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영화, 표절과 패러디 기준과 차이점 – 오마주 / 클리셰 / 모티브 뜻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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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가 에디슨은 산업과 상업에 있어서 누구나 다른 사람의 것을 훔치고 자신도 많은 것을 훔치며 살았지만 훔치는 방법을 알고 있기 때문에 문제 된 적이 없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실제로 다른 사람이 만든 결과물을 따라 한다고 해서 무조건 표절이 되는 것은 아니며 관련 제도가 없거나 있어도 큰 효력이 없는 나라의 경우 온갖 표절 작품이 쏟아져 나옵니다.

이런 행위는 고의, 과실 여부에 따라서 처벌이 달라지는데 이번 시간에는 게임이나 음악, 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표절, 패러디, 오마주, 클리셰, 모티브의 뜻과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표절

표절(plagiarism)의 사전적인 의미는 시나 노래 가사, 논문처럼 글을 쓸 때 남의 작품의 일부를 몰래 사용하는 것을 말하며 도덕적, 윤리적 문제로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모방은 창작의 어머니라고 하지만 모방만 하는 사람이 많아서 문제

표절 패러디 오마주

음악

지금처럼 해외 문물이 국내에 활성화가 되지 않고 인터넷이 발전되지 않은 시기에는 국내 유명 가수나 작곡가들이 다른 나라에서 인기를 끄는 노래를 표절해 악용하는 일들이 많았습니다.

음악의 경우 2소절(8마디) 이상 같으면 표절로 판정하다가 4~7마디를 레퍼런스 하는 등 문제가 많아서 요즘에는 원곡자에게 공문을 보내서 표절 유무 확인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고의로 따라 하지 않았지만 과거에 접하거나 좋아하던 노래 리듬의 정확한 출처를 기억하지 못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로 착각해서 의도하지 않게 표절 시비에 휘말리기도 합니다.

영화

영화나 드라마, 애니메이션의 경우는 시대적인 배경이나 장르에 따라서 전체적인 스토리가 비슷할 수 있기 때문에 작품에 나오는 캐릭터나 독창적인 줄거리를 보고 판단합니다.

가사를 제외하면 박자로 구성된 음악과 다르게 대사가 존재하기 때문에 줄거리를 보면서 정확하게 어떤 부분이 표절인지 설명을 하고 확실하게 표절 유무를 밝힐 수 있습니다.

다만 애매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문제 되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처벌기준

  • 고의나 과실로 인한 표절 : 형사 민사적 책임을 져아함
  • 고의는 없으나 과실 존재 : 민사적인 책임을 지게 된다.

2. 패러디

패러디(Parody)의 어원은 그리스의 패러디아(Paradia)에서 왔으며 한국어로 이 단어에 대한 적절한 해석이 없지만 일반적으로 반대의 입장, 양면성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현대에서 쓰이는 패러디는 이미 나와있는 작품을 조롱하거나 익살스럽게 표현해서 새로운 작품을 만드는 것으로 내용뿐만 아니라 포스터를 색다르게 패러디 하기도 합니다.

작가는 자신의 기준으로 재미있다고 무턱대고 패러디 장면을 삽입하면 이해를 못 하는 사람이 많을 수 있기 때문에 패러디를 제외하더라도 완성도 높은 작품을 선보여야 합니다.

참고사항

  • 패러디 작가뿐만 아니라 주 독자들이 원작을 잘 알아야 한다.
  • 사회적인 문제가 권위적이고 허세 가득한 것들을 풍자한다.
  • 적대감과 반대로 친밀감도 있기 때문에 광고에 자주 사용된다.
  • 허락을 받지 않고 하는 패러디는 법정 싸움으로 번질 수 있다.
  • 알면 재미있지만 모르는 사람에게는 공감을 얻기가 어렵다.
  • 맥락 없이 패러디만 가득한 작품이 인기를 끌던 시대는 지났다.

패러디와 비슷한 단어로 다른 작품의 내용을 모방하거나 수정하지만 풍자나 희극적인 요소가 없으며 재 창조하지 않고 요소만 단순하게 나열하는 패스티시가 존재한다.

3. 오마주

오마주(Hommage)는 프랑스어로 감사와 경의를 뜻하는 단어로 자신이 존경하는 사람의 영화에 나오는 장면이나 대사를 차용하는 것을 말하기 때문에 패러디와는 큰 차이가 존재합니다.

작품에 수십 개의 오마주가 들어갈 정도로 많이 삽입하는 작가들이 있는데 완성도가 높다면 호평을 받을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의 작품을 따라 한 것이라는 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의미는 다르지만 현대에 들어서 오마주는 패러디, 표절과 종이 한 장 차이기 때문에 오마주를 했지만 표절로 의심받거나 표절을 해놓고 오마주라고 우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상이 되는 작품

  • 울트라맨 : 거대 히어로와 괴수가 나오는 작품이 많아졌다.
  • 건담 : 우주를 배경으로 인간과 비슷한 멋진 외형의 로봇이 등장
  • 에일리언 : 외계인을 무서움을 넘어선 공포스러운 존재로 인식
  • 대부 : 마피아를 주제로 만든 영화들에게 많은 영감을 줬다.
  • 워해머 : 1983년 출시된 게임으로 오크의 색을 초록색으로 정의
  • AKIRA : 염력을 사용하는 주인공은 드래곤볼 같은 만화에 영향

영화의 흥행이나 시간을 채우려고 오마주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원작의 이미지를 손상시켜 법적 다툼이 생길 수 있으니 친분이 있거나 미리 허락을 받는 게 좋다.

4. 모티브

하나, 혹은 여러 개의 작품이나 소재, 상황을 통해서 예술작품이나 창작의 동기를 만들어 주는 힘을 말하며 우리나라 말로 바꾸면 영감을 얻는다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오마주와 비슷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모티브는 핵심 요소를 재창조 하는 것을 의미하며 풍자를 하거나 코믹적인 요소를 많이 삽입하는 경우 패러디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모티브 사례

  • 거의 모든 사극/역사 드라마는 실제 사건을 기반으로 제작
  • 서로 디스 하거나 죽은 이를 추모하는 노래가 해당된다.
  • 조폭 영화는 실제 조직폭력배 사건을 다루는 경우가 많다.
  • 2차 세계대전, 진주만 등 전쟁을 배경으로 만드는 영화
  • 운동선수들의 열악한 환경이나 최고가 되기 위한 노력들
  • 사마귀가 움직이고 사냥하는 모습을 보고 만든 무술 당랑권
  • 고양이의 까칠한 성격을 참고해서 고양이 격투 게임을 제작
  • 멀리 떨어졌지만 다시 집을 찾아온 백구를 주제로 한 만화

모티브를 받아서 만든 영화의 경우 주로 작품 초반이나 후반에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하거나 실제 사건이나 인물을 각색한 내용이라고 표시하고 있습니다.

사랑/이별에 대한 노래 가사는 작가나 주변 사람들의 경험을 반영하기도 한다.

5. 클리셰

원래는 인쇄 사고를 막기 위해 자주 쓰는 조판 양식을 지정해 놓은 연판을 뜻하는 프랑스어 Cliché가 어원이며 진부한 표현이나 고정관념을 의미하는 단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클리셰 유형

  • 사실 주인공은 엄청 강력하지만 자신의 힘을 알지 못한다.
  • 만화를 보다가 실눈캐가 등장했다 실눈캐 = 강하다.
  • 주인공이 변신을 할 때 악당은 그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 이봐 좋은 소식과 나쁜 소식이 있는데 뭐부터 들을래?
  • 오늘 밤이 고비입니다 마음의 준비를 하셔야겠습니다.
  • 친구네 놀러 왔는데 친구는 없고 누나가 샤워를 하고 있다.
  • 착한 일을 한 OO는 잘 살고 나쁜 XX는 벌을 받았답니다.
  • X년 후 – 아X발 꿈

사망, 생존, 배신 플래그가 존재할 정도로 틀에 박힌 클리셰가 많기 때문에 상식을 깨는 작품이 많이 출시하고 이런 요소를 마케팅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누군가의 아이디어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자신의 부족한 기술이나 돈과 시간을 절약하기 위한 이유도 있지만 과거에 접했던 것들을 기억하지 못해 실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표절, 패러디, 오마주, 모티브, 클리셰는 단어의 뜻은 다르지만 비도덕적인 행위로 비슷한 의미로 생각하거나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데 앞으로 양심적인 작가가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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