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구무언 뜻과 유래 – 입은 있으나 할말이 없다.

0
146

tvN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를 보는 도중에 친구에게 조언을 해주던 이정은이 돌직구를 날리고 난감한 상황에서 이렇게 말한다.

내가 너 속상한 건 아는데 그냥 니가 지라고 ‘유구무언입니다’

이 장면을 보고 유구무언이라는 사자성어가 어떤 뉘앙스를 풍기는 말인지는 알고 있지만 정확한 뜻을 몰라서 찾아보게 되었다.

글쓴이의 경우 할 말은 많지만 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알고 있었는데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유구무언의 뜻과 유래,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예시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유구무언

  • 有 : 있을 유
  • 口 : 입 구
  • 無 : 없을 무
  • 言 : 말씀 언

입은 있지만 할말이 없다.

유구무언을 한 줄로 요약하면 입은 있지만 할 말이 없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는데 이는 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못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는 속담처럼 유구무언 역시 잘못이 분명하기 때문에 변명이나 해명의 여지가 없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2. 유래

중국 남북조시대 양나라의 혜왕은 전쟁이 군자금을 위해서 백성들에게 세금을 많이 걷었는데 전쟁이 끝나도 계속 높은 세율을 유지했다.

이런 상황에서 백성들의 어려움이 지속되자 맹자는 혜왕에게 백성들이 살기 어려우니 세금을 줄여달라는 간청을 한다.

혜왕은 갑자기 세금을 줄이면 나라 살림이 어려워질 수 있으니 조금씩 줄여가겠다는 모호한 답변을 했으며 맹자는 이렇게 답변한다.

어떤 도둑이 닭을 훔치다가 주인에게 걸리자 훔치는 닭을 조금씩 줄여가겠다고 말하면 그 사람은 닭 도둑이 아닙니까?

이에 혜왕은 훔치는 개수와 상관없이 도둑이라고 답변한다.

그렇다면 백성들의 어려움을 외면하는 지금 세금을 조금씩 줄여가겠다는 정치는 올바른 정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혜왕은 유구무언 아무 말도 하지 못했다.

유구무언은 잘못이 명백하기 때문에 입은 있지만 답변하기 어려운 상황을 말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아서 정확한 유래를 확인하기 어렵다.

3. 예시

유구무언
유구무언

모두 내 잘못이라 유구무언이라는 말만 생각났다.

남자친구가 잘못한 것들을 말하니 유구무언 아무 말도 없었다.

지키지 못한 공약에 대해서 물어보면 유구무언일 뿐이다.

하지 말라는 일을 하고 문제가 생겨서 유구무언이다.

유구무언이 필요하지만 오히려 남 탓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진실을 알고 있지만 유구무언 하지 말고 핑계라도 댔으면 좋겠다.

변명을 하지 않고 유구무언의 태도를 보이는 것이 현명하다.

부모님께 면목이 없어서 유구무언 아무 말도 하지 못했다.

논란의 영상을 올렸던 그는 유구무언 변명도 없이 영상을 삭제했다.

친구의 민감한 부분을 건드려 유구무언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4. 함구무

함구무언은 입을 다물고 아무 말도 안 한다는 뜻이기 때문에 유구무언과 같은 의미로 생각할 수 있지만 전혀 다른 뜻을 가지고 있다.

유구무언이 입은 있지만 할 말이 없는 상황이라면 함구무언은 입을 다물고 가만히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그래서 함구무언은 내가 한 말로 누군가에게 피해를 주거나 불이익을 줄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 할 수 있는 현명한 행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함구무언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경솔하게 말하면 유구무언이 될지도 모른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