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나 인스타그램 같은 SNS를 하는 분들은 팔로우, 팔로워, 팔로잉 같은 단어를 듣게 되는데 정확히 어떤 뜻인지 몰라서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바이럴 마케팅 등 온라인 광고가 인기를 끌면서 팔로워가 많은 사람들이 큰 힘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이번 시간에는 팔로우, 팔로워, 팔로잉, 맞팔 등 SNS를 사용하면서 자주 듣는 단어의 뜻과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지 기억하기 쉽게 알아보려고 한다.
1. 팔로우 (Follow)

사전적으로 뒤를 따라간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같은 곳에서 어떤 사람이 올린 글이나 사진을 보려면 팔로우를 해야 가능한 경우가 있다.
누군가를 팔로우 하면 그 사람의 팔로워가 돼서 비공개 자료를 보고 새로운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그 대상은 상대방을 팔로워 목록에서 확인 가능하다.
2. 팔로잉 (following)
특정 대상을 팔로우 하는 행위를 팔로잉이라고 말하는데 트위터에서 팔로우 버튼을 누르면 이미 팔로우 하고 있다는 의미로 버튼이 팔로잉으로 활성화된다.
때문에 팔로우 했다 = 팔로잉으로 볼 수 있으며 친구끼리 SNS를 하는 경우 한 명은 팔로잉을 했지만 상대방은 하지 않아서 섭섭한 감정을 느낄 때도 있다.
3. 팔로워 (follower)
내가 특정 사람이나 업체의 계정을 즐겨찾기 하는 것은 팔로우/팔로잉 이라고 하지만 그 대상의 입장에서는 본인을 팔로워 한 사람으로 볼 수 있다.
SNS 같은 곳에서 자신을 따르는 팔로워가 많은 사람들은 페북스타, 인플루언서, 트통령(트위터 대통령)이라고 말하며 행동에 어느 정도 파급력이 존재한다.
4. 맞팔 (follow back)
짝사랑처럼 일방적으로 팔로잉 하는 경우도 있지만 특정 연예인들은 오래된 팬이나 평소에 아는 사람들을 팔로잉 하기 때문에 서로 맞팔 상태가 된다.
가끔 팔로우 숫자를 늘리기 위해서 맞팔을 추천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특정 대상을 먼저 팔로우 하면 상대방도 그 사람을 팔로우 하는 식으로 진행한다.
5. 언팔로우 (unfollow)
좋아하던 연예인이 싫어지거나 친구와 절교 선언을 하면 따라다니는 것을 그만두는 것으로 팔로우를 부정하는 언팔로우를 해서 관계를 끊을 수 있다.
유기동물을 도와주는 사람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응원하며 팔로잉 했지만 나중에 모두 거짓말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언팔로우가 많아지자 팔로워가 줄어들다.
6. 리트윗 (Retweet)
재잘댄다는 뜻을 가진 트윗에 반복과 거듭을 의미하는 접두어 Re를 붙인 합성어로 좋은 내용의 글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거나 읽어보라고 추천하는 것이다.
쉽게 말해서 내가 팔로잉 하고 있는 사람의 트위터를 보고 있는데 마음에 드는 내용이 있어서 나를 팔로우 하고 있는 사람에게 공유하는 것을 말한다.
팔로우 (Follow) : A가 B를 팔로우 하다.
팔로잉 (following) : A는 B를 팔로우 하고 있다.
팔로워 (follower) : B를 팔로워 하고 있는 A
맞팔 (follow back) : A와 B는 서로 팔로우 하고 있다.
언팔로우 (un follow) : 팔로잉을 취소하는 행위
리트윗(Retweet) : 다른 사람의 글을 재전송하다.
글쓴이는 한동안 트위터 팔로워를 늘리기 위해서 맞팔을 하느라 정신이 없었는데 나중에는 글 리젠 속도도 너무 빠르고 광고도 많아서 아이디를 다시 만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팔로워는 수익과 연결되기 때문에 상업적으로 운영하는 분들은 팔로워를 늘리기 위해서 노력하지만 취미생활로 하는 분들은 굳이 신경 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