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을귀인(天乙貴人) 사주 – 표를 통해서 쉽게 풀이해보자

하늘을 다스리는 도교 최고의 신 옥황상제는 모든 생명체의 운명을 다스리는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에 사주에 있으면 부귀영화를 누린다고 말한다.

사주에서는 이를 천을귀인(天乙貴人)이라고 하여 주변 사람의 도움을 받기 때문에 좋은 기운은 배가되고 흉을 당해도 금방 이겨낼 수 있다고 본다.

과거에는 천을귀인을 가진 사람들은 인격이 뛰어나고 총명하여 인복이 있다고 하였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올곧은 성격 때문에 고통을 받을지도 모른다.

천을귀인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남에게 덕을 베푸는 성질이 강해서 개인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주변 사람의 도움으로 좋은 기회를 얻는 경우가 많다.

1. 개요

天(하늘 천)
乙(새 을)
貴(귀할 귀)
人(사람 인)

하늘의 도움을 받게 됨, 옥황상제의 은덕을 입는다.

천을귀인은 일간을 기준으로 두고 있으며 양귀인은 양계절(동지에서 하지), 음귀인은 음계절(하지에서 동지)에 태어나면 더 좋지만 반대의 경우는 기운이 떨어진다.

고서에 따르면 사주에 천을귀인이 있는 사람은 인덕이 좋고 부귀영화를 누린다고 말하지만 저절로 따라오는 것은 아니며 귀인을 만나야 좋은 기운을 받을 수 있다.

때문에 좋은 사람을 보는 안목을 키우는 것도 좋지만 열심히 노력하여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천을귀인은 좋은 신살이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비중이 낮아지고 있으며 사주에 하나만 있거나 양귀인이 음계절에 태어나면 천을완만(天乙緩慢) 효능을 기대하기 어렵다.

형, 충, 파, 해 등을 만나면 오히려 재난이 우려되며 공망이면 실속 없이 분주하다. 그리고 2개 이상이면 게으른 성격으로 나태해지기 쉬워진다.

해당 일주 : 정유(丁酉), 정해(丁亥), 계사(癸巳), 계묘(癸卯)

2. 표

천을귀인은 일간을 기준으로 하며 양귀인, 음귀인으로 나눈다.

일간(日干)양귀인(陽貴人)음귀인(陰貴人)
갑(甲)미(未)축(丑)
을(乙)신(申)자(子)
병(丙)유(酉)해(亥)
정(丁)해(亥)유(酉)
무(戊)축(丑)미(未)
기(己)자(子)신(申)
경(庚)축(丑)미(未)
신(辛)인(寅)오(午)
임(壬)묘(卯)사(巳)
계(癸)사(巳)묘(卯)
  • 일간이 임(壬)인 경우는 묘(卯)가 양귀인, 사(巳)는 음귀인이 된다.
  • 일간이 계(癸)인 경우는 사(巳)가 양귀인, 묘(卯)가 음귀인이 된다.

양귀인은 시계방향으로 순행하기 때문에 선천적, 음귀인은 시계 반대방향으로 역행하기 때문에 후천적인 차이가 존재한다는 해석도 존재한다.

년지 : 조상님의 보호를 받는다.
월지 : 부모 혈육의 덕을 보게 됨
일지 : 현명한 배우자를 만날 수 있다.
시지 : 귀한 자식, 손자의 덕을 본다.

3. 풀이

천을귀인은 일주 > 월주 > 시주 > 연주 순으로 힘이 강하다.

현대에서 천을귀인은 일의 추진력을 높여주고 실패를 막아주는 정도의 길신으로 평가하는 경우가 많은데 기본적으로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① 조상, 부모, 형제의 보호를 받으며 성장한다.
② 수중에 돈이 없어도 의식주의 부족함 없이 지낼 수 있다.
③ 성품이 반듯하기 때문에 주변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다.
④ 큰 재난이 발생해도 금방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⑤ 배우자의 덕을 기대할 수 있고 귀한 자손을 갖는다.
⑥ 액운을 막아주니 건강하게 장수하는 사람이 많다.
⑦ 올곧은 성품으로 법적인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⑧ 학문에 관심이 많으며 문장 능력이 우수하다.
⑨ 직업운이 좋으니 안정적이고 출세가 빠른 편이다.
⑩ 뛰어난 용모로 주변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다.

고전 명리학에서 천을귀인은 일귀격(日貴格) 이라고 하여 하나만 있어도 일생이 평온한 최고의 길신으로 꼽았지만 현대 명리학에서는 큰 의미를 두지 않는다.

오히려 주변에서 나를 도와주는 사람이 많으면 나태해 지거나 지나치게 의지하고 오히려 배신을 당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는 경고를 하기도 한다.

천을귀인이 대운에 작용하면 크게 성공한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사주의 전체적인 구성을 살펴보고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따라서 나쁘게 작용하는 경우도 있다.

4. 결론

많은 사람이 부러워하는 신살로 자신감은 좋지만 게으름과 자만을 주의

사주에 천을귀인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성품이 고상하고 순결하여 주변에 사람을 끌어들이기 때문에 인생을 살면서 도움을 받거나 이권을 얻는 일이 많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동체보다는 개인주의가 많아진 현대 사회에서 착한 사람 으로 살다보면 이득보다 손해를 보는 일이 많을지도 모릅니다.

때문에 사주에 천을귀인이 있으면 무조건 대박 난다는 생각보다, 실패를 막아주고 성공에 힘을 보태주는 존재로 생각하고 노력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이유로 사주에 천을귀인이 두 개 있어야 의미가 있다는 글도 있지만 오히려 서로 부딪히고 마음의 안정이 어렵기 때문에 하나가 좋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글쓴이 역시 사주에 천을귀인이 두 개 있어서 그런지 의식주 걱정은 없지만 최악의 상황에 처하지 않도록 해줄 뿐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인생과는 거리가 먼 것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