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속도 빠르게 설정하는 방법 – gpedit.msc 없음 설치

레지스트리 편집 등을 이용해서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만든다는 글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컴퓨터가 바이러스에 걸린 상태거나 외부적인 요인으로 느려지는 현상일 뿐 사용자의 설정 변경으로 인터넷 속도가 체감될 정도로 빨라지지 않습니다.(microsoft 답변)

다만 게임 응답속도가 느린 경우 레이턴시를 증폭하는 방법으로 반응 속도를 빠르게 설정할 수 있는데 이번 시간에는 gpedit.msc 설정을 통해 인터넷 속도 제한을 해제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속도 빠르게
인터넷 속도 빠르게

문서에서 다루는 내용

  • gpedit.msc 설치 방법
  • 인터넷 속도제한 해제

gpedit.msc 설치 방법

윈도우 10Pro 버전에서는 그룹 정책 편집기를 제공하고 있지만 Home 버전에서 gpedit.msc를 검색하면 프로그램을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다행인 점은 윈도우 10 홈 버전에는 그룹 정책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만 설치가 안된 상태이기 때문에 간단한 설정을 변경해주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gpedit.msc 다운로드
gpedit.msc 다운로드

Windows 10 Home GPEdit Enabler

1. 그룹 정책 편집기를 설치하기 위해 메모장을 열고 화면에 보이는 명령어를 입력한 다음 확장자를 .bat로 설정하고 저장을 누르세요

2. 편의를 위해 .bat 파일을 첨부 드립니다. 다운로드시 컴퓨터를 손상시킬 수 있다는 경고 메시지가 뜨는 경우가 있지만 단순히 GPEdit를 설치하는 파일입니다.

gpedit.msc 설치 설정
gpedit.msc 설치 설정

3. 파일을 실행하면 740오류가 나는데 DISM을 실행하기 위해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 주세요

그룹 편집기 설치
그룹 편집기 설치

4. 관리 도구 설치가 진행되며 최대 몇 분이 걸릴 수 있습니다.

5. 설치 작업이 완료되고 아무 키나 누르면 명령 프롬프트 창을 닫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설정
인터넷 속도 설정

6. 시작 메뉴의 검색 기능을 사용해서 gpedit.msc를 검색하면 전에는 찾을 수 없었던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서가 보이지 않는 분들은 컴퓨터를 재시작 해보시길 바랍니다.

인터넷 속도제한 해제

인터넷 속도제한
인터넷 속도제한

1. 편집기를 실행하고 컴퓨터 구성 < 네트워크 <QoS 패킷 스케줄러 < 예약 대역폭 제한을 선택합니다.

2. 기본적으로 예약 대역폭을 제한하는 이유는 윈도우를 업데이트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 별도의 인터넷 대역폭을 할당하기 위해서 입니다.

예약 대역폭 제한
예약 대역폭 제한

3. 예약 대역폭 제한 사용(E)을 선택하고 80으로 설정된 제한을 0으로 수정하면 게임 등을 즐기실 때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

이 문서는 ITECHTICS를 참고했으며 Pro 이상의 버전에서는 gpedit.msc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만 Home 버전은 설정을 적용해도 설정값이 반영되지 않는다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