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산지석[他山之石] 뜻 – 예문, 유의어 반면교사[反面敎師] 차이점

0
16931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사자성어 타산지석은 부정적인 무언가를 통해 배움을 얻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최근 반면교사도 많이 쓰이면서 두 단어의 차이점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다른 사람의 말과 행동을 보면서 나는 그러지 말아야겠다는 교훈을 얻는 것을 타산지석, 반면교사라고 하는데 사례를 보고 결과가 좋으면 타산지석으로 삼고 부정적이면 반면교사가 적합하다.

두 사자성어가 가지고 있는 의미는 비슷하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전혀 다른 상황에서 활용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는 타산지석과 반면교사의 뜻과 예문, 차이점을 알아보려고 한다.

1. 타산지석

다를 타(他), 뫼 산(山), 갈 지(之), 돌 석(石)

One man’s fault is another’s lesson

타산지석
타산지석

타산지석(他山之石), 가이공옥(可以攻玉)

시경(詩經), 소아편 학명(鶴鳴)에는 다른 산에 있는 나쁜 돌도 숫돌로 사용하면 옥을 갈 수 있다는 구절이 있는데 하찮은 사람의 언행과 실수도 군자의 수양과 덕을 쌓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의미다.

때문에 타산지석은 단순하게 나쁜 일이나 부정적인 측면을 배우지 않아야겠다는 생각뿐만 아니라 그로 인해 내가 좋은 방향으로 성장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예문

지난번에 실수를 타산지석으로 생각하고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노력했다.

쉬지 않고 일하다 쓰러진 동료를 타산지석 삼아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있다.

건달인 그가 나에게 거칠게 대한 이유는 타산지석의 교훈을 주기 위해서였다.

지금은 무모해 보이는 도전이 타산지석으로 나에게 성공을 가져다줄 것이다.

고양이에게 도망친 쥐들은 타산지석의 배움으로 전보다 조심스럽게 움직였다.

2. 반면교사

거꾸로 반(反), 얼굴 면(面), 가를칠 교(敎), 스승 사(師)

Of evil manners, spring good laws.


1960년대 마오쩌둥이 문화 대혁명을 일으키면서 사용한 사자성어이기 때문에 과거 중국에서는 나라를 변질시키는 제국 주의자, 반동파, 수정주의자를 가리키는 뜻으로 쓰이기도 했다.

다만 당시 모택동은 반면교재(反面教材)라고 말했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재가 사로 변해서 사용하고 있으며 그가 행해온 것들이야말로 현대에 들어서 절대 배우지 말아야 할 반면교사가 되었다.

하면 안되는 교훈은 반면교사, 본받을 만한 모범 사례는 정면교사라고 한다.

예문

조직을 배신한 사람의 최후는 반면교사 죽음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길거리에서 돈을 빼앗고 있는 불량학생을 보고 반면교사의 감정을 느꼈다.

일본은 과거의 실수를 인정하고 반면교사 하면서 실수를 반복하면 안 된다.

제2차 세계 대전을 일으킨 히틀러는 반면교사에 해당하는 대표적 인물이다.

핵무기를 포기하고 침략 받은 리비아 사태는 북한에게 반면교사로 작용했다.


위에서 설명한 두 사자성어 모두 같은 의미로 생각할 수 있지만 그나마 차이점을 말하면 타산지석은 부정적인 일을 통해서 무언가 배우고 반면교사는 하면 안 된다는 것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많은 분들이 다른 사람의 사소한 실수나 언행을 보면 헐뜯지 않고 내 실수로 인해 문제가 생겼다면 좌절하지 않고 타산지석을 삼아서 한층 더 성숙해지셨으면 좋겠습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