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벌레 생기는 원인 – 나프탈렌 좀약 없이 알, 새끼 퇴치하는 방법 추천

0
24021

최근에 지어진 건물에는 많이 보이지 않지만 오래된 아파트의 어둡고 습기가 많은 곳을 살펴보면 천연 섬유로 만들어진 옷이나 벽지를 갉아먹는 좀벌레를 볼 수 있습니다.

좀벌레는 턱이 약해서 사람을 물지 못하고 질병도 옮기지 않지만 징그러운 외모와 천연 섬유로 만들어진 제품을 갉아먹기 때문에 피해를 줄이기 위해 빨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좀벌레가 생기는 원인과 퇴치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좀벌레란?

좀목에 속한 곤충의 총칭으로 동작이 매우 빠르다.

좀벌레 원인 퇴치
좀벌레 원인 퇴치

좀벌레는 은연중에 손해를 입힌다는 표현인 좀먹다의 어원이 되는 녀석으로 연구에 따르면 데본기 중기에 나타났기 때문에 현존하는 곤충 중에서 가장 오래된 종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크기는 11∼13mm 정도로 어둡고 습기가 많으며 따뜻한 곳에서 주로 서식하고 있는데 현대에 와서는 의류나 벽지 등 화학섬유 제품이 많아지면서 개체 수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원인

좀벌레는 음습한 장소를 좋아하기 때문에 욕실이나 타일, 문지방, 창틀과 같은 틈새에 서식하며 환기를 자주 하지 않아서 실내 습도가 높아지면 개체 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인가에서 좀벌레는 종이나 섬유, 전분 등을 먹고살기 때문에 집에서 유난히 좀벌레가 많이 보인다면 벽지나 장판을 화학제품이 아니라 천연 소재로 만든 경우가 많습니다.

퇴치

아래 내용에서는 좀벌레가 생기지 않도록 사용하는 좀약(나프탈렌) 뿐만 아니라 집에서 구하기 쉬운 재료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좀벌레 퇴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좀약

하얗고 동글한 모양의 방충제로 박하사탕과 비슷하게 생겼으며 주 성분은 나프탈렌이기 때문에 특유의 냄새와 2B 등급의 발암물질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사용을 꺼리는 분이 많습니다.

옷장에 좀벌레가 자주 생기면 좀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냄새가 신경 쓰인다면 페브리즈 등을 뿌리는 것이 도움이 되며 아이들이 먹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2. 감자

녹말을 좋아하는 좀벌레의 특성을 이용한 방법으로 자기 전에 삶은 감자를 으깨서 비닐이나 종이 위에 올려놓고 좀벌레가 자주 발생하는 곳에 두면 좀벌레가 감자 속으로 들어갑니다.

생감자로 하는 경우는 감자를 반으로 잘라서 자른 부분을 아래로 향하게 배치하며 아침에 일어나면 감자를 비닐 등으로 감싸서 통째로 버리시면 됩니다.

3. 설탕

붕산과 설탕을 1:1로 섞거나 꿀, 시럽을 랩이나 호일에 뿌려놓고 화장실처럼 습기가 많은 곳에 넣어두면 이를 먹으려고 모여든 좀벌레가 붙어서 움직이지 못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환기

좀벌레는 습기가 많고 어두운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자주 환기를 시켜서 습도를 낮춰주고 침실에서 자주 보이면 침대를 벽과 충분히 떨어지게 해서 환기가 잘 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좀벌레가 나오는 가구나 물건이 있다면 햇볕에 일광건조를 시켜주고 창문을 열어놓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선풍기나 제습기, 보일러를 잠시 돌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라벤더

침대나 식탁같이 위생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곳에는 라벤더 방향제나 캔들, 오일 등을 뿌려두면 이 냄새를 싫어하는 좀벌레가 근처에 접근하지 않습니다.

옷장에 좀약을 사용하기 꺼려 하는 분은 라벤더 오일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5. 유리병

입구가 넓은 유리병을 하나 준비해서 안에 빵이나 오트밀을 넣어놓고 좀벌레가 들어갈 수 있도록 유리병 바깥쪽을 일반 테이프가 아니라 마스킹 테이프로 감아줍니다.

빵이나 오트밀을 먹기 위해서 유리병 안으로 들어간 좀벌레는 미끄러운 유리 때문에 탈출하지 못하고 갇히게 되는데 벌레가 살아있기 때문에 비위가 약한 분들에게 권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예방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환기를 시켜서 집의 습기를 없애고 부엌이나 화장실같이 축축한 곳에 벽에 틈새나 금이 가있다면 좀벌레가 알을 낳고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실리콘 코킹 제품을 구입해서 구멍을 메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 벽지가 오래된 경우 도배를 새로 하거나 페인트를 칠한다.
  • 낡은 옷이나 이불을 보관하는 경우 비닐봉지 등에 넣어둔다.
  • 과자 가루 등이 떨어지지 않게 주의하고 먹으면 바로 치운다.
  • 청소기를 자주 돌리면 좀벌레가 낳은 알을 빨아들일 수 있다.

좀벌레 때문에 스트레스받는 분들이 문제를 잘 해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