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100세까지 살 수 있다면 나는 출발선을 넘어 중간을 달리고 있는 시점으로 인생과 행복에 대해서 고민하는 나이가 되었다.
국어사전에 행복을 찾아보면 복되고 좋은 운수,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껴서 흐뭇한 기분을 느끼는 상태라고 말한다.
결혼을 하고 아이가 있다면 불행과 행복의 종류가 더욱 다양해졌겠지만, 현재는 혼자 살고 있기 때문에 내가 생각하는 행복에 대해서 궁금해졌다.
아주 어린 시절에는 행복한 감정의 대부분을 놀고 먹고 자는것이 차지했지만 나이가 들면서 일상적인 일에는 쉽게 행복을 느끼지 못한다.
행복의 지표로 가장 많이 등장하는 것은 돈으로 많을수록 좋다고 말하지만 일정 시점을 넘어서면 아무리 돈을 많이 벌어도 행복함을 채우기 어렵다.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의외로 소소한 일에 행복한 감정을 느끼는데 이번 시간에는 어떤 소소한 행복이 존재하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1. 목표
내가 원하는 목표, 목적을 위해서 노력하고 하루를 살아가는 것은 매우 행복한 일이기 때문에 누구나 내가 사는 이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를 이루면 큰 행복을 얻겠지만 실패를 한다고 해도 과정을 통해서 느꼈던 성취감으로 좌절보다는 행복한 감정을 느꼈을 가능성이 높다.
행복을 위한 목표는 아주 거창한 것이 아니어도 괜찮기 때문에 오늘은 방 청소를 해야지, 오랜만에 요리를 해먹어야지 사소한 일들도 가능하다.
2. 휴식
사람들과의 경쟁에서 승리하고 돈을 많이 버는 것도 좋지만 잠시 머리 아픈 고민과 생각은 버리고 편하게 휴식을 취하는 것도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열심히 일을 하고 여가생활을 즐기는 것도 좋지만 가끔 온전히 휴식을 취하면서 생각을 정리하고 나만의 시간을 보내는 것도 일상의 즐거움이 된다.
바쁘게 살아가는 분들은 가끔 생각지도 못했던 상황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한 달에 한 번 아무 생각 없이 쉬는 날을 정해서 행복한 기다림을 실천하자.
3. 화장실
대소변이 너무 급한데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이 찾아오면 종교가 없는 사람도 기도를 하고 실수를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간절하다.
그리고 마침내 화장실을 가면 이게 행복이지! 감탄사를 내뱉으며 감사한 마음이 들고 홀가분하게 아무런 걱정 없이 남은 시간을 보내게 된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귀찮고 하기 싫은 일을 하고 있다면 우리가 화장실에서 볼일을 볼 때 감정을 생각하자 참은 만큼 행복은 커지는 법이다.
4. 만남
귀찮아서 사람들과의 만남을 줄이는 분들이 많은데 가끔 친구, 이성을 만나면서 느낄 수 있는 행복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끔은 좋은 사람과 시간을 보내자
진지한 이야기를 하거나 지치도록 놀기, 함께 고기를 구워 먹는 것처럼 여러 사람이 함께하면 기쁘고 정신적인 에너지를 충전하는 것이 가능하다.
가끔은 누군가를 만나야 살아가는 기분이 들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인맥을 늘리기 보다는 나와 마음이 잘 맞는 사람을 만나는 것이 좋다.
5. 불행
타인의 불행을 바라보면서 생기는 쾌감을 행복이라고 말했던 명언처럼 잔인하게 들리지만 사람들은 나보다 불행한 사람을 보고 행복감을 느낀다.
경제적으로 힘든 사람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보거나 봉사활동을 하면서 측은지심과 함께 나 정도면 행복한 인생이라는 생각을 할 때가 많다.
나보다 불쌍한 사람도 있다는 사실에 안심하고 만족하면 나를 갉아먹는 생각이기 때문에 내가 노력해서 남들을 도와주고 싶다는 마음을 먹는 것이 좋다.
6. 피하기
하기 싫은 일을 하거나 부탁을 들어주면서 괴로워하는 사람이 있는데 타인의 행복을 위해 나를 불행하게 만드는 일이기 때문에 가끔은 거절이 필요하다.
지금도 많은 사람들은 남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주변 사람을 위하기 때문에 내가 싫어하는 상황을 억지로 참으면서 나의 행복을 불행으로 바꾼다.
부득이한 상황이라면 어쩔 수 없지만 우리는 불편한 상황을 피하고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내 감정을 우선적으로 생각할 필요가 있다.
7. 과거
지금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기 때문에 과거 행복했던 시간을 생각하고 추억에 잠기는 분들이 많은데 현실의 행복을 방해하는 일이다.
문득 예전 생각이 나서 그때 좋았었는데, 행복한 감정을 되새김질하는 것은 좋지만 현재 모습을 후회하는 경우는 나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앞으로 행복하고 싶은 분들은 과거의 행복을 소환하면서 그때의 감정을 떠올리지 말고 미래에 대한 고민보다 현재에 집중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8. 베풀기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내가 무언가를 남에게 준다고 해서 고맙다는 말을 듣거나 되돌려 받고 싶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는 점이다.
나에게 가치 있는 물건도 좋지만 자주 입지 않는 옷, 음식, 용품 같은 것을 나눔 하면서 고마워하는 사람들을 보면 만족감, 보람, 행복을 느끼게 된다.
베푸는 것은 가치 있는 물건뿐만 아니라 상대방에게 먼저 인사하는 행위도 포함되기 때문에 먼저 기분 좋게 인사를 주고받으며 소소한 행복을 느끼자.
9. 운동
처음에는 운동이 귀찮고 힘들지만 습관을 들이면 컨디션이 좋아질 뿐만 아니라 멋지게 변하는 내 몸을 보면서 오랜시간 행복함을 느낄 수 있다.
몸이 아프면 스트레스받고 불행한 감정을 느끼는데 열심히 운동을 하고 건강을 유지하면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활기차고 좋은 기분을 느끼게 된다.
운동은 주변 사람과 함께 즐기면 행복이 배가 되는데 가족, 연인, 친구들과 함께 운동을 마치고 먹는 음료수와 밥은 소소한 행복을 제공한다.
10. 음식
하루에도 여러 번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은 행복한 일이다.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만들거나 다른 사람과 함께 만든 요리는 더욱 특별하다.
힘든 일을 하거나 땀을 흘리고 마시는 시원한 물 한 잔은 무색무취를 가지고 있지만 맛있다는 감탄사가 나올 정도로 기분을 좋게 만든다.
내일 맛있는 음식을 먹는다는 기대감을 느끼기도 하고 회사에 출근해서 점심시간은 사람들과 이야기하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여유를 주기도 한다.
11. 호르몬
우리가 행복한 감정을 느끼는 이유는 특정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기 때문인데 대표적으로 엔도르핀, 세로토닌, 옥시토신, 도파민 등 해당된다.

- 엔도르핀 : 큰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를 이겨내기 위해서 나온다.
- 세로토닌 : 햇빛을 많이 쬐고 트립토판을 많이 함유한 식품 섭취
- 옥시토신 : 활동적으로 움직이고 사람들과의 스킨십을 자주 한다.
- 도파민 : 지방은 줄이고 단백질을 많이 섭취, 목표를 성취하는 경우
건강한 정신과 육체, 사람들과의 교류, 목표를 달성했을 때, 호르몬이 나오면서 행복감을 느끼고 너무 큰 스트레스와 고통을 받으면 방어기제로 발동한다.
사람들에게 지금 나는 행복한지 스스로 물어보라고 말하면 대부분 문제 되는 것들이 없어도 불행하다고 답변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억지로 시키니까 하는 공부, 돈 때문에 다녀야 하는 직장, 하고 싶지 않아도 먹고살기 위해 시간을 들여 해야 하는 일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시적인 행복을 위해 즐거운 일들을 쫓아다니는 분들이 많지만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자신을 가꾸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불행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행복하고 싶다는 생각과 고민을 하는 것보다 머리를 비우고 심신을 편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될지도 모릅니다.
아무쪼록 평소에도 행복한 분들이 많기를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