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을 때 정강이뼈 통증 – 바깥쪽 안쪽 근육이 아픈 이유

0
126

젊은 시절에는 바쁜 일이 있을 때 자주 뛰어다녔지만 나이가 들면서 뛰기보다는 빠르게 걷는 파워워킹을 하는 경우가 많다.

글쓴이의 경우 직장이 약 4킬로 정도 거리에 있는데 걸어서 출퇴근을 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늦잠을 자면 걷는 속도를 빠르게 해야 한다.

그런데 빠른 속도로 걸을 때마다 정강이에 통증이 발생해서 평소 운동이 부족해서 그런가 생각하다가도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된다.

이번 시간에는 걸을 때 정강이에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과 바깥쪽, 안쪽 근육이 아픈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정강이 통증

줄넘기, 달리기 같은 운동뿐만 아니라 평소에 걸어 다니면서 정강이 앞쪽의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은데 대부분 초반부터 불편함을 느낀다.

대부분 일시적인 현상이지만 러닝을 자주 하는 분들은 오랜 시간 정강이뼈에 스트레스가 쌓이면서 뼈와 근육에 손상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래서 평소 본인의 생활 패턴과 컨디션을 잘 파악하고 단순한 근육통인지 치료가 필요한 문제인지 구분하고 대처할 필요가 있다.

1. 무게중심이 앞으로

일반적으로 걷거나 달릴 때 체중이 앞쪽으로 많이 쏠리는 분들은 정강이 근육이 약하고 뒤쪽 종아리 근육의 긴장이 높아서 문제가 된다.

그래서 뒷굽이 높은 신발을 자주 신거나 무게중심이 앞에 쏠려있는 분들은 정강이 부근에 압력이 가해지면 쉽게 통증을 느낄 수 있다.

2. 전경골근의 손상

근육과 뼈에 무리한 압력이 가해질 수 있다.

2. 전경골근의 손상

정강이 바깥쪽에 통증을 느끼는 분들은 종아리 앞쪽에 있는 전경골근이 지나치게 긴장하거나 손상을 입었다고 의심할 수 있다.

해당 근육은 엄지발가락을 몸 쪽으로 당길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엄지발가락의 불편함을 동반하면 정경골근의 문제로 본다.

3. 두꺼운 발목

발목이 두꺼우면 튼튼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오히려 가동 범위가 좁기 때문에 피로가 쌓이기 쉽고 보행을 불편하게 만든다.

일반적으로 발목이 두꺼운 분들은 하체 근육의 긴장이 쌓이기 쉽기 때문에 걸을 때 밸런스가 깨지면서 정강이 통증이 자주 발생한다.

4. 운동화가 불편

본인에게 맞지 않은 신발을 신는 경우 발목을 제대로 지탱하지 못하고 체중이 한쪽에만 쏠리면서 다리에 무리가 갈 수 있다.

평소에 운동화를 구입해도 불편한 분들은 발볼이 넓거나 발등이 높은 경우가 많은데 최대한 자신의 발에 맞는 브랜드를 찾는 것이 좋다.

5. 정강이 안쪽 통증

종아리 안쪽 근육의 통증이 정강이가 아픈 것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아프다면 경골 골막의 염증을 의심할 수 있다.

평소에 정강이 안쪽이 자주 아픈 분들은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고 이상이 없으면 발뒤꿈치를 들었다 내리는 카프 레이즈(Calf Raise) 운동을 하자.

6. 평발로 인한 문제

발바닥에 굴곡이 없는 사람들을 보고 평발이라고 하는데 발바닥이 평평하면 신체에 가해지는 하중을 분산하지 못해서 쉽게 피로해진다.

평발인 분들은 발바닥이 지면에 닿았을 때 아치 모양이 무너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강이 쪽 근육의 통증이 자주 발생한다.

7. 물집이 자주 생김

피부가 약해서 물집이 자주 생기는 분들은 물집이 생긴 곳이 아파서 비정상적으로 걷기 때문에 체중에 제대로 분산되지 않는다.

물집이 자주 생기는 분들은 걷는 자세가 불편해서 근육이 뒤틀리고 발목과 무릎 아래쪽, 정강이 통증을 호소하는 일들이 많다.

2. 해결방법

정강이 통증
정강이 통증

위에서 정강이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대부분 전체적인 자세가 불균형하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통증을 참고 운동을 계속하면 근육이 강화돼서 괜찮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전경골근이 단축되어 만성 질환으로 발전할지도 모른다.

  • 무리한 속도로 걷거나 뛰지 않는다.
  • 걷거나 뛰기 전후 스트레칭을 충분하게 해준다.
  • 상체를 수직으로 세우고 걷는 자세를 교정한다.
  • 쿠션이 좋은 운동화를 구입해서 신는다.
  • 앞꿈치, 뒤꿈치를 올렸다 내리면서 주변 근육을 강화
  • 무리하지 않고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 뒤꿈치, 발바닥, 발가락 순으로 체중을 실어 걷는다.
  • 통증이 심하면 냉찜질을 해준다.

네이버, 구글 검색창에 정강이 통증을 검색하면 다양한 스트레칭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운동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달리거나 파워워킹을 할 때마다 정강이 근육이 아픈 이유는 체중이 지나치게 앞으로 이동하면서 앞꿈치에 하중이 쏠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평소 열심히 운동을 하는데도 정강이 통증이 심한 분들은 걷거나 달리는 자세를 교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