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클라우드는 텍스트를 동물이나 과일 등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어 주는 시각화 서비스로 사이트 태그에 멋진 효과를 주거나 발표 자료를 만들 때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국내에도 타이포그래피 만들기 사이트가 있지만 이미지가 부족해서 아쉬운 경우가 있는데 이번 시간에는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워드 클라우드 사이트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Tagxedo

사이트에 접속해서 Create 버튼을 누르면 워드 클라우드를 만들 수 있는데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웨일 브라우저에서 호환이 안되고 익스플로러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익스플로러를 사용해도 실행이 안 되는 분들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실버라이트(Silverlight) 문제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설치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시작버튼 < 보조프로그램 < 익스플로러

화면과 같은 메뉴가 나오면 빨간색으로 표시한 Load를 클릭하고 Enter Text에 단어나 문장을 입력한 다음 Submit 버튼을 누르면 손쉽게 워드 클라우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 Load : 이미지에 들어갈 텍스트를 입력하는 단계
- Save : 만들어낸 워드 클라우드 이미지로 저장
- Color : 제한된 색상 내에서 이미지 컬러를 변경
- Theme : 글씨에 사용할 컬러의 종류를 선택한다.
- Font : 폰트를 변경 (원하는 글꼴 업데이트 가능)
- Orientation : 글씨의 진로, 방향을 변경하는 메뉴
- Shape : 새나 물고기, 사과 등 이미지 모양 선택
- History : 지금까지 작업했던 목록을 표시해줌
- Word : 다양한 고급 옵션을 설정

굳이 설정을 변경하지 않아도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지만 여러 가지 효과를 사용하면 자신만의 독특한 분위기의 타이포그래피를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국내에도 비슷한 사이트가 있지만 Tagxedo는 100여 개가 넘는 이미지를 선택하고 글씨체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그나마 국내 사이트 중에서는 http://wordcloud.kr/가 기능은 부족하지만 브라우저 호환의 문제도 없고 인터페이스도 편리해서 쓸만한 곳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