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작업표시줄 날짜 – 요일 표시 / 없애기 / 초시계 설정하는 방법

0
204

컴퓨터를 하면서 오늘이 무슨 요일인지 궁금한 분들은 대부분 작업표시줄의 시계/달력 아이콘에 마우스를 가져가서 확인하실 거라 생각한다.

작업표시줄 오른쪽 하단의 시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현재 요일을 확인할 수 있는데 처음부터 표시해 주면 더욱 편리하지 않을까? 아쉬운 생각이 든다.

한 가지 놀라운 사실은 친절한 설명은 없지만 윈도우 10에는 작업표시줄 시계와 날짜 뒤에 요일을 표시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글쓴이의 경우 오래전부터 시간 날짜 요일을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설정하고 있는데 이번 시간에는 작업표시줄에 요일 표시, 초시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요일 표시

  1. 작업표시줄 검색창에 제어판 입력 엔터를 누른다.
  2. 날짜, 시간 또는 숫자 형식 변경 아이콘을 클릭
  3. 국가 또는 지역 창이 뜨면 하단의 추가 설정(D) 선택
  4. 형식 사용자 지정에서 가장 오른쪽 날짜 탭으로 이동
작업표시줄 요일

간단한 날짜 : 작업표시줄에서 볼 수 있는 시간, 달력 화면
자세한 날짜 : 작업표시줄 시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보이는 창

  1. 날짜 형식에서 yyyy-mm-dd는 건들 필요가 없다.
  2. 뒤에 한 칸 띄고 붙는 d를 3 or 4개 붙이면 요일이 표시된다.
  3. ddd를 추가하면 월, 화, 수처럼 요일의 앞 글자가 나오고
  4. dddd를 추가하면 월요일, 화요일 식으로 나온다.
  5. 이같은 방법으로 년, 월, 일 날짜를 제거할 수 있다.

2. 초시계

형식 사용자 지정 창에서 시간을 변경하는 메뉴도 있지만 초 단위로 설정을 해도 적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레지스트리 설정을 통해서 값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

  1. 윈도우키 + R 버튼을 누르고 실행창을 띄운다.
  2. regedit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Advanced 경로로 이동한다.

  1. Advanced 폴더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2. 새로 만들기(N) < DWORD(32비트) 값(D)를 선택
  3. 새 값#1 파일을 ShowSecondsInSystemClock 변경
  4. 더블 클릭한 다음 값 데이터(V)를 0에서 1로 변경
  5. 컴퓨터 재부팅을 하면 시계가 초 단위로 표시된다.

컴퓨터를 재부팅하기 귀찮은 분들은 키보드 Alt+Ctrl+Del < 작업관리자를 실행한 다음 Windows 탐색기 아이콘을 찾아서 다시 시작(E) 버튼을 눌러도 된다.

처음 시계 설정으로 변경하고 싶은 분들은 레지스트리에 추가한 ShowSecondsInSystemClock 파일만 삭제하면 되기 때문에 간단하게 원상복구 가능하다.

삭제하는 경우 경고 메시지가 뜨지만 무시해도 상관없으며 초 시계로 변경이 안되는 분들은 추가한 파일의 대소문자 구분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글쓴이의 경우 직장 상사가 오늘이 무슨 요일이냐고 지겹게 물어봐서 컴퓨터 날짜에 요일을 표시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찾아봤던 기억이 납니다.

초 시계의 경우는 무언가 이벤트에 참여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