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무릎으로 불리는 우슬초 뿌리의 효능 부작용 – 닭발 궁합 먹는 방법

0
5272

비름과 식물인 우슬은 간장과 신장의 병을 치료하고 뼈와 근육에 좋은 약재로 알려져 있으며 약초의 마디가 마치 소의 무릎과 비슷하게 생겼기 때문에 쇠무릎, 우슬이라고 부릅니다.

양방에서 쓰는 경우도 있지만 주로 한의학에서 우슬 뿌리를 약재로 사용하는데 사포닌과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관절염이 심한 환자를 치료하고 통증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우슬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슬의 특성

우슬 효능
우슬 효능

우슬은 잎이 시들어가는 겨울에 채취해서 잔뿌리를 없앤 다음 보관하며 중국에서 유통하고 있는 제품의 경우 회우슬만 쇠무릎을 말린 것으로 천우슬이나 마우슬 등은 다른 식물입니다.

식물의 뿌리이기 때문에 점성을 띄고 있으며 생으로 먹으면 특유의 냄새가 약하게 풍기면서 쓰고 신맛이 강하지만 차로 만들면 구수하고 은은한 단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궁합이 좋은 약재 : 두충나무껍질, 마가목, 유근피, 오가피

효능/부작용

우슬은 주로 한의학에서 사용하는 약재로 통증을 완화시키거나 간과 신장을 보호, 혈액의 노폐물 제거, 염증 치료, 근육과 뼈에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 처방합니다.

1. 관절염

우슬로 만든 차를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혈청 내 관절염을 발생시키는 항콜라겐항체와 염증물질 PGE2의 농도가 감소하기 때문에 관절 조직의 손상을 막아주고 관절염 확률을 줄여줍니다.

2. 뼈 건강

우슬 추출물을 분석한 결과 RANKL에 의해도 유도되는 파골세포(뼈를 파괴하는 세포)의 형성을 억제하는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골다공증 등의 질병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3. 위장질환

연구에 따르면 우슬은 항산화 효과뿐만 아니라 국제 암 연구소가 1등급 발암물질로 규정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대한 항균 작용을 하기 때문에 위장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4. 항암효과

우슬에 함유된 사포닌은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주며 최근 연구를 통해서 유래 화합물을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암세포에서 부작용 없이 항암 효과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5. 이뇨작용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는 효과뿐만 아니라 생리불순을 해결하고 소변을 볼 때 피가 나오거나, 통증이 발생하는 분들은 이뇨작용 덕분에 우슬이 도움이 됩니다.

자궁을 수축하는 효과가 있어서 임산부에게 처방하지 않고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출혈이 있거나 위장이 약하고 설사 환자의 경우도 복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레시피

  • 우슬차 : 물 1리터 기준 말린 우슬뿌리 20g을 넣고 물이 절반이 될 때까지 끓임
  • 우슬묵 : 냄비에 물을 넉넉하게 붓고 닭발과 우슬을 넣어서 푹 끓인 다음 식힌다.
  • 우슬주 : 35도 이상의 소주 2L 우슬뿌리 200g 넣고 서늘한 곳에서 6개월 보관
  • 우슬 발효액 : 생수 2리터에 설탕 800g 정도, 우슬뿌리 300g을 넣고 실온 보관
  • 우슬잎 나물 : 끓는 물에 1분간 데쳐서 간장, 소금으로 간하고 참기름을 뿌린다.

닭발에 들어있는 콜라겐과 콘드로이틴 성분과 우슬의 궁합이 잘 맞기 때문에 진액이나 묵 형태로 만들어서 관절이 안 좋은 분들에게 처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쇠무릎으로 불리는 우슬초 뿌리의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동물실험 자료는 있지만 인간을 대상으로 한 자료는 부족하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지 말고 건강보조식품 개념이기 때문에 지나친 기대는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