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에서 냄새 – 콧속(코속)에서 냄새가 나는 원인

0
23128

감기 기운이 있는 날이면 가끔 코에서 악취라고 할 만큼 거북한 냄새를 맡는 경우가 있는데 한동안 냄새가 심했다가 금방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

냄새가 어디서 나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지만 악취의 근원지는 대부분 코 안쪽이다.

글쓴이는 최근에 콧속이 건조해서 코딱지를 파다가 이런 증상을 경험했는데 코 안에 출혈이 있거나 건조한 환경에서도 냄새가 날 수 있다고 한다.

이외 코에서 냄새가 느껴지는 이유는 대부분 비염으로 인해서 콧물이 많이 나오거나 콧속 점막의 염증 때문에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주변 사람이 냄새를 맡을 만큼 악취가 심하거나 본인이 자주 느끼는 경우는 축농증 같은 질환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니 치료를 받거나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다.

1. 원인

① 인중

콧구멍 바로 아래쪽에는 피지선이 많기 때문에 인중을 편 상태에서 숨을 쉬면 냄새를 느낄 수 있으며 우유 같은 음료가 묻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② 코딱지

외부의 이물질이 뭉쳐서 생기는 코딱지의 경우 냄새가 안 나지만 비염으로 인해서 생기는 코딱지는 염증이나 고름이 묻어있기 때문에 악취가 날 수 있다.

③ 부비동염

코가 막히는 증상과 함께 코에서 구리구리한 냄새가 난다면 부비동에 축농증(염증)이 생겨서 고름 같은 콧물이 고여 있기 때문에 묘한 악취를 풍긴다.

④ 위축성 비염

습도가 낮은 환경에 오랜 시간 방치되는 경우 코 안의 살이 위축되고 마르는 과정에서 내부에 딱지가 형성되고 악취가 발생하지만 냄새가 안 나는 경우도 있다.

⑤ 코피

코 안에 있는 상처에서 출혈이 발생한 경우 피가 마르면서 냄새가 날 수 있으니 딱지가 생겨서 답답하다고 코를 너무 세게 풀지 않는 것이 좋다.

⑥ 노폐물

코 안쪽의 문제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외부에 있는 피지, 노폐물로 인한 경우도 있으며 코 주변을 만졌을 때 냄새가 난다면 평소 청결하게 관리하자.

⑦ 코파기

건조한 환경에서 오래 있으면 코 안쪽의 수분이 마르면서 코딱지가 생기는데 답답해서 코를 파거나 강하게 풀면 점막에 상처가 생기고 그로 인해 냄새가 날 수 있다.

⑧ 모공

털이 자라는 구멍인 모공은 코 내부와 바깥쪽에 있는데 청결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모공이 막히면서 세균 감염이나 염증으로 냄새를 풍길지도 모른다.

2. 해결

노폐물로 인해 코 안에서 냄새가 나는 분들은 평소에 관리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질병에 의해서 냄새가 나는 분들은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할 필요가 있다.

  1.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 항히스타민제 등의 약물, 주사로 치료
  2. 축농증이 심한 분들은 식염수로 비강을 주기적으로 세척한다.
  3. 물을 자주 마셔서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4. 근본적인 개선은 어렵지만 코막힘 증상만 일부 완화되도록 수술

감기 기운이 있는 분들의 경우 코 안에서 냄새가 나도 금방 사라지기 때문에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