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 성선설 인의예지 – 측은지심, 수오지심, 사양지심, 시비지심 뜻

0
27587

중국의 맹자는 성선설을 앞세운 유교적 사상으로 모든 인간은 선하게 태어난다고 주장했는데 이를 뒷받침하는 사자성어로 측은지심과 수오지심, 사양지심, 시비지심이 존재합니다.

이를 맹자의 사단(四端)이라고 말하며 무슨 이유로 맹자가 인간이 갖춰야 하는 마음가짐과 심성을 네 가지로 한정했는지는 모르지만 그 근원에는 인의예지가 포함돼 있습니다.

반대 : 인간은 악하다는 관점의 성악설 (순자)

인의예지

  • 인(仁) : 곤경에 빠진 사람을 불쌍하게 여기는 마음
  • 의(義) : 불의를 보면 부끄러움과 함께 분노를 느낌
  • 예(禮) :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양보할 줄 아는 미덕
  • 지(智) : 학문을 연구하고 옳고 그름을 가리는 행위

유교에서 말하는 윤리의 중심인 4가지 항목은 인간의 본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성선설의 근거로 삼았으며 수천 년이 넘는 시간 동안 중국을 포함한 동양의 주요 사상이 되었습니다.

1) 측은지심

슬퍼할 측(惻), 근심할 은(隱), 의 지(之), 마음 심(心)

성악설 측은지심
성악설 측은지심

어린아이가 우물 안에 빠지려고 하거나 크게 다칠만 한 상황을 목격하면 사람들은 놀라고 불쌍한 마음을 가지게 되는데 대부분 무시하지 않고 아이를 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그들은 어린아이의 부모와 친하게 지내고 싶거나 보상을 바라는 것도 아니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칭찬을 듣거나 원성을 듣기 싫어서 그런 생각을 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게 아니다.

단지 본능적으로 선한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물에 빠진 사람 구해 주니 보따리 내놓으라고 한다는 말처럼 은혜를 배신으로 갚는 경우를 볼 수 있다.

2) 수오지심

부끄러울 수(羞), 미워할 오(惡), 의 지(之), 마음 심(心)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옳지 못한 행동을 후회하고 부끄러워하며 다른 사람의 잘못된 행동에도 분노하거나 미워하는 마음이 생기기 때문에 차마 하지 못하는 일이 있다.

하지만 일부 정치인이나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정의를 지키기보다는 자신의 이득을 위해서 부끄러운 행동을 하면서 자신에게는 관대하지만 남의 잘못에 분노하는 경우가 많다.

현대의 수호지심은 내로남불에 비유될 수 있다. 나의 이득을 위해서 남들의 잘못된 행동을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분노하지만 자신의 부끄러움은 가리기 급급하다.

3) 사양지심

말 사(辭), 사양할 양(讓), 의 지(之), 마음 심(心)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는 말처럼 내가 아무리 뛰어난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타인을 존중하는 마음이 필요하며 나보다 힘들고 어려운 사람을 발견하면 양보하는 미덕이 필요하다.

여기서 겸손이란 남을 존중하는 의미로 사용할 수 있지만 본인의 부족함을 알고 나보다 뛰어난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나이가 많다고 자리를 양보하라는 사람도 문제가 되지만 노인이나 장애인, 임산부를 보고도 양보하지 않는 사람들도 사양지심의 자세가 필요하지 않을까?

4) 시비지심

옳을 시(是), 그를 비(非), 의 지之, 마음 심(心)

개인마다 약간씩 다를 수 있지만 남의 재산을 뺏기 위해 폭력을 행사한 사람에게 죄를 묻는다면 처벌의 강도는 다르지만 모든 사람들이 옳고 그름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다.

시비지심은 공정하게 판단하는 것을 말하며 사회적인 규범을 어긴 사람들은 그에 합당한 처벌을 받고 피해를 입은 사람은 그에 따른 보상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옛날부터 지금까지 돈이 많거나 계급이 높은 사람들은 죄를 지어도 죄가 없으며 가난하고 계급이 낮은 사람은 권력과 돈에 눈먼 자들을 위해 희생되는 경우가 있다.


어린 시절에는 착한 사람은 상을 받고 나쁜 사람을 벌을 받는다고 이야기하지만 인생을 살아가면서 반대되는 경우가 많고 오히려 착하게 살면 손해 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에 순자는 인간은 배고프면 먹고, 힘들면 쉬고 싶고, 자신의 이익이 우선이기 때문에 본성은 선하지 않고 악하며 주변 사람과 가족을 위한 행위는 인위적인 결과라고 이야기합니다.

과연 인간은 어떤 마음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일까요?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