촌철살인 뜻과 유래 – 예시, 예문으로 쉽게 알아보자

우리는 핵심을 정확하게 꿰뚫어 보고 하는 이야기를 들을 때 촌철살인이라는 고사성어를 사용하는데 조금은 친숙한 단어를 사용하면 일침이나 팩트폭력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촌철살인은 주로 사람의 약점이나 아픈 곳을 찔러서 굴복시킨다는 의미로 사용하지만 말 한마디로 사람을 감동시킨다는 의미로 쓰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촌철살인의 정확한 뜻과 유래는 어떻게 될까요?

비슷한 사자성어

  • 정문일침[頂門一鍼] : 정수리에 침을 놓는 것 같이 따끔한 충고로 교훈을 줌
  • 정상일침[頂上一鍼] : 급소를 찌르는 말로 정문일침과 비슷한 의미를 갖는다.
  • 정문금추[頂門金椎] : 쇠망치로 정수리를 때리는 것처럼 정신이 번쩍 드는 말

촌철살인[寸鐵殺人]

촌철살인 뜻
촌철살인 뜻

한 마디 정도의 쇠붙이로 사람을 죽일 수 있다는 뜻

중국의 남송에는 나대경이라는 유명한 학자가 있었는데 그는 자신을 찾아온 손님과 대화를 나눈 내용을 기록으로 남겨서 학림옥로라는 책을 만들게 된다.

그중에 종고 선사와 선(禪)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 내용에서 촌철살인이 나온다.

어떤 사람이 무기를 한수레 싣고 왔다고 해서 그 무기로 사람을 죽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한마디 정도의 날카로운 금속만 있어도 그것으로 사람의 목숨을 취할 수 있다.

여기서 사람을 죽인다는 것은 살인이 아니라 속된 생각을 하지 않고 깨달음을 얻으면 말 한마디로 사람을 감동시키거나 당황하게 만들어서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한다.

예문

그 평론가는 작품의 핵심을 보는 촌철살인의 공평으로 유명하다.

선배는 촌철살인적인 화법으로 날카롭지만 따뜻한 조언을 해준다.

선거를 앞둔 그는 촌철살인 발언으로 많은 지지자를 얻게 되었다.

솔직하게 맛없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촌철살인의 모습을 보여줬다.

나쁜 사람을 응징하는 촌철살인의 명대사로 통쾌함을 안겨줬다.

약점을 말하는 촌철살인 멘트로 개그를 하는 것은 옳은 일이 아니다.

예문처럼 촌철살인은 좋은 의미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을 살린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촌철활인이라는 단어를 쓰자는 의견도 있습니다.


촌철살인으로 유명한 오스카 와일드는 진정한 친구는 앞으로 칼을 찌른다는 말을 했는데

외모로 스트레스받는 사람에게 너 못생겼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귀에 거슬리지만 핵심을 정확하게 집는 이야기로 사람을 발전시킬 수 있는 촌철살인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