 때문에 본인을 제어하지 못하면 후회하는 일이 많다.

7) 인간관계에서 만남과 이별을 반복하고 익순한 일에는 게을러진다.

8) 배우자와 해로하기 어렵기 때문에 행복한 결혼생활을 기대하기 어렵다.

9) 큰 명예를 얻는 경우 고독하기 때문에 화려함 뒤에는 쓸쓸함이 존재한다.

10) 가지고 있는 모든 재물을 잃으면 인맥을 차단하고 산으로 들어갈 수 있다.


화개살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기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이 매력을 느끼고 다가오면 자신을 감추려고 하는 성질이 강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무언가 신비한 매력이 있는 사람으로 평가받을 수 있는데 대부분 인덕이 없어서 외로운 시간을 보내지만 사람을 잘 만나면 평생 인연을 맺는다고 합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