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화면 캡쳐 하는 3가지 방법 – 스크린샷 찍는 단축키

컴퓨터를 하면서 특정한 장면을 스크린샷으로 남기고 싶은 경우가 있는데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윈도우에는 이미 훌륭한 화면 캡쳐 기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윈도우 자체적으로 컴퓨터의 화면을 캡쳐하는 2가지 방법과 외부 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하니 자신의 취향에 맞는 방법을 선택해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1. 키보드 단축키 그림판 붙여넣기
  2. 윈도우에 설치된 캡처 도구 활용
  3. 외부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

1. Print Screen

컴퓨터 자판의 오른쪽 상단을 보면 Print Screen 버튼이 있습니다.

스크린샷 찍는 단축키
스크린샷 찍는 단축키

이 버튼을 누르고 그림판을 실행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 붙여넣기), 혹은 (키보드 자판의 Ctrl + V)를 누르시면 전체 화면을 캡쳐한 모습을 사진으로 담을 수 있습니다.

무조건 전체 화면이 저장되기 때문에 별도로 수정이 필요해서 활용도가 떨어지지만 장면을 순간 포착하거나 게임 등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윈도우 캡처 도구

컴퓨터 화면 캡처
컴퓨터 화면 캡처

윈도우 시작 버튼 옆에 있는 돋보기에 캡처 (쳐 X)를 검색하시면 캡처 도구를 확인할 수 있는데 그나마 스티커 메모장 Sticky Notes와 함께 쓸만한 내장 프로그램입니다.

심플하게 캡처 기능만 활용할 수 있으며 자유롭게 설정한 영역을 캡처하거나 사각형, 그리고 창 캡처라고 해서 자신이 활성화시킨 창의 내용만 캡처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단축키는 6가지를 제공하고 있는데 Alt + 메뉴의 단축 알파벳을 누르면 됩니다.

3. 외부 프로그램

글쓴이는 프로그램이 가볍고 인터페이스가 깔끔하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알캡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음)

윈도우 자체적인 캡처 기능도 나쁘지 않지만 개인적으로 캡처 단축키를 자주 활용하기 때문에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데 칼무리, 에스캡쳐, 한캡쳐 플러스, 올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기 때문에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
컴퓨터 화면 캡쳐

알캡처를 설치한 다음 Print Screen 누르면 자동으로 알캡처가 실행되고 환경설정(F4) 을 통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캡처의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 내장된 화면 캡처 프로그램과 다른 점은 인터페이스(단축키)가 편리하고 스크롤 캡처라고 해서 인터넷 창의 아랫부분까지 캡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알캡처는 윈도우 실행 시 자동으로 시작프로그램에 추가되는데 환경설정이나 Ctrl + Alt + Delete < 작업관리자 < 시작프로그램 메뉴를 통해서 해제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 캡처 도구를 사용하여 스크린샷 캡처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