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정상수치 – 140, 150, 160 혈압 낮추기

0
360

고혈압 , 高血壓, hypertension

최근 건강검진을 하면서 혈압을 측정했는데 처음에는 170이 넘게 나와서 잠시 쉬었다가 수동으로 다시 재봤더니 135 수준을 기록했다.

의학적으로 짠 음식을 많이 먹고 비만인 경우 혈압이 높다고 하지만 사람의 체질에 따라서 다르고 가족력이 존재하기 때문에 마른 사람들도 고혈압으로 문제가 되기도 한다.

글쓴이의 경우 20대부터 혈압이 높아서 병원에 가면 정밀 검사를 받아보라고 권장했는데 30대 중반이 되어서도 높은 혈압을 유지하고 있어서 고민이 된다.

나이가 어릴 때는 별다른 불편함은 없었지만 최근에는 어지럼증과 호흡곤란이 발생해서 이번 시간에는 약을 먹지 않고 혈압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1. 혈압 기준표

혈압
혈압
  • 정상 수축기 120 미만 / 이완기 80 미만
  • 고혈압 위험 : 120~139 / 80~89
  • 1단계 고혈압: 140~159 / 90~99
  • 2단계 고혈압: 160 / 100 이상

혈압을 처음 측정하면 170 정도가 나오면 2단계 고혈압으로 약을 복용해야 하지만 다시 측정해서 139 미만으로 나오면 고혈압 전단계로 생각할 수 있다.

2. 백의 고혈압

일상생활을 할 때는 정상이지만 병원을 가거나 의사만 봐도 심장이 두근거리고 혈압이 오르는 경우를 백의(白衣) 고혈압이라고 말한다.

백의 고혈압은 쉽게 말해서 가짜 고혈압이기 때문에 병원에서 수익을 위해 치료를 진행하면 나중에는 과잉진료(overtreatment)로 문제가 생길지도 모른다.

때문에 혈압이 높아서 약을 복용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는 분들은 가정용 혈압계를 구입하거나 빌린 다음 심리적으로 편한 곳에서 측정해 보시길 바란다.

심지어 병원에만 오면 평소보다 혈압이 낮아지는 가면 고혈압(高血壓, Masked hypertension)도 있기 때문에 가정에서의 혈압 측정은 필수라고 생각한다.

백의 고혈압 환자가 향후 진성 고혈압으로 변할 수 있다니 글쓴이 뿐만 아니라 부모님을 위해서 가정용 혈압계를 주문했다.

3. 고혈압 원인

부모님의 혈압이 높으면 자식도 혈압이 높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족력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생각하는데 혈압이 높은 이유를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1. 평소 음식을 짜게 먹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2. 체중이 평균 이상으로 복부 지방이 많은 편
  3.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정신적인 문제가 존재
  4. 장시간 앉아서 일하며 운동을 안 하는 편이다.
  5. 유전적인 요인이 작용하며 60세 이상인 경우
  6. 술과 담배, 커피 같은 기호식품을 즐기는 분들
  7. 추운 지방에 사는 경우 환경 조건에 의해서
  8. 당뇨병으로 인해 피에 점성이 생기면서 발생
  9. 체내의 수분이 부족하면 혈압이 높아진다.
  10. 장내 세균 불균형이 원인이라는 논문도 있다.

이렇게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는 이유는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을 찾지 못했기 때문으로 그냥 혈압이 높게 태어났다고 받아들이면 마음이 편하다.

5. 혈압 낮추기

많은 분들이 혈압약을 먹기 싫어서 민간요법을 고민하는 경우가 많지만 운동과 식습관으로 개선이 불가능한 경우는 약을 챙겨 먹는 것이 좋다.

고혈압은 관리가 필요한 질병이기 때문에 한번 혈압약을 먹으면 평생 복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 약을 끊고도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

다만 이런 케이스는 흔하게 보이는 것은 아니며 이후 관리를 소홀하게 하면 다시 약을 먹어야 할 정도로 혈압이 높아질 수 있다.

약 없이 혈압 낮추는 방법

빠르게 혈압을 낮추고 싶은 분들은 초콜릿을 섭취하거나 뜨거운 물에 족욕,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빨리 걷는 운동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자.

1. 운동

혈압이 높은 분들은 지나치게 격한 신체활동 보다는 가볍게 걷는 운동을 하는 게 좋은데 영국 스포츠의학저널의 논문에 따르면 혈압약의 절반 수준의 효과를 준다고 한다.

하루에 30분 이상 걷기 운동을 하면 혈압을 높게 만드는 카테콜아민 호르몬이 감소되고 혈관의 탄성도가 높아지면서 혈압이 낮아지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운동을 하면서 지방을 줄이면 체내 염증을 발생시키는 물질의 분비가 적어지고 혈관의 손상이 줄어들기 때문에 혈압을 감소하는 효과도 있다.

2. 저염식

한국인의 경우 평균 나트륨 섭취량이 많은 편으로 싱거운 음식은 맛이 떨어지지만 혈압이 높은 분들은 소금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짜게 먹는 것이 혈압을 높이는 이유는 혈액에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면 삼투압 현상으로 세포의 수분이 혈액으로 빠지고 혈액량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다만 체질적으로 혈압이 높은 분들은 염분을 적게 섭취하는 것으로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에 상태를 악화시키지 않는다는 개념으로 보는 게 좋다.

3. 식단

간을 약하게 해서 먹는 것도 좋지만 미국 국립보건원에 따르면 대시(DASH · 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 식단을 실천하는 것이 혈압조절에 좋다고 한다.

해당 식이요법은 채소와 과일, 유제품을 많이 섭취하고 단백질은 생선과 가금류로 보충, 그리고 설탕과 소금 같은 조미료는 줄이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식사를 하면 혈압약을 먹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술과 담배를 하지 않으면 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워 보인다.


혈압을 낮추는 특별한 방법이 있을까 찾아봤는데 역시나 혈압약을 복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규칙적인 생활이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인 것 같습니다.

혈압은 나이가 들면서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젊어서 괜찮다고 방치하지 말고 평소 식습관을 개선하고 운동을 통해서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