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대를 구입하기 전에 가장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사이즈와 주거 환경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 바닥에 난방이 들어오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날씨가 추운 계절에는 전기장판 등으로 따뜻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열선이 장착된 매트리스도 판매하고 있지만 온풍난방이 안되는 경우 어느 정도 환경에 맞춰서 배치하는 게 좋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건물의 외벽이 아니라 내벽에 침대를 위치해야 보온이 잘 되기 때문에 창가와 가까운 곳에 배치하면 난방비가 많이 나온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사이즈

침대의 넓이를 확인하기 전에 매트리스의 높이가 20cm가 넘어서 걸터앉기 불편할 수 있으니 본인의 생활 습관에 따라서 침대의 높이를 판단하는 게 좋습니다.
1. 싱글 사이즈(TWIN)
1000×2000×200mm
기숙사나 게스트 하우스에서 많이 사용하는 사이즈로 성인 남성이 사용하기에는 좁기 때문에 덩치가 작은 여성이나 어린아이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슈퍼싱글(TWIN XL)
1100×2000×200mm
일반적으로 성인 1명이 넉넉하게 잘 수 있는 사이즈로 이불이나 커버는 한 단계 큰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고 잠버릇이 나쁜 아이들이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3. 더블(FULL)
1400×2000×200mm
2인용으로 제작한 침대로 두 명이서 나란히 누울 수는 있지만 편하게 수면을 취하기에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체격이 건장한 성인 남성 혼자 쓰거나 아이와 사용하기 좋습니다.
4. 퀸사이즈(QUEEN)
1500×2000×200mm
신혼집, 안방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으며 체격이 작거나 평균 정도인 부부가 선택하는 사이즈로 생각할 수 있지만 의외로 편한 잠자리를 위해 1인용으로 구입하기도 합니다.
5. 킹사이즈(KING)
1600×2000×200mm
평균 체형인 부부가 사용하기에 알맞은 사이즈로 여유롭게 두 명이서 사용하거나 둘 중에 한 사람의 잠버릇이 심하다면 퀸 사이즈보다는 킹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라지킹(Large King)
1800×2000×200mm
과거에는 킹사이즈가 침대 중에서 가장 큰 사이즈였지만 그보다 큰 제품이 나오고 있으며 부부가 넉넉하게 잘 수 있고 상황에 따라서 아이들, 반려견과 함께 잘 수 있는 사이즈입니다.
엑스트라킹, 킹오브킹으로도 부르며 수요가 많지 않기 때문에 가격대가 높고 주문 제작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서 침구를 자주 바꾸는 분들은 부담스러울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제조사마다 약간의 사이즈 차이가 있으며 이불이나 매트는 한 단계 큰 사이즈를 구입하는 것도 괜찮지만 매트리스와 커버는 동일한 사이즈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랜드
독립적으로 경영한다고 하지만 우리나라에 있는 침대 제조사 1~3위가 안유수 일가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시장 점유율 5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선택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에이스 / 시몬스 / 썰타코리아 / 이케아 / 한샘 / 리바트 / 장수돌침대 / 씰리침대 / 동서가구 / 에몬스 / 까사미아 / 파로마 / 일룸 / 라자가구 / 에넥스 / 장인가구 / 삼익가구 / 레이디가구 / 마켓비 / 에보니아 / 바디프랜드 / 보루네오 / 핀란디아 / 라꾸라꾸 / 체리쉬 / 라클라우드 / 팔로모 / 이노센트 / 잉글랜더 / 크렌시아
라돈 검출 논란이 되었던 대진침대는 사실상 폐업 절차를 밟고 있음
금전적인 여유가 있고 방이 넓으면 침대 사이즈는 클수록 좋지만 침대 외에도 배치해야 할 가구가 있을 수 있으니 협탁과 옷장, 서랍장 등도 고려해서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혼자 사용하는 경우 슈퍼싱글, 부부가 함께 사용한다면 퀸 사이즈 이상이 적합하며 제조사마다 사이즈, 높이가 다를 수 있으니 잘 판단해서 만족할만한 침대를 구입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잘보고갑니다
도움이 되신 것 같아 뿌듯하네요
댓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