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생각 없애기 – 아무 생각 안 하는 방법

0
14461

글쓴이는 무언가 한번 생각하기 시작하면 끊임없이 계속 떠올리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영양 가치 없는 잡생각이라 인생에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

하지만 걱정은 걱정을 낳는다는 말처럼 잡생각도 꼬리에 꼬리를 물기 때문에 한번 생각하면 멈추기 어렵고 스스로를 괴롭게 만든다.

무언가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잡생각이 들면 집중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피해를 보며 잠들기 전에는 수면을 방해하기도 한다.

잡생각이 심한 분들은 성격유형 검사의 16가지 유형 중 세계 인구의 4%가 해당하는 INFP에 속하거나 PESM 증후군, 성인 ADHD를 의심할 수 있다.

그렇다면 잡생각이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이번 시간에는 우리가 잡생각을 하는 원인과 아무 생각 안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체력 부족

공부를 잘하려면 체력이 중요하다는 말을 한다. 체력이 부족하면 인내심이 떨어지기 때문에 다른 유혹에 빠지기 쉽고 포기가 빨라지기 때문이다.

실제 체력이 부족하면 책상에 오랜 시간 앉아있기 어려워 공부에 집중을 하지 못하고 나중에는 잡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다.

프로게이머를 예로 들면 초반, 중반에는 멋진 플레이를 보여주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집중력이 떨어지고 잡생각이 들면서 실수가 발생한다.

바둑의 경우 체력이 부족하면 잡생각이 들기 때문에 후반에 흔들리는 일들이 많으며 카레이서 역시 후반으로 갈수록 속도는 느려지고 사고 확률이 높아진다.

그래서 무언가 일을 시작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잡생각이 들거나 집중력이 흐려지는 분들은 체력 부족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부족한 체력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운동도 좋지만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2. 과집중

흥미를 느끼는 무언가에 과도하게 집중하면 오히려 잡생각이 많아질 수 있으며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 때문에 수면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은 게임을 끝낸 다음에도 아쉬움이 남으면 계속 그에 관련된 생각을 하며 헛된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특히 자극적이고 본인이 좋아하는 것에 대해서 과몰입 수준의 집중을 보여주는 사람일수록 잡생각이 많아질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하기 싫은 일을 할 때마다 자신이 좋아하고 쾌락을 느끼는 행위를 생각하면서 의미 없는 시간을 보내는 일들이 많을지도 모른다.

만약 본인이 과집중 상태를 벗어나기 어렵다면 신경발달장애, 자폐 스팩트럼,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등의 정신병적 증상을 의심할 수 있다.

정신적인 문제로 잡생각이 많은 분들은 스스로 상태를 개선하기는 어렵고 약물 등의 치료수단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3. 주변 환경

잡생각을 많이 하는 사람은 방 청소를 잘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눈에 들어오는 것들이 많아서 시선이 분산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주변 환경이 정돈이 안 돼있다면 잠시 방 청소를 하거나 시야가 트인 하늘을 보는 것만으로도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비단 시각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소음도 잡생각이 많아질 수 있으니 최대한 조용한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층간 소음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나중에는 작은 소리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며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잠을 설치기도 한다.

잠자기 전에 잡생각이 많이 드는 분들은 주변을 정리하고 스마트폰을 보거나 신경 쓰지 않도록 멀리 떨어트려 놓는 것이 좋다.

집에서는 몸과 정신이 편해서 집중하기 어려워 잡생각이 많아질 수 있으니 카페나 독서실 같은 곳에 가는 것이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

4. 특징

그렇다면 끊임없는 잡생각 때문에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은 대체적으로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1. 주변에서 특이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2. 오감이 예민한 편이다.
  3. 공감각이 뛰어나다고 생각한다.
  4. 관찰력이 좋고 주변을 잘 파악한다.
  5. 공상적인 생각이 많고 디테일하게 본다.
  6. 정이 많고 남을 잘 생각해 준다.
  7. 한 가지에 꽂히면 엄청나게 집중한다.
  8. 다양한 분야에 흥미가 있고 멀티태스킹이 잘 된다.
  9.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타인의 평가에 민감하다.
  10. 가끔은 지나치게 감정적인 모습을 보인다.
  11. 호기심이 많은 편이다.
  12. 통찰력이 높고 정보를 빨리 흡수한다.
  13. 기억력은 높지만 동기부여가 어렵다.
  14. 스스로를 비난하는 경우가 많다.
  15. 다른 사람에게 이용을 당하는 성격
  16. 완벽하게 무언가 하기를 바란다.

5. 생각 멈추기

잡생각

① 조용한 음악을 잠시 듣거나 따라 부른다.

② 방을 청소하거나 집안 환경을 바꿔본다.

③ 아주 잠깐 눈을 붙인다.

④ 손이나 발을 마사지해 준다.

⑤ 자극을 받을 정도로 운동을 한다.

⑥ 퍼즐, 뜨개질 등 잠시 집중한다.

⑦ 눈을 감고 마음을 차분하게 만든다.

⑧ 샤워를 하거나 머리를 감는다.

⑨ 현재 생각하는 것들을 노트에 적어본다.

⑩ 무작정 걷는다.

⑪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눈다.

잡생각이 많아서 잠을 못 자는 분들은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리는 경우가 많은데 눈만 감고 있어도 뇌가 잠자는 상태로 착각하여 수면효과가 있다고 한다.

때문에 잠은 안 오는데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 때문에 괴로워하고 스트레스 받기보다는 마음 편하게 강박관념을 버리는 것이 좋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