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어, 오징어 다리 개수 – 꼴뚜기, 쭈꾸미, 낙지다리는 몇 개?

오징어 다리가 10개라는 사실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지만 문어 다리 개수는 가끔 헷갈릴 때가 있어서 인터넷을 찾아보게 된다.

생물학적으로 오징어의 다리는 8개라고 하는 과학자들도 있는데 유난히 긴 두 개의 다리는 촉완이라고 해서 팔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문어의 경우는 반대로 6개의 촉수는 팔처럼 사용하고 뒤에 달린 2개의 다리는 이동을 할 때 사용하기 때문에 팔은 6개, 다리는 2개라고 분류하기도 한다.

다만 바다에 서식하는 연체동물의 경우 굳이 다리와 팔을 구분하지 않는다.

여기서 가운데 머리가 있고 아래에 다리가 있는 연체동물을 두족류라고 말하며 다리가 10개인 경우는 십완목, 다리가 8개 있는 경우는 팔완목이라고 부른다.

그렇다면 오징어 문어, 낙지, 주꾸미의 다리는 모두 몇 개일까?

1. 다리개수

오징어 다리
오징어 다리

① 오징어(10개)

8개의 다리와 2개의 촉완을 가지고 있으며 2개의 긴 다리는 먹이를 잡거나 초여름 교미철이 되면 변형되어 생식세포를 이동하는 수단으로 사용한다.

무늬오징어, 갑오징어의 다리 역시 10개로 동일하다.

② 꼴뚜기(10개)

마치 미니 오징어처럼 생긴 꼴뚜기(호래기)는 일부 지역에서 새끼 오징어를 부르는 말로 사용하며 크기가 작기 때문에 어물전 망신은 꼴뚜기가 시킨다는 말도 있다.

③ 한치(10개)

꼴뚜기의 일종인 한치는 몸집에 비해서 다리가 한 치 밖에 안된다고 하여 한치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으며 오징어보다 작지만 부드럽고 담백해서 가격은 두 배 이상 비싸다.

④ 문어(8개)

학자들이 연구한 결과 문어는 인간처럼 왼손잡이와 오른손잡이가 존재하며 6개의 다리는 팔처럼 이용하고 나머지 2개는 앞으로 전진하기 위해 발처럼 쓴다.

일본에서는 다리가 여러 개로 갈라져 96개의 다리를 가진 문어가 발견되기도 했다.

⑤ 낙지(8개)

문어와 비슷하게 생긴 낙지도 8개의 다리를 가지고 있으며 가끔 세발낙지라고해서 발이 3개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여기서 세(細)는 가느다란 발을 의미한다.

⑥ 쭈구미(8개)

문어과의 연체동물에 속하는 쭈꾸미의 다리는 8개다.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표준어는 주꾸미가 맞지만 된소리로 발음하는 현상으로 쭈꾸미라고 쓰는 분들이 많다.

2. 쉽게 외우기

머리가 세모난 연체동물의 다리는 10개
머리가 동그란 연체동물의 다리는 8개

오징어류, 꼴뚜기의 다리는 10개
이외 두족류의 다리는 8개

다른 사람의 댓글

댓글 남기기