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에 힘이 안 들어가요 – 팔, 손에 힘이 안 들어감

0
357

순간적으로 힘을 줘서 나사를 푸는 반복작업을 많이 해서 그런 걸까? 최근 들어 통증과 함께 손에 힘이 안 들어가서 난감한 상황이 발생했다.

근육에 힘을 줘도 주먹이 잘 안 쥐어지고 통증이 심했는데 처음에는 단순하게 근육통이라고 생각했지만 생각보다 오래 지속돼서 병원을 찾아갔다.

병원에 가보니 지나친 근육 사용으로 몸이 긴장하거나 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신경이 압박되면 이런 증상을 보일 수 있다고 했다.

그래서 가볍게 물리치료를 받고 나중에 문제가 지속되면 방문하기로 했는데 팔 근육에 힘이 안 들어가는 원인과 치료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1. 원인

질병으로 인한 증상이 아니라면 아래와 같은 행동이 이유로 작용할 수 있는데 대부분 가벼운 스트레칭과 휴식을 통해서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1. 팔꿈치를 접었다 펴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반복

2.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과도하게 힘을 사용하는 경우

3.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못하고 손을 계속해서 움직임

4. 인대나 근육의 손상, 염증으로 인해서

5. 신경이 눌리면서 감각이 저하되고 무력감을 느낀다.

6. 기타 질병으로 인한 후유증

2. 질병

팔에 힘
팔에 힘

수근관 증후군

손목 터널 증후군으로 불리는 질환으로 손목 중앙을 통과하는 정중신경에 압박이 가해지면 엄지손가락, 손목이 마비되어 잘 움직이지 않고 통증이 발생한다.

통증이나 힘이 안 들어가는 증상이 주로 저녁에 나타나고, 가을이나 겨울에 유난히 손이 시리고 저리다면 손목터널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

해당 증상은 키보드와 마우스를 자주 쓰는 사무직, 가위를 많이 사용하는 미용사분들의 발병률이 높으며 평소에 손목 보호대 등의 용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경추 디스크

나이가 들수록 목과 허리의 경추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은데 평소 목이 뻐근하다면 디스크로 인한 문제일지도 모른다.

목 디스크의 경우 신경이 눌리면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팔뿐만 아니라 어깨, 팔꿈치, 하반신 등의 장애를 불러올 수 있다.

때문에 단순하게 팔에 힘이 안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몸 전체적으로 움직임이 불편한 경우 척추 전문 병원에 방문하도록 하자.

흉곽출구 증후군

흉곽의 상부 구조물에 의해서 쇄골하 정맥과 동맥, 상완 신경총이 압박되면 팔과 손이 저리고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

해당 질환은 의외로 20~30대 젊은 층에서 많이 발생하며 대부분 잘못된 자세를 오랜 시간 유지하는 것이 원인으로 작용한다.

팔에 힘을 줄 때마다 힘이 빠지는 분들은 흉곽출구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으며 운동, 약물로 치료가 안되면 수술을 통해서 원인을 제거한다.

뇌졸중

뇌의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고 결국 터져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평소에 한쪽 손이나 발에 힘이 자주 빠지는 분들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뇌졸중에 의해 근육에 힘이 들어가지 않는 증상은 팔이 저리는 듯한 감각 장애는 없지만 방치하면 큰 문제가 발생할지도 모른다.

그리고 뇌졸중이 생긴 다음에는 파킨슨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 근육에 영구적인 장애가 남으며 평생 약을 먹으면서 살아야 한다.


손과 팔에 힘이 들어가지 않는 이유는 대부분 근육을 무리해서 사용했기 때문인데 증상이 오래 지속되면 근육, 신경, 인대 손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글쓴이의 경우 근육을 쓰는 일이 많은 편인데 무조건 힘으로 하기보다는 도구를 사용해서 최대한 덜 무리하는 방법을 고민해야겠습니다.

손을 사용한 반복작업이 많은 분들은 일을 하기 전후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되니 네이버나 유튜브에서 운동 방법을 검색해 보시길 바랍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